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빈곤학생 문제와 사회복지개입 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빈곤에 대한 이해
1. 빈곤의 정의
2. 빈곤의 원인
3. 빈곤학생의 현황
4. 빈곤학생의 문제
5. 빈곤학생을 위한 우리나라의 현 복지 정책
II. 본론
1. 준비단계
2. 사정단계
3. 계획단계
4. 수행단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개입)
5. 평가단계
Ⅲ. 결론 - 조사를 마치며...
- 본문내용
-
2. 빈곤의 원인
1) 빈곤의 원인에 관한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 사회문제론(김종일, 2005 청목)
짐밸리스트(S. E. Zimbalist, 1977)는 빈곤에 관한 연구에서 빈곤의 원인을 주관적 요인과 객관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주관적 요인은 빈곤이 개인의 낮은 성취동기와 열망수준, 나태, 의타심, 무절제, 도박, 부적응 등의 순수한 개인적 결함과 무(無) 유산, 남편과의 사별, 장애, 질병 등의 가족적 결함에서 기인한다고 보는 것이다. 그리고 객관적 요인은 빈곤의 원인이 실업, 사업실패, 아동․자녀교육의 소홀, 저 교육, 복지의식과 정책의 부재, 미온적인 국가개입 등의 구조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올나티(O. Ornati)는 「Poverty, Affluence and Opportunity」에서 빈곤의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빈곤의 원인을 한 가정에 국한하면서 남편 없이 여성이 가구주인 경우, 농촌에 사는 노인들의 가족인 경우 등을 들었다. 둘째, 빈곤의 원인을 사회적 특징으로 보면서 동기의 결핍, 지식의 부족, 야심의 결여, 가족구성원의 문제 등을 말하고 있다.
갈브레이드(J. K. Galbtaith, 1958)는 산업사회에 있어서 대중빈곤은 소멸되어 왔다고 하면서 빈곤은 개별빈곤과 지역빈곤으로 구별하여 설명한다. 그는 개별빈곤을 빈곤층의 개인적 특성에서 나온 것으로 생각하고 이것은 정서적 결함, 나쁜 건강, 현대적 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무능력, 과다출산, 알콜중독, 불충분한 교육 등 복합적인 문제의 결과로 본다. 지역빈곤은 빈곤이 산업사회에 있어서 특정 지역의 대규모적 실업으로 인하여 발생된다고 본다. 이것은 개인의 무능력과 무관하다고 보지만 어느 정도 개인의 속성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2) 빈곤의 원인과 관련된 이론 http://blog.naver.com/prayeresther, 사회문제론(2008, 권승), 사회문제론(나남, 2002, 최일섭),
1) 거시적 관점
① 기능주의
사회제도나 사회현상의 존재 이유를 그 제도나 현상이 사회적으로 어떤 기능을 하는가에 초점을 두어 설명하는 기능주의는 빈민층이 사회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하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즉, 빈곤층은 다른 사람들이 원치 않는 어렵고, 더럽고, 보수가 낮은 일들을 하는데 유용하고, 기술진보에서 초래되는 실업의 희생자로서 변화의 비용을 흡수한다는 것이다. 이에 기능주의는 이미 형성되어 있는 빈곤층이 사회적으로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를 설명할 뿐 어떤 이유로 인해서 사람들이 빈곤층이 되는 가 혹은 빈곤계층은 왜 빈곤한가를 설명하지 않는다. 이들은 빈곤층이 다양한 사회적 순기능들을 수행한다고 주장하기에 빈곤의 불가피성을 시사하며 빈곤 퇴치를 위한 어떤 대책들에
- 참고문헌
-
사회문제론(김종일, 2005, 청목)
사회문제론(2008, 권승)
사회문제론(2002, 나남)
한국 빈곤 정책에 관한 연구(김영모)
사회문제와 사회복지(2002, 최일섭)
빈곤가정 학생개입(2009, 이승엽)
보건복지부 2008 보건복지 통계연도
08년 아동 청소년 백서 (보건복지부 자료실)
교육투자우선지역 지원 2009년 소개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폭력유형(집단폭력) 학교폭력의 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 사회복지론 인터뷰 과제
- 행사 경호 안전 운영계획
- 소설, 영화, 만화간의 시점비교분석(매체간이동, 화자와시점, 소설의영화제작, 각색, 대중매체와문학)
- [광고관리론] 제12장. 크리에이티브 전략
- [광고관리론] 7장. 광고 목표와 시장 세분화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청소년비행의 원인, 청소년비행의 특징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사회복지사의 고유업무에 대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17~18세의 학업중단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6개월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결과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고 진로탐색에 대한 구체성도 뚜렷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 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