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해외 직접 투자의 전략 및 성공사례(한국타이어 중국진출, 현대자동차 인도진출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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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이건 산업
1.1 회사소개
1.2 해외투자의 배경
1.3 이건산업의 솔로몬군도진출
1.4 애로사항과 극복


2. 한국타이어
2.1 회사소개
2.2 한국타이어의 중국진출 배경
2.3 한국타이어의 중국진출
2.4 한국타이어의 중국진출 성공요소


3. 현대자동차 인도법인(HMI, Hyundai Motor India)
3.1 인도시장진출 배경
3.2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성공요소
3.3 애로사항과 극복


결론


본문내용
2.2 한국타이어의 중국 진출배경

1993년 당시 상승하고 있던 인건비, 물류비와 더불어 정부의 각종 규제로 인해 국내업체들은 해외로의 진출을 모색하게 되었다. 또한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고, 향후 국내 타이어 산업과 자동차 산업의 포화로 인해 국내시장에서의 성장둔화와 정체현상은 기정사실화 되어 있는 상황이었다.
해외시장에서는 경쟁관계에 있는 일본엔화의 강세로 인해 한국타이어의 수출이 급증하고 있었다. 한․일 수출가격차가 20%에 육박할 정도여서 가격경쟁력의 우위를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타이어 업체들은 더욱 공격적인 시장개척을 하게 되었고, 특히 주목을 받은 곳은 막 개방을 시작 하려던 중국시장이었다. 하지만 국내 공장의 생산능력이 내수수요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한계에 다다르고 있었기 때문에 수출을 통한 진출이 아닌 해외 생산기지를 건설하는 것을 도모하게 되었다.
중국은 경제성장률 증가가 본격화되어 연간 10%에 달하고 있었고,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여, 자동차 관련 산업이 중국으로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한국의 10% 수준인 중국의 인건비 역시 생산기지로서의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었다. 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해외자본과 산업시설을 유치하려 노력하고 있었으며, 각종 혜택을 주려는 상황들은 중국 진출에 대한 강한 유인 동기가 되었다.

2.3 한국타이어의 중국진출

(1)베이징 지점 설립
한국타이어는 1994년 베이징 지점을 설립하여 중국시장에 대한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쳤고 중국 현지 회사와 파트너십을 유지한 덕택에 프로젝트 진행 및 증자 비준기간을 줄일 수 있었다. 베이징지점에서는 국내에서 생산한 타이어를 수업해 판매하였고, 판매과정 중 지역별 계층별 시장조사와 더불어 한국타이어 홍보를 병행하였다.
그러나 처음부터 중국시장에서 국산 타이어의 판매가 승승장구했던 것은 아니었다.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했던 것은 언어, 문화의 차이였다. 비록 상당 수준의 중국어를 구사하는 직원들을 파견하긴 하였지만, 실제로 현지에서의 의사소통이 수월하지 않았고, 그 문화에 적응하는 속도도 매우 느렸다. 이에 한국타이어는 조선족을 고용하여 기본적인 의사소통 문제 및 한국과 상당 부분 다른 문화와 법률, 제도와 같은 것을 배울 수 잇도록 하였다.
다른 걸림돌은 낮은 브랜드 인지도였다. 당시 세계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은 11위 수준에 불과하였고, 중국시장에서 한국산 타이어에 대한 진출이 전무한 상태였기 때문이었다. 베이징 파견 직원들은 거래처를 확보하기 위해서 타이어 판매점, 자동차 정비소 등의 문을 계속 두르려보았지만 돌아오는 것은 냉담한 반응뿐이었다. 반복되는 거절과 타국에서의 설움으로 인해 직원들의 사기는 극도로 떨어지게 되었다. 하지만 우연한 기회로 인하여 활로를 개척할 수 있게 되었다. 바로 택시의 교체용 타이어 시장을 공략하려는 것이었다. 중국의 택시들은 열악한 도로상태로 인해 타이어 교체가 잦았고, 도로에 대한 불만과 함께 타이어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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