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3공통)김현승시의 주제의식변모발전한 양상논하시오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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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현대시론
공통 김현승 시의 세계를 세 시기로 나누고 시기별 주제의식의 변모 양상에 대하여 논하시오.
1.각 시기별로 대표적인 작품을 직접인용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수반할 것.
2. 표지, 목차, 본문, 참고문헌 포함하여 A4 용지 10매 안팎
하고 싶은 말
현대시론3공통)김현승시의 주제의식변모발전한 양상논하시오00

김현승 시의 주제의식이 변모 발전되어가는 양상에 대하여 논하시오
구체적인 시집이나 작품들을 예시하고 그것들의 구체적인 분석을 수반할 것
국어국문학과 과목: 현대시론 3학년 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김현승 시의 시대적인 개별적 접근
1) 제 1 기 - 초기 김현승의 시세계(일제시제)
[작품1. ‘쓸쓸한 겨울 저녁이 올 때 당신들은’ 제 3연]
[작품2. ‘새벽’]

2) 제 2 기 - 시대적 전환의 시기(광복에서 1960년대 초반)
[작품3. ‘플라타너스’]
【작품4- 가을의 기도】

3) 제 3기 - 고독한 시인 김현승(1960대 중반 이후)
[작품5. ‘절대고독’]
【작품6 - 파도】

4) 제 4 기 - 고독의 극복(1970년대 초반) 신에로의 귀의
[작품7. ‘마지막 지상에서’]
【작품8 - 아버지의 마음】

2. 김현승의 시세계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
1) 제1기 - 자연을 통한 민족의 현실의 표현
2) 제2기 - 고독의 추구와 자의식의 견고성확보
3) 제3, 4기 - 기독교적 회귀와 신에게의 절대의존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김현승 시인은 일제시제부터 근대에 이루기까지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시는 자연을 바탕으로 한 고독한 허무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김현승은 평양 숭실중학 및 숭실전문학교 문과 졸업(목사인 아버지가 평양에서 목회활동을 했기에 그곳에서 수학)하였다. 1934년 교지에 발표한 '쓸쓸한 겨울 저녁이 올 때 당신들은'이 양주동의 인정을 받고, 1934년 [동아일보]에 발표하면서 데뷔. 일제 치하에서는 시작활동을 않고 거부하다가 광복후 재활동 기독교적 주제시를 많이 썼다. 시적 경향은 초기시는 자연예찬과 감상어린 서정시를 썼으나. 후기시는 존재의 고독과 구원을 노래하였다.
김현승 시인의 삶에서 그의 종교인 기독교를 빼놓고는 말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록 그가 잠시 신을 버리고 고독을 갈구 하였다 하지만 그가 추구한 절대적인 고독 마저도 그의 신앙을 더욱 굳히기위한 하나의 과정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김현승의 시를 기독교적인 측면으로만 바라보게 된다면, 오히려 그의 시세계가 지닌 의미를 한정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그의 시세계를 탐색하는 일은 기독교 문학의 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 못지 않게 서정시 본질을 검토하는 것이기도 하기에, 다양한 측면에서 그의 시를 검토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차원에서의 검토도 몇몇 논자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그의 시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고독’의 관념이 지닌 의미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기독교성과는 관련없이 분석하고 평가한 작업들이 바로 그것이다.
고독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1960년대의 시에서 기독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는 것이 그 한 예이다. 이 시기에 그는 적극적으로 기독교적인 신을 부정하면서 자아의 내면 속으로 침잠해 간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1970년대로 넘어오면서 다시 기독교에 대한 절대적인 신앙의 상태로 전환한다. 여기에는 상당한 세계관의 변화가 내포되어 있다. 이 점을 고려한다면 김현승이 신앙의 회의를 보여주는 시기와 다른 시기의 시세계가 지닌 차이를 검토하는 일은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의 전 생애와 관련지어 생각해 본다면, ‘고독’ 개념이 기독교적인 신을 부정한 자리에 서 있을지라도 그 의미는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독교라는 바탕에서 정신세계를 구축하였고 여기에서 자기 구원의 방법을 모색한 것이 그의 시의 발자취였던 것이다. 이장에서는 김현승의 작품을 세기를 구분하고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을 감상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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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실어문학회 편, 󰡔다형 김현승 연구󰡕, 보고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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