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리]청정원의 마케팅 전략평가 및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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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Executive summary

Ⅱ. 대상주식회사의 이론적 분석

1)대상의 식품업계 브랜드 체계

2)식품시장에서의 청정원

(1)식품시장 현황

(2)청정원 브랜드의 탄생

(3)산업분석 : Poter's 5 Forces of competition

(4)SWOT analysis

(5)STP 분석

(6)4P Mix

Ⅲ. 청정원의 IMC(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1)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란 - 출처: 김정구 세계일류들의 마케팅 관리 p448 -


2) 청정원의 현재 상황

3) 청정원의 새로운 포지셔닝

4) 청정원의 IMC 목표

5)청정원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별 전략
(1) TV광고

(2) PPL(Product in Placement)

(3) 퍼블리시티(Publicity)

(4) 홍보

(5) 이벤트

(6) SNC(Social Network Communication)

Ⅳ. 현재 상황의 마케팅전략 Review
1) 기존 브랜드의 마케팅 포인트

2) 기존 브랜드 ‘대상’의 문제점

3) '청정원' 마케팅전략 제안을 위한 분석 방법 : 소비자 설문 조사

Ⅴ. 마케팅 전략의 개선안
1)개선안 : 브랜드 변경

(2) 글로벌 브랜드화의 필요성

(3) 브랜드 기본전략 매트릭스

4) 글로벌 브랜드의 이점

2)개선안 : 시장 규모의 확대 마케팅
(1)한국음식의 국제적 위상

(2)한국음식의 국제적 시장규모

3)개선안 : 애플리케이션 마케팅

(1)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가능성

(2)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전략

4) 종합적 개선안

본문내용
3) 청정원의 새로운 포지셔닝
과거 청정원(미원)의 포지셔닝은 신뢰성 및 정직성을 바탕으로 하였다. 임대홍 창업회장에 의해 순수 민족자본과 독자 기술로 생산되 국산미료 1호인 미원은 60년대 조미료 대량생산 시대를 연 미생물 발효법 개발로 국내 조미료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했다.
현재 청정원의 포지셔닝은 정직, 신뢰라는 과거 포지셔닝은 가지고 가면서 신선, 깨끗함을 추가하였다. 청정원은 우리 가족이 먹는 음식을 만든다는 자세로 신선한 자연에서 정직하게 고른 원료로 정성스럽게 만든다는 표어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청정원이라는 브랜드 이름은 신선하게 깨끗한 자연 (청)을 정성스럽게 (정), 담아서 (원) 고객의 식탁에 전달해 드리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청정원의 심벌마크는 찬란한 햇살, 깨끗한 물, 아름다운 산, 푸른 녹음이 어우러진 우리 자연이 빚어낸 맛이라는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도구들을 이용하여 청정원은 브랜드에 과거의 이미지에 더하여 깨끗하고 신선한 이미지를 추가하는 데 성공하였다.

4) 청정원의 IMC 목표
위에서 포지셔닝한 이미지 및 브랜드의 확장된 Identity는 깨끗함, 건강지향, 친환경적, 가족같은 친숙함, 세련됨이다. 청정원의 IMC의 목표는 이런 포지셔닝한 이미지의 강화를 통한 고객과의 관계의 지속적인 유지 및 강화이다. 고객 관계 유지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종합식품 브랜드가 되는 것이 청정원의 비젼이다. 이러한 비젼을 바탕으로 청정원은 건강한 삶의 제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이라는 Advanced Life를 브랜드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5)청정원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별 전략
(1) TV광고
청정원의 TV광고는 메시지는 매우 재미있으면서 창의적이고 독특한 내용을 유명한 스타들을 이용한 스타마케팅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가장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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