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4)배민호예술가꿈을 홀랜드Holland 아들러Adler 융Jung이론에 근거해설명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인성교육및상담4)배민호예술가꿈을 홀랜드Holland 아들러Adler 융Jung이론에 근거해설명ok

교육과(청소년교육) 청소년인성교육 및 상담 4

배민호(고1)는 초등학교까지 우등생이고 학급반장도 하였습니다. 부모님이 이혼하자 어머니가 민호를 미국으로 보내어 그곳에서 중학교를 다녔습니다. 비교적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가정에서 음악가인 아버지와 문화생활을 즐긴 민호는 예술적 기질과 창의성이 많고 듬직한 체구에 안정감과 유머가 있고 리더십도 있습니다. 미국에서 록음악, 영화, 여행, 스포츠, 글쓰기에 몰두하였고 여러 나라의 친구들과 어울려 퓨전음식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학교성적이 떨어지자 어머님이 불안해진 나머지 민호를 강제 귀국시켰습니다. 한국 고등하교에 다닌 지 일 년 반이 되었건만 학교와 공부를 싫어합니다. 자기는 실용음악을 하겠다고 고집하며 대안학교를 가겠다고 합니다. 어머니가 고액과외를 억지로 시켜주는데 그 수업시간을 듣지 않고 나와 버립니다. 어머니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공부를 열심히 하면, 과거에도 공부를 잘했으니까 분명히 좋은 대학교에 들어갈 수 있고, 예술인의 길은 힘드니까 포기하라고 합니다. 그러나 예술에서 행복을 찾은 민호는 어머니의 말씀을 듣지 않습니다. 자기의 꿈은 사람들에게 낭만과 서정을 찾아주는 예술, 문화공간을 마련해서 그들이 노래하고 대화하고 웃으며 삶의 활력과 우정의 아름다움을 되찾게 해주는 것이고 자기는 글을 써서 자기 작품을 통하여 인생의 지혜를 전수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과연 어떤 방향으로 민호의 진로를 지도해 주는 것이 현명할까를

1.Holland
2.Adler
3.Jung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민호 어머니가 학업지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태도를 4.성취동기 5.흥미와 적성 6.인지양식 7.성격과 초기의 생활양식 8.교수방법 내지 대안교육 9.포부수준과 기대수준 10.부모의 양육태도 11.독립성이 강한 민호에게 행동수정의 면에서 고려해 볼만한 사항을 간단히 적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홀랜드( Holland)이론
1) 홀랜드가 수행한 역할
2) 홀랜드의 역할수행에 있어 발휘한 자질과 특성
2) 홀랜드의 역할수행에 있어 발휘한 자질과 특성

2. 애들러(Adler)의 이론
1) 주요개념과 내용
(1) 기관 열등과 보상
(2) 열등감 콤플렉스
(3) 우월감 콤플렉스
(4) 신경증
2) 아들러의 복합 개념 정리
3) 열등감과 보상
4) 우월에 대한 추구
5) 생활양식
6)사회적 관심
2) 상담자 치료에 적용
(1)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적 절차와 기법
① 즉시성과 격력
② 역설적 개입
③ 마치 ~처럼 행동하기
④ 수프 엎지르기
⑤ 단추 누르기
⑥ 과제부여
7) 평가
(1) 아들러 이론의 공헌점
(2) 비판

3. 융(Jung)의 이론
1) 마음의 구조와 기능
(1)자아와 의식
(2)무의식
① 개인 무의식
② 집단 무의식
(3) 그림자
2) 심리적 치료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목적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3) 융의 이론에 대한 비판

