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장자크루소(Jean-Jacques 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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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루소의 생애
2.루소의 사상 – 자연주의 교육론
3.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4.토론
본문내용
- 하인, 음악가, 음악교사, 비서 등으로 일했고, 떠돌이 혹은 악사 생활
- 바랑 부인, 루소의 첫 사랑
- 바랑 부인의 시골집 ‘레 샤르메트’에서 목가적인 생활로 자연에 대한 사랑과 낭만적인 성격 형성
고위 관리의 두 아들을 가르치는 가정교사로 1년간 생활
독학으로 공부한 것을 실질적으로 활용
<에밀>의 작가로 생애 최초이자 마지막인 교사로서의 체험
- 1742년 7월 루소는 파리로 완전히 이주하여 음악교사로 활동
- 베네치아에서 프랑스 대사 몽테귀 백작의 비서 생활을 통해 정치, 외교 국가의 관리업무 파악하여 <사회계약론> 저술의 기반 마련
- 30세에서 40세까지의 10년간 작곡과 저술활동
- 1745년 여관의 하녀였던 테레즈와의 만남
- 테레즈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다섯 명의 아이들을 모두 고아원에 보냄

- <학문과 예술에 관한 담론>으로 디종 아카데미 상을 수상, 사상가로서 인정
- <인간 불평등의 기원에 관한 담론> 집필
- 힘 있는 자들에 대한 비난, 불평등 주장 등으로 학자들 사이에서 고립
- <프랑스 음악에 관한 편지>, <신 엘로이즈>, <달랑베르에게 보내는 연극에 관한 편지> 등 저술

참고문헌
「루소」 게오르크 홀름스텐 지음. 1997. 한길사
「유아교육사상사」 고후순. 김동일. 조옥희 지음. 2008. 양서원
「교육과정과교육평가」 박도순 외 2인. 2006. 문음사
「루소 학교에 가다」 조상식. 2006. 디딤돌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김수동. 1997. 문음사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안인희 외 3인. 1992.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함께하는 교육학 : 요약집. 상 v. 1」 전태련. 2006. 마이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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