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인간] 사회학의 거시,미시 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Intro
2.Body1 (macro sociology)
3.Body2 (micro sociology)
4.Conclusion
본문내용
강제와 탄압에 의한 사회 유지


구성 요소들이 대립 상태


긴장, 마찰, 대립, 변화를 강조
개인의 능동적 사고 과정과 행위, 타인과의 관계 등에 주목

사회 문제를 개인의 심리, 의식, 집단과의 관계에서 찾음

상황 정의를 통한 상징의 교류를 중시
- 모든 사회는 사회적 요소들의 비교적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묶음으로 이루어진다.
- 모든 사회는 상호 의존적인 부분들의 잘 통합된 체계이다
- 사회체계의 모든 요소들은 그 체계의 존속에 공헌한다는 점에서 기능적이다.
- 모든 사회는 그 성원들 사이의 가치합의에 기초하고 있다.
사회의 전반적인 구조/체계 혹은 그와 관련한 유형에 대해 연구함
사회의 구성요소는 상호의존적이며, 각 부분들은 사회의 안정과 연대를 위해 움직인다는 관점
사회유기체설을 이론적 배경으로 함
사회현상에 대해 보수적 관점을 가짐
예 : 학교는 사회전체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분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교육사회학 보고서
  • 이론적 배경규범적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비교규범적 패러다임해석학적 패러다임거시적 관점교육과 사회관계에 대한 연구연역적 접근양적 연구비 주체적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접근인간행위의 규칙 지배성을 전재함. - 미시적 관점교육 내적 과정에 대한 연구귀납적 접근질적 연구 주체적사회현상에 대한 변증법적 접근인간행위의 상호관계성을 전재함. 1) 상징적 상호작용론2. 해석학적 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교육에 대한 접근

  • 신교육사회학 레포트
  • 이론적 배경규범적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비교규범적 패러다임해석학적 패러다임거시적 관점교육과 사회관계에 대한 연구연역적 접근양적 연구비 주체적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접근인간행위의 규칙 지배성을 전재함. - 미시적 관점교육 내적 과정에 대한 연구귀납적 접근질적 연구 주체적사회현상에 대한 변증법적 접근인간행위의 상호관계성을 전재함. 1) 상징적 상호작용론2. 해석학적 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교육에 대한 접근

  • 교육사회학_교육사회학 관점에서 본 보건교사의 역할
  • 인간의 의식에 의해서 구성된다고 보고, 그 모든 지식은 주체와 관련될 때만 이해될 수 있다. 그 중 피그말리온 효과는 문화인류학의 목표인 인간 행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민족의 사회조직이나, 생활양식의 기술을 통해 설명 비교, 분류하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이 일상적 생활세계의 의미를 구상하는 데 사용하는 상식적 실천과 상식적 방법론을 연구하는 방법이다. 2. 본론1) 이론적 배경교육사회학의 기능이론으로 사회에 관한 견해로는 안정성,

  • 기능론,갈등론 - 정의, 연구동향
  • 거시적 관점 : 구조주의, 교환이론, 비판이론, 구조기능주의, 구조 기능론 지향적 갈등론, 지위 집단론적 갈등론② 미시적 관점 :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민속방법론, 통합이론, 신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개요2Input교육의기회균등Process교사교수학습학생 교육내용Output계층평등거시이론미시이론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개요3 -거시적 접근-1. 기능주의 관점① 초기 합의론적 기능주의② 인간자본론③ 근대화이론2. 갈등주의적 관점①

  • [인간행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방법은 개인을 중심으로 한 미시적인 차원에 그치지 않고 개인을 둘러싼 환경적인 요소, 즉 사회문화와의 관계에서 이해하는 거시적인 차원의 접근을 모색하게 된다. 전자는 인간행동을 심리학적인 차원에서 이해하는 입장이고 후자는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이해하는 입장으로, 이 두 가지 견해는 오래 전부터 각각 서로 다른 입장에서 많은 이론가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으나 근래에 인간과 함께 일하는 여러 분야- 사회사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