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4D)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소기업경영론4D)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경영학과 중소기업경영론4D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중소기업 경영혁신이란?
1) 중소기업 경영혁신의 배경
2) 중소기업 경영혁신의 목적
3) 중소기업 경영혁신의 필요성
4) 선진국의 경영혁신 성과

2. 한국기업 중소기업 경영혁신 특징과 한계
1) 한국형 경영혁신의 특징과 한계
2) 창조적 혁신에 나서야
3. 중소기업 경영혁신의 방안
1) 고객만족 경영
2) 전사적 품질경영(TQM)
3) 다운사이징(Down-Sizing)
4) 리엔지니어링 (Reengineering)
5) 벤치마킹
6) 6시그마
7) 리스트럭처링 (Restructuring)
8) 사내 분사화
9) 스피드 경영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우리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은 불확실, 불안정, 예측불가능, 혼돈한 가운데서도 그 변화의 물결이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다. 불확실한 미래, 극심한 경쟁에서 살아 남고, 나아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경영의 전략화가 필수요건이 된다. 내적환경과 외적환경을 분석하여 기업의 비전을 확립하고, 비전달성을 위한 목표를 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그러나 수많은 기업의 전략이론과 방법론을 중소/중견기업에서 온전히 구현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 제조업 부문 중소기업의 경영성과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최근까지 장기부진 상태에 빠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 중소기업의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2003년 6.0%에서 2008년에는 4.5%로 하락했으며, 같은기간 동안 중소기업의 설비투자 실적도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1990년대 이후 각종 혁신운동이 끊이지 않고 적극적으로 전개되어 왔다. 2008년도에 실시된 포스코 경영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70%가 넘는 기업들이 중소기업 경영혁신 및 변화운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답변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노력이 실질적인 경쟁력 향상이나 의도한 경영성과를 거두었는지에 대해서는 냉정한 판단이 필요하다.
경영혁신중소기업은 전통제조업, 서비스산업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비기술적인 부문의 경영혁신 활동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써 OECD 등 선진국에서도 경영혁신이 기업의 경쟁력 강화 수단으로 인식, 경영혁신활동 촉진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상부, 홍성훈, 권혁무, 이민구,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Six Sigma』, 한국품질경영학회, 전남대학교, 1999
유진국(1991), 우리나라 기업의 경쟁요인 및 경쟁전략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동성․신철호 공저, 14가지 경영혁신기법의통합모델, IBS컨설팅그룹
피터 팬드 외, 6시그마란 무엇인가』,물푸레, 2002. 8
빌려쓰는 기업정보화의 경제성 분석, (한국외대 김병초 교수)
21C 중소기업의 진로(한국중소기업학회, 2000)
중소기업정보화 실태조사보고서(중소기업진흥공단, 1993년 12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중소기업경영론4D)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 좋아요
  • hyunju0***
    (2013.10.14 11:20:17)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경영론4C) 중소기업의 촉진 광고 관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 중소기업경영론4C) 중소기업의 촉진 광고 관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중소기업경영론4C) 중소기업의 촉진 광고 관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경영학과/ 무역학과 중소기업경영론4C형Ⅰ. 서 론오늘날 기업은 점점 대규모화 되어 가는 경향이 있다. 생산이나 구매, 판매면 또는 자금조달과 운영면에서 대기업이 보다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업종에 따라 중소 규모의 기업이 유리한 경우도 있고 한 나라의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간과

  • 중소기업경영론4E)네트워킹 및 아웃소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 중소기업경영론4E)네트워킹 및 아웃소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경영학과중소기업경영론4E형Ⅰ. 서 론 오늘날 기업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도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으면서 보다 효율적인 경영을 필요로 하고 있다. 시시각각 기업의 환경이 바뀌고 있어 이에 적응하고 대처하지 못하면 그 기업은 일순간에 사라지게 되고 도태되어 기업은 그 수명을 다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또한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간주되는 총체적 무한경쟁시대로의

  • 중소기업경영론2D)중소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 중소기업경영론2D)중소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경영학과 중소기업경영론2D형Ⅰ. 서 론기업 경영에 있어서 인적자원의 중요성은 이제 더 이상 강조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인적자원관리의 ‘시작’이자 그 ‘절반’ 또는 ‘거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닌 ‘채용관리’가 경영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물론 두말할 나위가 없다. OECD 국가의 경험에서 보면 지난 20여 년 동안 첨단기술산업이 제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

  • 중소기업경영론2E)중소기업의 고객만족 및 고객관계관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 중소기업경영론2E)중소기업의 고객만족 및 고객관계관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경영학과/ 무역학과 중소기업경영론2E형Ⅰ. 서 론요즘은 대다수 기업들이 고객을 왕으로 모실만큼 고객을 중요시 여긴다. 그 일례 중 하나가 1+1 행사, 일정금액 이상 시 D/C행사, 쿠폰제, 짝꿍제품서비스, 배달서비스, 정액제, 할인요일제 등 그 종류 최근 들어 다양한 고객관리 기법이 실현되고 있다. 하지만 진정한 영업의 달인은 가격과 서비스보다 고객의 감성과 감동을

  • 중소기업경영론2A)중소기업의 성패요인과 지원제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 중소기업경영론2A)중소기업의 성패요인과 지원제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경영학과중소기업경영론2A형I. 서 론 중소기업은 규모가 작고 업종이 다양하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신속하게 시장 변화에 대처하면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습니다. 또한 변화가 빠른 중소기업은 창의와 혁신으로 변화의 주역으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다. 1997년 IMF 외환위기 속에서 벤처기업의 창업과 활동으로 보다 쉽게 경제위기를 탈출할 수 있었다.그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