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0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교육 아동복지4B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지적 아동복지사업
2. 학교사회사업의 의미와 목적 및 대상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학교사회사업의 기능
4)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3. 이론적인 관점
1) 생태학적 관점
2) 일반체계이론
3) 제도이론(institutional theory)
4.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1)교육권은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이며 의무이다.
2)학교는 사회적 제도이기 때문에 사회사업이 개입할 수 있는 분야이다.
3)학생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이 되도록 도와줄 사회적 책임이 있다.
4)사회사업은 실제에 적용하는 응용실천 학문의 특성을 가진다.


5. 학교사회사업가의 청소년문제 개입방안
1) 폭력행동
① 피해학생에 대한 지지와 보호 ② 가해학생에 대한 개입
③ 학교환경의 재구조화 ④ 사회환경에 대한 개입
2) 약물남용
① 예방교육활동 ② 치료 및 재활
③ 교직원교육 및 지원 ④ 사회환경에 대한 개입
3) 가출
4) 학대 및 방임
5) 기타문제

6. 지지적서비스를 통한 학교사회사업 활성화 방안
1) 학교사회복지사 업무영역과 고유활동에 대한 충분한 이해
(1) 학생 및 가족에 대한 상담업무
(2) 멘토링(mentoring) 프로그램
(3) 학습지도(tutoring) 프로그램
(4) 봉사학습(service learning)
(5) 조정, 관리하는 업무(coordinating)
2)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과정별 역할 강화
(1) 학교와의 초기접촉 단계 (2) 의뢰 단계
(3) 개입초기 단계 (4) 개입단계 (5) 평가단계
3) 사회복지관의 서비스 개선 및 전문성 증진을 위한 노력
4) 학교사회사업 서비스 전달체계의 확립; 학교중심 학교 사회사업에 대한 제도화
7. 지지적서비스를 통한 학교사회사업 발전에 대한 제언
1) 보편적, 통합적 서비스의 발전
2) 코디네이터 역할의 강화
3) 학교사회사업가 인력 양성 및 관리 시스템 구축
4) 서비스 유료화와 정착
5) 경영 마인드의 도입, 유연성 있는 서비스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은 스스로 좋은 환경을 선택할 결정권이 없다. 그에게 부여될 뿐이다.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정해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좋은 가정에 태어난 아동은 능력 있는 부모의 뒷받침과 안내로 좋은 교육을 받고 경쟁 사회에서 이길 수 있는 훌륭한 자질을 갖춘다. 그리고 성인이 되어 보다 많은 것을 가진 자가 된다. 반대로 가난한 가정의 무능한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동은 보잘것없는 뒷받침 속에 수준 낮은 교육을 받고 심한 경우에는 부모와 같은 빈곤의 악순환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이 된다.
이런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적인 차원에서 아동복지를 실시해야 할 것이다. 아동에 대한 복지정책을 통해 미래에 발생하게 될 여러 가지 복지문제들을 미리 예방하고 성인이 되어서도 그들이 삶의 낙오자가 되지 않도록 예방하고 일반적으로 인간다운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아동복지는 어느 사회복지 분야보다도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런 이유로 아동복지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여러 분야 중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분야이다.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는 사회복지의 다른 부문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디어 1950년대와 60년대의 아동구호시대, 70년대와 80년대의 아동보호시대를 거쳐, 현대사회에서의 아동복지는 전통사회에 비해 사회적 국가적 책임의식이 확고해 짐과 동시에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시되어졌다고 볼 수 있다.
아동복지사업은 아동이 받게 되는 서비스의 기능이 가정에서 이루어지느냐 아니냐에 따라 분류되어 진다.
참고문헌
서울시립동부아동상담소(2007), 늘푸른 교실, 제1호
윤철수(2005), 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사례연구, 숭실대 석사학위논문
이성국(2006),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2권 제4호
정지인(1997),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중도탈락예방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역할 연구,
서울여대 석사학위논문
지영주(1996),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 실천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최인욱(2003), 학교사회사업실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개입전략, 부산대 박사학위논문
한인영외 3인 공저(2007),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