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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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9.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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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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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점
-구성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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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점
소설은 모두 네 개의 장과 에필로그로 구성되어있다. 1장 '아무도 모른다.'는 주인공인 큰딸이 '너'가 되어 이야기를 이끌고 있다. 2장 '미안하다, 형철아'는 엄마의 전부였던 큰아들 형철이 '그'가 되어 이야기를 이끌고 있다. 3장 '나, 왔네.'는 한 평생 무심했던 남편이 '당신'이 되어 이야기를 한다. 4장 '또 다른 여인'은 엄마가 '나'로 나와서 독백 형식으로 지나온 삶을 조용하게 바라보며 자식들과 남편과 그리고 평생 숨겨둔 마음의 의지 처인 그 남자와도 작별을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편안히 쉴 수 있는 자신의 엄마의 품으로 돌아가는 형식이다. 에필로그에서는 큰 딸이 다시 '너'가 되어 성 베드로성당의 피에타 상 앞에서 '엄마를 부탁해'라며 탄식어린 갈구를 한다. 이렇듯 한 명이 아닌 여러 명의 입장에서 소설이 전개 됨으로써 각자에게 어머니의 존재의 가치가 무엇이었는지를 돌아볼 수 있게 해주며 각자가 간직한 그러나 서로가 잘 모르거나 무심코 무시했던 엄마의 인생과 다른 가족들인 형제와 아버지의 내면과 인생을 그려내고 있다. 즉, 가족이지만 가족이어서 무심했던 서로 간의 인생을 들여다 볼 수 있게 해준다.
-구성방식
이 책에서 딸은 이야기가 끊길라 치면 금방 또 생각해 내서 이야기 하곤 한다. 이러한 구성은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 작용한다는 걸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다. 딸의 인칭을 '너'라고 부르거나, 남편을 '그'로 칭하는 건 우연이 아니다. 천주교가 바탕이 되는 것도 우연이 아니다. 모든 구성은 작가의 노력과 고민으로 인해 만들어져 있다. 마지막 장면에서 그 치밀함에 놀라게 된다. 특히 엄마가 딸에게 부탁했던 것이 이루어지는 장면은 작위적이지 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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