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와 디자인] 먼셀(Munsell)표색계 색채 체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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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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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색채 체계론
2.RED
3.ORANGE
4.YELLOW
5.GREEN
6.BLUE
7.PURPLE
8.NEUTRAL
9.PALE TONE
10.VERY PALE TONE
11.LIGHT GRAYISH TONE
12.LIGHT TONE
13.GRAYISH TONE
14.DEEP TONE
- 본문내용
-
색상(Hue)
– 빨강(R), 노랑(Y), 녹색(G), 파랑(B), 보라(P)
- 주황(YR), 연두(GY), 청록(BG), 남색(PB), 자주(RP)
= R, YR, Y, GY, G, BG, B, PB, P, RP (10등분 100등분)
- 1에서 9까지 번호가 붙여지고 있음.
- 0과 10은 이상적으로 완전한 검정과 흰색이므로 현실적으로 얻을 수 없어 배제한다.
- 명도 번호가 클 수록 명도가 높고 작을수록 명도가 낮다.
- 이 축은 그레이 스케일(Gray Scale)이라 하고 무채색을 표시하기 위해 Neutral의 두 문자를 취해 N1, N2, N3, N4,N5로
표시한다.
- 중심의 무채색 축을 0으로 하고 수평방향으로 차례로 번호가 커진다.
- 번호가 증가하면 채도가 높아지지만 가장 채도가 높은 색의 번호는 색상에 따라 다르다.
먼셀 기호의 표기법
- 어떤 색을 먼셀기호로 표시할 때는 HV/C 순서로 기록한다.
ex) 5Y8/10 – “5Y8의 10” 이라고 읽는다.
(색상 : 5Y, 명도 : 8, 채도 : 10)
(2) HUE
- 괴테(J.W.Goethe) : 능동적인 최고의 에너지의 색으로 어느 쪽에서 치우치지 않는 균형 잡힌 색이다.
- 헤겔(G.W.F.Hegal) : 분명한 형상을 갖춘 하나의 색으로 구체적인 색상이다.
- 양면성 : 남성과 여성, 사랑과 증오, 기쁨과 분노, 귀족과 대중
- 가장 동적인 색이면서 추진력과 성장력을 지닌 에너지의 색(기업이 가장 선호)
기존의 금융관련업계 : 신뢰와 안정, 수익보장 등 보수적인 이미지를 고려하여 파랑과 초록 등
한색이 주를 이룸
최근 : 은행, 보험, 증권 등의 통합으로 경계가 무너지고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공격적인 마케팅의
일환으로 새로운 도약, 성장, 번영 등의 이미지로 빨강을 선호
- Negative Red : 자극, 증오, 분노, 불안, 공격성, 흥분, 위험,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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