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개론] 학습장애,ODD,ADHD,품행장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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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학습장애 (learning disabilities) 
2.학습장애 : 특성
3.학습장애 : 진단기준
4.학습장애 , 학습부진, 학습지진 비교
5.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 : ADHD)
6.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 ODD)
7.품행장애 (conduct disorder)
본문내용
거부적, 적대적, 그리고 반항적인 행동 양상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고, 다음 중 적어도 4가지, 또는 그 이상 존재

흔히 버럭 화를 낸다
흔히 어른과 말다툼을 한다
흔히 어른의 요구에 순응하거나 규칙에 따르는 것을 적극적으로 거부하거나 반항한다
흔히 고의적으로 타인을 귀찮게 한다
흔히 자신의 실수나 잘못된 행동을 남의 탓으로 돌린다
흔히 타인에 의해 기분이 상하거나 쉽게 신경질을 낸다
흔히 화를 내고 원망한다
흔히 악의에 차있거나 양심을 품고 있다
주의 : 또래들에게서 일반적으로 관찰되는 것보다 반항적 행동이 더 빈번하게 나타날 경우에만 이 기준을 고려한다.
행동장애가 사회적·학업적·직업적 기능을 수행하는 데 심각한 손상을 초래
문제행동이 정신병적 장애 또는 기분장애의 경과 중에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행위 장애의 진단기준에 맞지 않아야 하며, 18세 이상일 경우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진단 기준에 맞지 않아야 한다.
타인의 기본적 권리를 침해하거나 사회적 규범이나 규칙을 위반하는 행동을 지속적이고반복적으로 나타내는 장애. 6개월이상 지속적으로 도둑질, 강도행위, 방화, 만성적 무단결석, 물건 파괴, 빈번한 육체적 싸움과 같은행동들 중 최소 세 가지 이상을 행하는 경우.



유전적: 반사회적 인격장애나 알콜중독 등의 질환을 가진 부모에게서 유전
신경생물학적: 세로토닌 이상이나 성호르몬 이상, 전두엽 활성화 차이
사회인지적인: 인지적인 결함이나 인지적인 왜곡
가족환경적: 이혼이나 재혼, 양육자의 변화 등의 가족구조 변화와 가족내 스트레스, 부모 범죄의 성향과 부모의 정신병리
사회적: 이웃과 학교, 대중매체의 영향

1.가끔 다른 사람들을 위협하고, 협박하며, 못살게 구는 행동을 한다.
2.가끔 육체적인 싸움을 시작한다.
3.타인에게 심각한 육체적인 해를 끼칠 수 있는 무기를 소지한다
4.상대방과 대면한 상황에서 금품을 훔친다.(예:노상강도, 지갑훔치기, 무장강동, 금품강탈)
5.타인에게 육체적으로 잔인한 행동을 한다.
6.동물에게 신체적으로 잔인한 행동을 한다.
7.타인에게 강압적인 방법으로 성적 행동을 강요한다.
8.책임을 벗어나기 위해 혹은 자신에게 유리한 경우 자주 거짓말을 하고 약속을 어긴다.
9.13세 이전에 부모가 금지하는데도 불구하고 자주 외박을 한다.
10.가정에서나 혹은 집밖에서 다른 사람이 없을 때 비싸지 않은 물건들을 훔친다.
11.심각한 손상을 입힐 목적으로 방화한다.
12.고의로 타인의 소유물을 파괴한다.(방화 이외의 방법으로)
13.부모 또는 부모를 대신하는 사람들의 보호 하에서 적어도 2번 이상 가출을 시도한 적이 있다.
14.13세 이전부터 학교를 무단결석 하는 일이 자주 있다.(근로자의 경우에는 직장을 결근하는 경우)
15.타인의 집, 건물, 차 등에 무단 침입한 적이 있다.

타인의 기본적인 권리 또는 연령에 적절한 사회적 규준을 침해하는 행동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행동유형. 이러한 행동 유형이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되며 그 동안 위의 준거 중 적어도 3개의 행동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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