Ⅲ. 결론-민호의 진로 지도
1) 민호에 대한 홀랜드(Hollend)의 지도 방향
2)민호에 대한 아들러(Adler)의 지도 방향
3)민호에 대한 융(Jung)의지도 방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의 고민과 문제를 해결하고 수월성과 창의성을 지닌 청소년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심층적인 인간 내면세계의 질적인 변화를 통해 개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촉진시키는 고도의 전문화된 인간교육을 필요로 한다. 청소년 비행이나 문제행동의 심각성이 표면화됨에 따라 다양한 기관에서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교정하고, 예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각급의 학교에서는 학교상담실을 통해서 그리고 사회의 각계 분야에서는 각 기관의 상담실을 통해서 다양한 청소년 상담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정부차원에서도 청소년 관련부처를 통해 고유업무와 관련되는 특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나름대로의 다양한 상담활동을 실시해 오고 있다. 그러나 가정은 핵가족화 등으로 가정교육의 일반원칙과 효과적인 부모의 역할 정립을 필요로 하고, 학교는 지식위주의 교육에 치중하고 있어서 가정과 학교가 청소년들에게 충분한 지원을 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신체적․정신적 성장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들에게 가정, 학교, 사회의 교육으로는 미흡한 인간교육을 전문적인 상담활동을 통해 보완하는 청소년 지도 육성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이 같은 사회적․시대적 요구의 결과로 1990년에 상담을 청소년정책의 주요과제 중 하나로 채택하였고, 1991년 12월 청소년기본법을 제정, 1991년 12월 청소년기본법을 제정, 우리나라 청소년상담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전문적 상담은 다른 활동 영역들에 비하여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일반 대중들에게 상담은 생소한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다가 요즈음에는 오히려 결혼상담, 부동산상담, 민원상담 등 상담이라는 용어가 너무 무분별하게 남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상담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인식을 왜곡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어 상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요구된다. 이 장에서는 배민호의 예술가 꿈을 홀랜드Holland 아들러Adler 융Jung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이재창(1997). 생활지도, 문음사
이형득(1992). 집단 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임성문(2008). 집단상담의 이론과 기법. 연수자료.
권중돈,김동배 著,『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정희외 공역(2002),현대심리치료,서울:중앙적성출판사
김충기외 공역(2002),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서울:성화사
이형득 편저(2002),상담이론,서울: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이트의 발달이론
  • 예술적 적성은 조기에 개발, 정치가는 중년 이후- 자격증과 기술교육, 건강, 외모, 예절, 성실성, 좋은 습관-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잘 알 수 없는 경우 ; 잡지구독, 다양한 직종인과 대화, 다양한 기관의 견학과 인턴쉽, 자원봉4.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1) 아들러(Adler)의 인간관- 개인은 정신과 육체로 나누어 질 수 없는 (in-dividual)통합된 유기체로서, 유전과 환경의 경험 속에서 자기만의 고유한 자아를 창조적으로 만들어간다.- 인간의 행동에는 열등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심리학] 심리학 자료입니다..
  • 44, 지혜44, 민첩성44@4@1∼40@죽은 전사들의 뼈를 갈아 만든 검마름쇠@힘22, 민첩성25@1@1∼4@기본적 암기@담파창에 장착사용편전@힘28, 민첩성30@1@2∼5@강화된 암기@담파창에 장착사용신병@힘22, 민첩성25, 지혜30@1@4∼9@신의 능력이 깃든 암기@담파창에 장착사용방철@힘30, 민첩28@2@3∼10@최고의 암기@담파창에 장착사용가슴 장착 아이템이름@필요 능력치@무게(량)@방어력@특징@특수효과융복@힘15@2@2@환족 일반

  • 정신역동이론 레포트
  •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3.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1) 개인심리이론의 개요 및 개념2) 개인심리이론의 성격발달3) 개인심리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4. 융의 분석심리이론 1) 분석심리이론의 개요 및 개념2) 융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업3) 분석심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정신역동 이론은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출발하여 그의 제자인 아들러(Adler)와 융(Jung), 그리고 자아의 중요

  • 성인기 학습에 영향을 주는 문제 적성 탐색 및 진로 선택 진로 선택 이론적 배경
  • 및 진로 선택 문제를 돕기 위해 진로 선택의 이론적 배경과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점검하여 진로 상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사례를 통한 접근을 통해서 프로그램의 적용 실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1. 진로 선택의 이론적 배경사람에 따라 왜 서로 다른 진로를 갖게 되는가? 위와 같은 의문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한 노력을 체계화시킨 것이 ‘진로 발달 이론’인데 대표적인 이론을 몇 가지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1) 특성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