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웅진식품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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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 개요
1. 선정 배경

Ⅱ. 업체 개요
1. 기업 소개
2. 최고경영자 소개

Ⅲ. 현상분석
1. 한국 전체 음료 시장의 특성
2. 2004년 상반기 음료시장
3. 웅진식품 제품(아침 햇살)의 경쟁자 분석

Ⅳ. SWOT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Ⅴ. 제품 소개 및 마케팅 전략 분석
1. 아침햇살
2. 초록매실
3. 하늘보리
4. 웅진식품의 마케팅 정책과 성과

Ⅵ. 웅진식품의 문제점과 향후 전략과 제언

- 참고문헌 출처

본문내용
2. 2004년 상반기 음료시장 (Change & Competition)
´웰빙´ 바람을 탄 고급 주스, 두유의 선전과 건강을 마신다는 기능성 제품들이 들썩이고 있는 올 음료 시장은 롯데칠성, 한국코카콜라, 해태음료 등 메이저 3사 중심으로 재편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유업체와 제약 업체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음료 시장 공략을 치열하게 전개하고 있다. 전체 음료 시장은 상반기까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내수 경기 침체와 수년간 발생한 음료 성수기의 잦은 호우 등 부정적인 요인과 하반기 이후 주 5일 근무의 본격 시행 등에 따른 관광, 레저 등 여가 문화의 활발한 성장이 인한 음료 소비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소폭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2003년 약 3조3500억 원에서 올해는 약 3%대가 신장한 3조4500억원대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올해 음료 시장은 할인점, 편의점, 대형할인점 등 신유통 업체의 계속적인 증가로 유통 업체의 파워가 더욱 커지고 기존의 전통 주력 제품 외에 건강 지향적이고 자연 친화적인 제품의 성장이 계속될 전망이다. 업체들의 시장 확대를 위한 기존 제품의 맛과 용기, 디자인 개선, 이벤트 강화 등 치열한 마케팅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신제품 측면에서도 대형 히트 제품의 출현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지난해 호응을 얻었던 열대과일 시장의 계속적인 확대가 예상되며 틈새시장 제품인 기능성 음료 출시가 더울 많아질 전망이다. 이 같은 시장 상황에서 음료 업체들은 최우선적으로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대형 할인점, 무점포 판매(자판기), 인터넷 사이버 공간의 슈퍼마켓, 전문점 등 유통 구조의 혁명과 단지 상상에만 머물렀던 전자상거래가 우리들의 일상 생활을 급속히 바꾸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정보 문화의 발달과 함께 광고 및 판촉, 홍보 등의 마케팅 전략도 신문, 잡지, 텔레비전 등의 대중 매체에서 벗어나 인터넷이 만들어 내는 사이버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대처 방안들을 꺼내들었으며 갈수록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욕구 변화를 재빨리 읽어내 새로운 제품 개발, 맛/용기 및 디자인의 차별화, 사업 영역을 파괴하며 시너지를 창출하는 공동 마케팅을 더욱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제품 측면에서는 물 공기 등 환경 오염이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생수 시장이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증가와 미용에 대한 관심 등으로 각종 전문적인 기능을 살린 기능성 음료, 건강 선호에 따른 냉장유통 주스 등의 건강 기호 음료도 더 넓은 영역을 개척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경우 최근 차 음료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음료 시장의 확실한 한 축을 형성하고 있어 일본 시장의 추세를 따라가는 우리 시장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높다. 스포츠 음료, 커피 음료 시장도 꾸준한 신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 탄산음료
음료군별 시장 상황을 보면 지난해 1조1000억원 규모로 10%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탄산음료 시장은 올해에도 이어지는 경기 침체와 건강 선호 경향에 따라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4%의 증가율로 3200억원 규모를 형성한 사이다 시장은 롯데칠성의 칠성사이다가 시장의 약 80%에 가까운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며 주도하고 있으며 코카콜라의 킨사이다와 스프라이트에 맞서 일화의 천연사이다가 약진하고 있으며 해태음료의 축배/콤비사이다는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새 천년 들어 2년간 5%대의 성장률을 기록한 콜라 시장은 2002년 마이너스 3%에 이어 지난해 20%의 감소율로 5000억원 규모에 머물렀다. 올해에는 플러스 성장세로 회복되면서 지난해와 비슷한 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2강 체제가 구축되면서 보다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는 콜라 시장이 재작년 수준까지 올라설지는 미지수이다. 세계적인 다국적기업 ´코카´와 ´펩시´의 격전장을 그대로 국내에 옮겨 놓은 모습을 보이는 국내 콜라 시장의 최근 경향은 롯데칠성의 펩시콜라가 공격적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쳐 코카콜라와의 격차를 상당히 좁혀가고 있다는 점이다. 펩시가 공격 마케팅을 시작할 당시인 2001년 콜라 시장 점유율은 코카콜라가 73%, 펩시가 27%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엔 펩시가 한때 최고 40%까지 올라서는 등 연간 시장 점유율을 35%까지 끌어올렸다. 롯데칠성은 올해에도 펩시콜라의 로고를 시원한 느낌으로 변경하는 등 콜라 시장에 대한 공세를 그치지 않고 있다. 그 밖에 지난해 10%대의 성장세를 기록한 밀키스, 암바사 등 유성탄산음료의 지속적인 선전이 예상되며 활발한 리마케팅 활동으로 500억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란다, 써니텐, 환타, 오란씨 등의 후레바 음료시장은 지난해 9% 정도 뚝 떨어졌지만 환타에 망고맛을 첨가한 코카콜라의 적극적인 환타 마케팅 등에 힘입어 올해에는 다시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된다.
■ 주스류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9%대의 성장을 기록해 9600억원 규모로 형성된 주스 음료시장은 올해에도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와 웰빙 경향으로 지난해의 성장세를 이어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칠성의 델몬트주스와 해태음료의 썬키스트가 올해에도 불꽃 튀는 접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주스 시장의 터줏대감인 정통 100% 주스의 선전과 선진국형 냉장주스의 강세가 기대되고 제주감귤의 계속적인 인기로 50% 주스와 올해 붐을 조성하고있는 망고, 구아바를 비롯한 열대과일 주스의 선전으로 저과즙 시장 역시 청신호가 예상된다. 하지만 매실 알로에 등과 같은 저과즙 주스와 과립 및 퓨레(건더기) 주스는 올해에도 퇴조가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올 주스 음료의 성장은 냉장유통 주스와 열대과일 주스가 주도하고 있다. 경기 침체에 따라 경기에 민감한 100% 상온 주스가 지난해에 이어 마이너스를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지난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성장하고 있는 냉장유통 주스와 지난해 출시된 망고, 구아바 주스 등 열대과일 주스의 인기에 힘입은 저과즙 주스군, 제주감귤 주스의 인기로 인한 50% 주스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전체 시장을 전년 동기 대비 10% 대의 증가세로 이끌고 있는 것. 냉장유통 주스는 소비자들의 계속적인 고품질 제품 선호 경향에 따라 지난해 4%에 달하는 성장을 기록하며 1200억원의 시장을 형성했는데 이 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대표적인 냉
참고문헌
◉ 대한상공회의소 - http://www.korchambiz.net

