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오뚜기 BCG Matr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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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BCG Matrix란 무엇인가

2.BCG Matrix의 장단점

3.BCG Matrix의 시장 분석(사례)

4. 사업단위 위치별 전략 방향

본문내용
BCG 매트릭스는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에 의해 1970년대 초반 개발된 것으로,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하나의 기본적인 분석도구이다. 이는 자금의 투입, 산출 측면에서 사업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파악하여 상황에 알맞은 처방을 내리기 위한 분석도구이다. 성장-점유율매트릭스(Growth-share matrix)라고도 불린다. 이는 산업을 점유율과 성장성으로 구분해 4가지 (Star, Question Mark, Cash Cow, Dog)로 구분한다.
단점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만으로 평가함으로써 단순화의 오류에 빠지기 쉬움 사업잠재력에 즁요한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 무시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항상 높은 수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시장성장률은 산업 전체의 매력도를 나타내느 지표로 불충분
현금흐름의 내부적 균형이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이 아닐 수 있음
사업간 상호의존성과 시너지효과를 무시함.
외부(정부, 노조 , 신용기관, 공급자)에 의한 제약요인들은 고려되지 않음
정부의 특소세 인하 조치와 수입차에 대한 꾸준한 인식 개선, 그리고 수입차 업계의 공격적 마케팅이 판매증대에 크게 기여하면서 109%라는 놀라운 판매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는 수입차 시장에서 렉서스 는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BCG 매트릭스에서 STAR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렉서스는 한국에서 사업을 처음 시작한 지난해부터 10%가 넘는 시장점유율(841대)을 보여 ‘다크 호스’로 이목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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