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이랜드(ELAND)의 지식경영 전략-ERP 시스템 도입과 M&A(기업인수합병)를 통한 확장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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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E-LAND의 지식경영 전략 – ERP 시스템
3. M&A를 통한 기업 확장 전략
4. 결론
본문내용
3. M&A를 통한 기업 확장 전략
얼마전 대형 할인점 업계에서 벌어진 ‘토종기업 Vs. 외국기업’의 총성없는 전쟁이 많은 사람의 예상을 깨고 토종기업(이마트)의 화려한 승리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미국 월마트와 프랑스 카르푸가 백기를 들고 한국에서의 완전철수를 선언한 것이다. 과연 월마트와 카르푸의 새주인이 누가 될 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고, 결국 월마트는 이마트가, 카르푸는 E-LAND가 새주인이 되었다. - E-LAND, 적극적 M&A를 통해 대형 유통사로 변신 | 아이투자기고

위 인터넷 신문의 기사에서도 볼 수 있듯 E-LAND 그룹은 기업의 확장 전략으로 신규 브랜드 런칭과 기업의 인수를 통한 성장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그 실 예로 우리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카르푸와 뉴코아의 인수를 들수 있다. 우리 조는 E-LAND의 기업 확장 전략의 핵심 축으로 작용하고 있는 M&A를 통한 E-LAND의 성장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E-LAND는 '가치있는 브랜드, 핵심 인력, 핵심 기술, 차별화된 유통망, 가치 있는 자산'이라는 다섯가지 분명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경우에 한해서만 기업을 인수하고 있으며, 지금까지의 기업 인수 현황은 다음 표와 같다.







이랜드의 매축 및 이익추이를 보게되면 2002년 까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다가 2002년 정점을 친후 2004년까지 하락하다 2005년에 다시 급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2003년 터진 소비버블로 인한 소비감소의 영향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성공적인 M&A를 통한 자회사 실적증가로 2005년 지분법평가이익이 무려 480억에 이르고 있다.







현재 E-LAND는 카르푸 인수를 계기로 제1단계인 패션기업에서 제2단계 유통기업으로의 변신을 완료했다. 현재는 카르푸 인수를 계기로 유통부분이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거대 유통기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 50여개의 의류브랜드와 10여개의 외식브랜드를 가지고 있어 기존 할인점 및 백화점들과 차별화 가능성이 존재한다. 즉, 기존의 할인점도 아니고 백화점도 아닌 할인점과 아울렛의 요소가 합쳐져 있고 다양한 브랜드의 PB상품들이 입점해 있는 새로운 형태의 유통시장 창출가능성이 기대된다.

그러나 E-LAND는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제3단계 성장전략을 추진하고 있는데 다음번 목표는 레져 산업이다. 박성수 회장의 현재 최대 관심사는 유통도 패션도 아닌 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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