◉ 랭키닷컴 - http://www.rankey.com
◉ 웅진식품(주) - http://www.wjfood.co.kr
◉ 롯데칠성음료(주) - www.lottechilsung.co.kr
◉ 조운호 CEO 개인 홈페이지 - http://www.jounho.pe.kr

- 신문기사
◎ 2002-05-22, 매일경제, 웅진식품 ‘우리입맛’ 국산차 틈새개척
◎ 2003-01-23, 한국경제, <아침햇살> 로열티 받고 대만 수출
◎ 2003-06-10 우먼타임스, 숙취해소부터 다이어트까지 진화 거듭하는 기능성음료
◎ 2003-07 better PEOPLE better WORLD CEO의 역할과 고속 성장의 비결
◎ 2003-08-08, 서울경제, [리뉴얼 제품 뜬다] 초록매실
◎ 2003-10-21 동아일보, “쌀을 밥으로만 먹나” 가공식품 인기몰이
◎ 2003-12-09 식품음료신문, 생식 웰빙 붐 타고 호조
◎ 2003-12-13, 여성신문, CEO 초대석 웅진식품 조운호 사장
◎ 2003-12-17, 일간스포츠, 히트상품 특집 ‘마시는 쌀’ 돌풍 스테디셀러 자리매김

- 웅진식품 사회공헌활동자료집 - 매실 세계화를 위한 첫걸음의 기록

- 조운호 CEO와의 인터뷰, 두진우 경영지원본부장님과의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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