지역사회간호학 중 학교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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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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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와 지역사회
☆ 학교보건 사업의 목표
☆ 학교에서의 예방 접종 및 건강 사정
☆ 학교 환경 관리
☆ 학교 급식
☆ 학교 내에서의 우유급식
☆ 학교 비만아 관리
☆ 학부모 교육 - 성교육, 각종 전염병
☆ 학교내에서의 보건교육 및 앞으로의 전망...반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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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와 지역사회
학교는 사회 체계인 동시에 사회조직이다. 사회조직은 사회체계의 한 유형이며, 학교는 사회조직의 한 유형이다. 학교 조직은 교사들, 교장이나 교감과 같은 학교 행정가들로 이루어지고, 이들이 맡은 역할과 기능에 따라 다양한 하위 체계들로 구성되고, 학교가 위치한 지역시회의 교육체계와 같은 보다 큰 체계들로 구성된 연결망의 일부가 되어, 이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교 체계의 행정, 운영과정을 수행해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해 나가는 연결망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학교는 다른 전문 관료제와 마찬가지로 학교행정도 교무, 연구, 학생, 서무분야 등으로 나누어져 업무분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학교는 교장, 교감, 교사의 선출방법, 그들에 대한 자격요건 및 교육적 준비 등에 대한 공식적 규정을 가지고 있으며, 학교 자체 내에 통제 및 관리의 기능을 수행하는 권위구조뿐만 아니라. 장학관제도 등과 같이 좀더 큰 조직체계에 의한 통제 제도도 갖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는 하나의 지역사회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그러면 학교간호와 지역사회 간호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을까?
학교라는 한 공동체, 즉 지역사회 속에서 보건이란 너무나도 중요한 절대가치로 인정되어지고 있다. 학교 보건은 교육을 위하여 건강관리 기능을 향상시키려는 목표와 학교라는 물리적. 사회적 경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학교간호의 목적은 학교의 건강관리 능력을 학교가 스스로 갖도록 하는데 있다. 즉, 학교의 건강 문제의 해결 및 건강 관리를 학교 스스로 할 수 있는 자기간호 기능을 적정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곧 학교 간호의 목적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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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지역사회 영양학(1998), 장유경, 신광출판사
학교와 지역사회(1999), 한인영, 학문사
지역사회 보건간호학(1997), 이선자, 신광출판사
참고 사이트
http://home.ewha.ac.kr/~healthed/
http://www.narara.org/
http://gueyoung.new21.org/
http://www.thedietnews.com/bmothod15.htm
http://www.angeldi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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