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빈곤학생 문제와 사회복지개입 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빈곤에 대한 이해

1. 빈곤의 정의

2. 빈곤의 원인

3. 빈곤학생의 현황

4. 빈곤학생의 문제

5. 빈곤학생을 위한 우리나라의 현 복지 정책

II. 본론

1. 준비단계

2. 사정단계

3. 계획단계

4. 수행단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개입)

5. 평가단계

Ⅲ. 결론 -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2. 빈곤의 원인
1) 빈곤의 원인에 관한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 사회문제론(김종일, 2005 청목)

짐밸리스트(S. E. Zimbalist, 1977)는 빈곤에 관한 연구에서 빈곤의 원인을 주관적 요인과 객관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주관적 요인은 빈곤이 개인의 낮은 성취동기와 열망수준, 나태, 의타심, 무절제, 도박, 부적응 등의 순수한 개인적 결함과 무(無) 유산, 남편과의 사별, 장애, 질병 등의 가족적 결함에서 기인한다고 보는 것이다. 그리고 객관적 요인은 빈곤의 원인이 실업, 사업실패, 아동․자녀교육의 소홀, 저 교육, 복지의식과 정책의 부재, 미온적인 국가개입 등의 구조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올나티(O. Ornati)는 「Poverty, Affluence and Opportunity」에서 빈곤의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빈곤의 원인을 한 가정에 국한하면서 남편 없이 여성이 가구주인 경우, 농촌에 사는 노인들의 가족인 경우 등을 들었다. 둘째, 빈곤의 원인을 사회적 특징으로 보면서 동기의 결핍, 지식의 부족, 야심의 결여, 가족구성원의 문제 등을 말하고 있다.
갈브레이드(J. K. Galbtaith, 1958)는 산업사회에 있어서 대중빈곤은 소멸되어 왔다고 하면서 빈곤은 개별빈곤과 지역빈곤으로 구별하여 설명한다. 그는 개별빈곤을 빈곤층의 개인적 특성에서 나온 것으로 생각하고 이것은 정서적 결함, 나쁜 건강, 현대적 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무능력, 과다출산, 알콜중독, 불충분한 교육 등 복합적인 문제의 결과로 본다. 지역빈곤은 빈곤이 산업사회에 있어서 특정 지역의 대규모적 실업으로 인하여 발생된다고 본다. 이것은 개인의 무능력과 무관하다고 보지만 어느 정도 개인의 속성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2) 빈곤의 원인과 관련된 이론 http://blog.naver.com/prayeresther, 사회문제론(2008, 권승), 사회문제론(나남, 2002, 최일섭),

1) 거시적 관점
① 기능주의
사회제도나 사회현상의 존재 이유를 그 제도나 현상이 사회적으로 어떤 기능을 하는가에 초점을 두어 설명하는 기능주의는 빈민층이 사회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하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즉, 빈곤층은 다른 사람들이 원치 않는 어렵고, 더럽고, 보수가 낮은 일들을 하는데 유용하고, 기술진보에서 초래되는 실업의 희생자로서 변화의 비용을 흡수한다는 것이다. 이에 기능주의는 이미 형성되어 있는 빈곤층이 사회적으로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를 설명할 뿐 어떤 이유로 인해서 사람들이 빈곤층이 되는 가 혹은 빈곤계층은 왜 빈곤한가를 설명하지 않는다. 이들은 빈곤층이 다양한 사회적 순기능들을 수행한다고 주장하기에 빈곤의 불가피성을 시사하며 빈곤 퇴치를 위한 어떤 대책들에
참고문헌
사회문제론(김종일, 2005, 청목)
사회문제론(2008, 권승)
사회문제론(2002, 나남)
한국 빈곤 정책에 관한 연구(김영모)
사회문제와 사회복지(2002, 최일섭)
빈곤가정 학생개입(2009, 이승엽)
보건복지부 2008 보건복지 통계연도
08년 아동 청소년 백서 (보건복지부 자료실)
교육투자우선지역 지원 2009년 소개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사회복지]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활성화방안
  • 방안2) 제도화 전략및 당면과제Ⅴ. 논의 및 결론Ⅰ.서론1.연구목적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 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나라학생의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복지 운영 모형3.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1) 의뢰단계2)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종결 및 평가단계 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성 1.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전통적 역할2) 새로운 역할 3.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 1) 서비스 제공과 욕구 해결 2) 학교행정과의 협조 3) 전문적 사회복지사업의 실천 4) 지역사회의 조직화 4. 학교와 사회복지 1) 학생들과 학교 2) 학교에서의 문제 3)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사회사업은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시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한인영외,1997,재인용).최근의 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주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사업의 실천분야로서 지역사회의 복지기관이나 의료기관과 같은 사회자원을

  • [노인문제] 노인빈곤에 대해서
  • 사회복지 체계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파악하기로 한다. 나아가 노인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나름의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노인의 빈곤문제를 감소시키고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1. 노인의 개념노인(老人)이란 용어는 어의 상으로는 ‘늙은이’ 또는 ‘나이 많은 자’로서 일반적으로 흔하게 사용되는 말이면서도, 그 개념을 정확하게 정의한다는 것은 실제로 매우 어렵다. 이는 특히 노인에 관한 개념 규정

  • 미국지역사회복지의역사 단원요약정리(자선조직협회, 인보관, 지역공동모금제도, 미국의지역사회복지, 미국사회복지발달사) 간략정리
  • 사회적 상황은 남북전쟁이 끝나고 산업화, 도시화, 흑인문제, 이민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이 매우 절실한 시기였다. 1)자선조직협회운동-미국 최초의 자선조직협회는 1869년 영국에서 처음 설립된 자선조직협회를 본받아 1877년 뉴욕주 버팔로시 에서 영국 성공회 소속인 거틴 목사에 의해 창설되었다.자선조직협회의 활동은 개인이나 케이스의 명단을 만들고, 케이스에 대한 원조방안을 모색하였으며, 사회,경제적 문제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