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농심과 오뚜기에 관한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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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선택이유

Ⅱ. 기업소개
1. 기업개요
1) 간략 기업정보
2) 주요 연혁

Ⅲ. 시스템적 접근
1. 경영자원
2. 경영주체
3. 거시경영
4. 경영전략
1) SWOT 분석
2) 글로벌 전략
5.기능관리
    1)마케팅관리
     (1)4C
(2) 성공마케팅사례

Ⅳ. 재무제표 및 재무분석
1. 재무제표
1)대차대조표 및 비율분석
    (1) 활동성 비율
    (2) 수익성 비율
    (3) 유동성 비율
(4) 생산성 비율
(5) 레버리지 비율
(6) 시장가치 비율
(7) 영업레버리지도와 재무레버리지도

Ⅴ. 위험과 가격 결정모형
1. 평균-분산 모형과 지배의 원리
2. 증권시장선에 따른 주식평가

Ⅵ. 기업의 향후 전망

Ⅶ.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 Strength
1) 현금흐름 좋고, 영업이익보다 세전이익이 더 많은 회사
→ 오뚜기는 영업이익보다 세전이익이 더 많다. 현금흐름도 좋아 현금성자산인
이자 지급성 차입금보다 많아 순이자 수익이 발생
2) 높은 자산 가치
→ 평촌공장은 1만1천 평 정도로 장부가격 550억 원, 시가 1500억 원 가량으로
추정되어 매각차익은 1000억 원 가량으로 예상
3) 조미식품의 높은 점유율
→ 조미제품의 시장점유율은 70%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4) 강력한 유통망
5) 브랜드 파워
6) 아낌없는 연구비투자·인재육성
→ 오뚜기에 국내에서 가장 먼저 출시한 제품이 많아 유독 1등 제품이 많음. 오뚜기가
가장 먼저 시장에 내놓은 제품들은 대부분 1위 제품으로 자리 잡고 있음.
(2) Weakness
1) 주요품목 이외 라면업계 격차가 큰 2위
2) 외국시장의 제한
→ 현재 러시아에서 마요네즈, 멕시코 등 지역에서 라면으로 큰 수익을 올리고 으나 그
외에 참치, 카레, 소스, 드레싱 부문에는 이렇다 할 성과가 없음.
3) 자회사로부터의 높은 상품매입 비중
→ 오뚜기는 매출원가 중 상품매출원가의 비중이 약50%에 달함. 상품매입은 주로
오뚜기라면, 오뚜기제유, 오뚜기물류서비스 등의 자회사로부터 이루어짐.
이러한 자회사로부터의 높은 상품매입 비중은 마진훼손의 우려를 자아냄.
(3) Opportunity
1) 러시아 극동위주에서 벗어난 해외진출
→ 현재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수출모색
2) 평촌공장등 자산가치가 높아 장기적인 성장 동력
3) 케찹, 마요네즈, 카레등 제품의 지배적 사업자
4) 주요 제품들의 낮은 가격 탄력성
→ 안정성과 수익성 확보
(4) Threat 위협
1) 음식료품의 차별화 어려움
2)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3) 브랜드 이미지
→ 풀무원은 웰빙과 프리미엄이라는 기업이미지가 있지만 오뚜기는 아직 인스턴트라는
브랜드 이미지가 강해, 건강식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이 늘어가는 시대에 맞추어

참고문헌
1. http://www.thegoodmorningnews.co.kr - 굿모닝 경제

2. http://cafe.naver.com/gmakorea - 네이버 카페 [좋은경영천사]

3. http://biz.heraldm.com - 헤럴드경제

4. http://sports.chosun.com - 스포츠 조선

5. http://terms.naver.com/list.nhn?dirId=101 - 네이버 경제용어 사전

6. http://www.nanet.go.kr/ - 국회도서관

7. http://www.kostat.go.kr - 통계청

8. http://www.kocoinfo.com - KOKOINFO

9. http://www.nhis.co.kr - NH증권

10. http://dart.fss.or.kr - 금융감독원 전자 공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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