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재연구및지도법] 루소의 에밀을 통한 여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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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여성과 남성의 차이점

1) 여성과 남성 사이의 신체의 차이

2) 여성과 남성 사이의 기질의 차이

3) 남성과 여성의 삶의 목적의 차이

4) 남성과 여성의 학습능력의 차이점

2. 교육 차별화 필요성

1) 교육 차별화 필요성 제기

3. 차별화된 교육의 내용

1) 교육내용 1 : 남성에게 어떻게 하느냐에 따른 평판 관리

2) 교육내용 2 : 결정된 취향에 따른 교육

3) 교육내용 3 : 여성의 고유한 재능

4. 여성 종교 교육

1) 여성에 대한 종교 교육

2)여성 종교 교육 내용

3) 여성 종교 교육의 목적

5. 이성이 눈뜨는 시기의 여성교육 방법

6. 여성에게 존재하는 것


본문내용

3) 남성과 여성의 삶의 목적의 차이

남성은 행위가 이루어지는 한순간에만 남성일 뿐이며, 여성은 전 생애 동안, 아니면 적어도 청춘기 동안 여성이다. - 중략 - 임신 기간에는 - 중략 - 분만 기간 동안 -중략 - 아이에게 젖을 먹이기 위해 -중략 - 아이를 양육하기 위해 - p.651

그녀들의 고유한 목적은 아이를 낳는 일이다. - p.653


- 루소는 여성과 남성의 신체와 기질의 차이를 살핀 후 이어 두 성의 삶의 목적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 루소는 당신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여자들이 항상 아이를 낳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라고 말할 것이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그녀들의 고유한 목적은 아이를 낳는 일이다. 라고 예외적으로 강한 어조를 유지하며 여성 고유의 존재 목적이 아이를 낳는 것임을 밝히고 있다.

4) 남성과 여성의 학습능력의 차이점

루소는 남자와 여자가 자연법칙에 따라 서로 다르게 만들어졌다는 것을 주장한다. 따라서 자신이 주장한 여성의 의무에 대해 비판하는 풍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당신이 여자라면 여자로서의 상태를 자랑으로 생각하라. 당신은 선량한 여자가 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자연이 만든 바대로 있는 것이다.”…(중략)…“추상적이고 사변적 진리의 탐구, 학문의 원리와 공리의 탐구 같은 관념을 일반화시키는 경향이 있는 모든 것에 대한 탐구는 여자들의 분야가 아니다. 그녀들의 공부는 실제 적용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남자들이 발견한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그녀들의 몫이며, 그와 같은 원리를 발견에 이를 수 있도록 남자들에게 관찰의 결과를 말해주는 것 또한 그녀들이 할 일이다.”


- 이처럼 루소는 남자와 여자가 자연적으로 다른 능력을 타고 났다는 주장을 펼친다. 따라서 여성은 남성과 다른 의무를 지니며 이에 따른 교육도 달라지는 것이다.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남성을 움직이기 위한 기술을 지니는 것과 남성을 잘 아는 것은 남녀의 차이에서 비롯해 여자들이 요구하고 희망하는 힘을 남성을 통해 달성할 수 있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또한 루소는 학문과 생활에 있어서도 여성은 실제적이고 경험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여자들을 통해 경험적인 윤리를 발견하고 남자들이 그것에 체계를 부여함으로써 가장 명쾌한 이해와 지식이 생겨난다. 즉 자연이 인간에게 부여한 도구가 완성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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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 자크 루소 Jean Jacques Rousseau
  • 및 예술의 진보가 도덕의 갱생에 공헌하였는가’에 응모하여 당선되었다. 그래서《학문과 예술론》을 출판하여 그는 사상가로서 인정받게 되었다. 이후《신(新) 엘로이즈》(1761),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논한 《사회계약론》(1762), 소설 형식의 교육론《에밀》(1762) 등의 대작을 차례로 출판 하였다. 그러나《에밀》이 출판되자 파리 대학 신학부가 이를 고발, 파리 고등법원은 루소에 대하여 유죄를 논고함과 동시에 체포령을 내려 스위스, 영국 등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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