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농심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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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농심 소개

(1) 연혁
(2) 비전과 이념
(3) 기업문화
(4) 전략적 목표와 경영전략
(5) R&D

2. 중국 진출 배경

(1) 투자진출동기
(2) 입지선정 이유

3. 중국 시장 분석

(1) 중국인의 성향
(2) 중국시장의 특성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4P 분석

7. 향후 전략

8. 최종 결론


본문내용
2) 인간존중 문화
농심은 기업 전반의 인간존중의 문화를 강조하고 있다. 구성원들을 고용이나 비용의 대상이 아닌 가족으로 생각하며, 한번 가족은 영원히 생사를 함께할 가족이라는 이념으로 구성원들의 단합을 도모 한다. 또한, 창업주의 경영철학 역시 Y론적 인간관에 기반한 구성원의 신뢰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 예로 신춘호 회장은 "믿고 맡기면 우선 내가 편해서 좋고, 맡은 사람도 이것저것 간섭 받지 않으니까 소신껏 일할 수 있어서 좋지 않겠는가." 라는 말을 즐겨 했다고 한다. 또한 구성원들도 이러한 문화를 바탕으로 서로를 신뢰하고, 훈훈한 인간미가 넘치며, 나아가 고객 존중이라는 넓은 가치를 실현시키고자 노력한다. 농심의 인간존중 문화는 기업전반에 걸쳐 배어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화는 안정적인 고용 보장을 중시하는 인적자원 관리의 바탕이 되었다. 농심은 IMF 당시 타 기업들이 구조조정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을 때에도 인원을 감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히려 인위적 인원감축이나 감봉도 하지 않음으로써 구성원들에게 신뢰감과 안정된 직장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인적자원관리는 구성원들이 조직을 가족같이 믿고 신뢰해야 결집력이라는 기업의 원동력으로 피드백 될 것이란 믿음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때문에 농심은 직원들의 애사심이나 노사간 신뢰관계가 남다른 것으로도 유명하다.

(4) 전략적 목표와 경영전략
1) 세계화
농심그룹은 `세계화`를 추진 중이다. 새로운 해외 수요층을 적극적으로 발굴, 내수성장 둔화 분을 해외신장세로 상쇄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① ‘신라면’ 브랜드의 세계화
농심은 마케팅(TV광고, 국가대항 단체전 바둑 대회인 `농심 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을 통한 `바둑 마케팅`)을 강화하여 중국에서 인지도 높은 한국기업으로 나타났으며, 미국시장에서 현지판매를 강화 중이다. 또, 북미와 중남미도 시장을 확대하는 한편 러시아, 동남아 등지의 신규시장 개척에도 나선다. 미국에서도 설립한 로스앤젤레스 공장에서 봉지라면과 용기면이 연간 총 1억 개를 생산할 수 있게 되어 교포뿐아니라 현지인과 특히 미국 내 히스패닉의 입맛을 공략하겠다는 방침이다.

② 수출확대전략
농심과 농심 해외법인에 제품을 공급하는 율촌화학과 태경농산 등 계열사의 수출증가를 꾀한다. 태경농산은 올해 해외시장 조사기능을 강화하는 하여 저렴하고 품질이 우수한 해외 식자재에 대한 수급 및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최근 식품원가 급등에 대응키로 했다.

③ 농심기획의 국제적 능력 직원 강화

참고문헌
www.shinramyun.com
cn.nongshim.com
www.nongshim.com
www.fnnews.com
www.inews24.com
www.dt.co.kr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중국 시장 브랜드 전략 - 박종한, 궁리, 2008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 조평규, 한성출판기획, 2005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 조서환, 위즈덤하우스, 2005
한국 최고의 브랜드 - 김승범, 흐름출판, 2005
China Marketing - 김용준, 박영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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