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우리나라 항만현황및 항만산업의 중요성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Ι 서 론

Ⅱ 항만의 정의&기능

Ⅲ 항만의 종류&시설

Ⅳ 항만산업의 중요성&우리의 여권

Ⅴ 우리나라 항만
-부산항
-부산 신항
-광양항
-인천항

Ⅵ 결론

Ⅶ REFERENCE

본문내용
4) 부산항의 부두

크게 북항 남항으로 나뉘며 북항은 컨테이너항이 주를 이루며 남항은 주로 어업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신선대부두
신선대부두는 미주와 유럽대륙을 연결하는 동북아 기종점인 부산항 내 있으며, 항로상 최근접 지점에 위치하고 있어 지경학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물동량과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추세에 적극 부응하고자 종합적이고 현대적인 시설을 갖추고 있어 신속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15~16m의 전면수심을 확보하고 있고, 8,000~10,000TEU급 선박의 하역작업이 가능한 첨단설비를 갖추고 있다.

-감만부두
1994년부터 1997년까지 부산항 제4단계 개발사업으로 축조되어 오늘날까지 최첨단 장비들을 갖추고 신속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BICT, 허치슨, 대한통운이 운영하고 있다.

-허치슨부산컨테이너터미널 : Hutchison Busan Container Terminal(HBCT)
대한민국 최초의 전용 컨테이너터미널인 HBCT는 현재 5만톤급 컨테이너선이 접안할 수 있는 선석 총 4개, 1만톤급 피더선이 접안할 수 있는 선석 1개를 운영하고 있다. 지형적으로 안전한 내항에 위치해 있어 악천후 시에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하역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다선석운영기법을 통하여 혼잡시간대에도 선석배정 및 하역작업을 원활히 수행하고 있다. 신속한 컨테이너 내륙 운송을 지원하기 위해, HBCT는 철송 및 고속도로 진입이 용이한 배후시설을 갖추고 있다. HPH의 선진운영기법을 도입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늘도 HBCT는 노력하고 있다.
한국허치슨터미널㈜ (Hutchison Korea Terminals : HKT)는 허치슨왐포아리미티드 (Hutchison Whampoa Limited : HWL)의 자회사인 허치슨포트홀딩스 (Hutchison Port Holdings : HPH) 그룹의 멤버 회사입니다. HPH는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유럽 그리고 아메리카에 걸쳐 19개국에 항만투자, 개발 및 운영을 하고 있으며, 오늘날 물류서비스 업체들과 함께 모두 40개 항만에서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부산 사이버 해양 박물관 http://seaworld.busan.kr
국토해양부 http://logistics.mltm.go.kr
부산항만공사 http://www.busanpa.com
인천항만공사 http://www.icpa.or.kr
부산지방해양항만청 http://www.portbusan.go.kr
인천지방해양항만청 http://www.portincheon.go.kr
여수지방해양항만청 http://yeosu.mltm.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조은자료 감사합니다
  • kimyj1***
    (2013.06.02 23:04:32)
회원 추천자료
  •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 관리, 부가가치 활동, 화물추적, 제3자 물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등으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공급망관리(SCM) 차원에서 더 진보한 공급망의 가시성을 확보하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 즉 제품의 구매, 생산을 위한 무역 및 금융과 판매, 유통 등이 하나로 연계된 통합물류정보시스템이 물류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우리나라 경제는 수출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과거의 물류유통산업은 주로 국내에

  • [국내 농산물 유통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전략] 국내 농산물 유통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전략
  • 및 문제점1.농산물 유통구조2. 농산물 유통기구Ⅴ. 국내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1. 시장별 문제점 2. 유통경로상의 문제점3. 농산물유통 지원기능의 미흡Ⅵ .농산물 유통 개선방안1. 농산물 전문물류기업 육성2. 운송가맹사업 적극 추진 3. 보관  / 하역 4. 유통가공5. 정보화6.시장도매인의 경쟁력 제고Ⅶ. 주요 선진국의 농산물 유통 현황1.미국2.유럽3.일본Ⅷ.결론참고문헌Ⅰ. 서론농산물 유통은 다른 산업의 유통경로에 비해 아주 복합하고

  • [물류관리] 현대자동차 SCM 구현
  •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의 물류 현황과 문제점을 확인해보고 이러한 자동차산업에서의 SCM의 필요성을 현대자동차사의 종합물류 담당업체인 GLOVIS의 SCM 성공사례를 통해서 자동차산업의 물류 발전방안을 알아보려고 한다. GLOVIS를 선택한 이유는 우선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로의 수출을 통한 공급망의 관리를 잘 하고 있고, 자동차업계에서 어떻게 단기간에 물류업계에서 큰 성장을 이루어냈는지를 알아보고 국내자동차산업의 발전방향과 SCM의 중요성

  • [관광학] 부산의 관광 활성화, 상품개발, 마케팅분석
  • 및 체험의 유․무형의 제품이라 할 수 있다.우리나라 관광상품의 대부분 특성인 ‘See-type’ 보는 관광을 발전시켜 단순한 유희시설로서의 기능이 아닌 교육적인 기능도 강화하기 위해 별자리 교육학습체험 시설을 지니고 있으며 다양화 내지 차별화를 통해 제품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한편, 황령산은 단순하게 별을 보고 꽃을 보는 장소를 제공하는게 아니라 이용객에게 즐거움과 행복이라는 무형의 가치를 제공하는 장소라는 것을 전제로

  • [국제물류운송론] 우리나라의 연안운송
  • 물류간선망 구축6. 남북간 화물의 주 운송수단Ⅲ. 컨테이너화물의 국내운송체계 분석 1.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연안운송체계2. 업체별 연안운송 체계Ⅳ. 우리나라 연안운송의 현황 1. 우리나라 연안운송의 현황2. 수송산업별 기업체수, 종사자수 매출액 부가가치 추이3. 국내화물 수송량 & 수송수단별 분담율 추이 4. 연안화물 물동량 및 증감율 & 주요화물별 수송실적 5. 전국 항만물동량 현황 6. 컨테이너 화물 처리실적Ⅴ. 해운산업의 전망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