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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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1.1. 벤치마킹의 정의
1.2. 벤치마킹 프로세스에 대한 개관

2. 벤치마킹의 여러 측면
2.1. 벤치마킹의 기초
2.2. 벤치마킹의 원칙
2.3. 벤치마킹 수행시 제기하게 되는 질문들
2.4. 벤치마킹의 도입사례
2.5. 벤치마킹의 유형들

3. 벤치마킹 능력의 창조
3.1. 피해야 할 것들
3.2. 추구해야 할 것들

본문내용

3.1. 피해야 할 것들

벤치마킹 수행자들은 흔히 성공결과로부터 배우는 것에 중점을 두지만, 다른 회사의 실패사례 및 문제점들로부터도 배울 것이 있다. 벤치마킹 노력을 시작하고자 하는 회사의 앞에는 다양한 종류의 함정이 도사리고 있다. 벤치마킹을 시행하고자 할 때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교훈은 변화에 대한 저항을 극복하는 방법이다. 벤치마킹을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유사한 상황에 처해서 이를 적절히 대처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조직으로부터 배운다는 것이다. 즉 성공한 조직으로부터는 긍정적인 교훈을 얻고, 실패한 조직으로부터는 피해야 할 함정에 대한 통찰을 얻는 것이다.

벤치마킹에 착수함에 있어 피해야 할 또다른 실수는, 벤치마킹 조사에 고객의 기대사항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다. 회사를 개선하고자 하는 이유들은 아마도 더 나은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이 기대하는 바를 보다 적절히 충족시키고, 자산수익률을 향상시키며, 주식가치를 증대시킨다는 것 등일 것이다. 벤치마킹 조사를 수행함에 있어 고객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한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조사가 최적의 것이 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며, 결과적으로 내부적인 개선만이 이루어짐으로써 원하는 바를 얻지 못하게 될 수 있는 것이다.

피해야 할 또 다른 과오는 벤치마킹 프로세스에 비즈니스 프로세스 책임자를 참여시키지 않는 것이다. 변화노력이 성공을 거둔 거의 대부분의 회사의 경우에는 바로 변화의 실행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들의 참여가 하나의 실행동인으로 작용한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조사 팀의 건의사항을 실행하기 전에, 그러한 변화의 필요성 및 제안된 개선사항들의 결정에 프로세스 책임자가 참여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조사 노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것이다.

3.2. 추구해야 할 것들

3.2.1. 전체의 참여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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