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스타벅스의 인사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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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본 론
1. 인적자원관리란?
1) 인적자원관리란 무엇인가?
2) 인적자원관리란 왜 필요한가?
2.스타벅스 회사 소개
1) 스타벅스의 과거 그리고 현재
2) 스타벅스를 선정한 이유
3. 스타벅스의 인사제도
1) 스톡옵션 제도 (Beans Stock)
2) 의료보험 제도
3) 직무 관리
4) 교육 훈련
5) 보수 관리
△ 결 론
본문내용
-스타벅스의 인재상

첫째, Coffee man
커피에 대한 지식과 열정을 가진 사람으로 끼가 넘치며, 커피를 좋아하고 또한 우리의 경영이념을 사랑하는 항상 최고를 지향하는 인재
둘째, Culture man
우리의 사업이 제 3의 공간을 제공하는 문화 사업임을 잘알고 문화 컨텐츠를 창조하고 전파할 수 있는 사람. 즉, 우리가 하는 일이 비록 작은 원두에서 출발했지만 문화라는 진정으로 큰 의미를 지녔음을 알고 그에 대한 열정을 가진 인재
셋째, Costomer man
우리의 미래를 결정하는 것이 바로 고객이라는 점을 잘 알고, 고객의 입장이 되어 고객의 호기심을 이해하고 배려하고 존중할 줄 아는 사람으로 자신이 지닌 지식과 열정으로 고객 또는 타인을 만족시키는 인재

1) 스톡옵션제도(Beans Stock)

(1) 스톡옵션 제도란 무엇인가?

스톡옵션을 소유하는 사람은 정해진 기간 중에 약정된 주식을 미리 약정된 가격(사가격 이 라 함) 으로 스톡옵션의 발행인으로부터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다. 경영자는 임직원 스톡옵션은 기업이 경영자나 사원들에게 자사주를 약정된 가격으로 정해진 기간에 매입할 수 있는 권리(콜옵션)를 부여하는 것이다.
옵션을 부여받은 사람은 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기간 중에 주식의 시가가 행사가격보다 낮으면 아무런 이익을 볼 수 없지만, 주가가 행사가격보다 높을 때는 옵션을 행사하여 시가와 행사가격의 차이만큼을 이익으로 남길 수 있다. 스톡옵션은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미국의 기업들이 1920년대부터 주주와 경영자와의 이해를 일치시켜 소위 대리인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도입하였다. 대리인 문제란 대리인이 의뢰인의 이익보다 자기의 이익을 먼저 추구하는 문제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부터 스톡옵션을 도입할 수 있는 법제도가 마련되었으나 최근에 와서야 코스닥에 등록한 벤처기업들은 물론 삼성, 현대그룹을 비롯한 대기업들이 제도의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스톡옵션의 가치는 스톱옵션은 부여하는 사람과 부여받는 사람이 만들어 가는 것이다. 얼마 전 벤처기업열풍이 불었을 당시 우수한 인재를 스카우트 해오기 위해 많이 기업들이 스톱옵션을 제공하였고 거기에 걸 맞는 회사의 성과를 창출 했을 때 그만큼의 인센티브를 받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고 성과를 못 거둘시 그것은 종이 조각에 불과한 것이다. 예
참고문헌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5)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김영한, 넥서스 BOOKS(2003)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 Schultz Howard, 김영사(1999)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세계 유명 기업들의 경영혁신 사려 45, 매일경제신문사(2003)
서비스 경영- 전략, 시스템, 사례 . 법문사 (2002)
스톡옵션의 모든 것. 청림출판(2000)
http://www.istarbuck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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