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인간] 사회운동 이론의 개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회운동 이론의 개관>

<집합행동(특히 사회운동과 혁명)분석의 두 가지 시각>

1. 고전이론

2. 현대 사회심리학적 이론

3. 기능주의적 분석

본문내용
2. 현대 사회심리학적 이론
1) 어떤 사람이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운동에 참여하게 되는가? 어떤 요인들이 개인을 사회운동에 참여하도록 촉진하는가? (사회운동의 참여에 관한 주요 질문들)
어떤 사람은 사회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다른 사람은 왜 사회운동에 무관심하거나 혐오감을 갖는가? (누가 왜 참여하는가)->개인의 심리적 특성에서 참여의 동기를 찾는다.
<사회심리학적 연구>
개인의 성격특성이나 심리상태에서 사회운동에 참여하는 동기를 찾는다.
-권위주의 성격유형을 가진 사람이 사회운동에 쉽게 관여한다는 연구
-인지적 불일치 상태를 해소하여 인지적 일관성을 얻기 위해 사회운동에 참여한다는 이론
-사회적으로 주변화되고 소외된 사람들이 사회운동에 참여한다는 연구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해결되지 않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때문에 사회운동에 참여한다는 정신분석학적 연구
=>>>이러한 유형의 연구들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이 ‘상대적 박탈감 이론’이다.

상대적 박탈감 이론
한 개인이 자기가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기대’ 상태와 현재의 ‘만족’ 상태 사이의 간격이 클 때, 상대적 박탈로 인한 좌절감을 느끼게 되고, 그러한 좌절감이 공격성으로 변하여 사회운동에 참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특정의 상황에 직면에서 좌절하게 되면, 그들은 공격적이 된다는 것이다.) 박탈감 때문에 생긴 심리적 긴장이 사회운동에 참여함으로써 해소된다는 것이다.
<기대수준의 상승과 실제만족의 하강 표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적 고찰과 논의 -수준별 수업을 중심으로
  • 사회과 수준별수업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국민대학교노맹호(2008). 사회과 수준별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국민대학교.박소영(2001). 중등학교수준별 수업 운영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부산대학교.박아청(2010).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윤종건(1995).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정옥분(2010).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David R. Shaffer(2000). 발달심리학. 송길연,김수정,이지연,양돈규 공역. 시그마프레.Pau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사회학습이론의 내용과 특징 및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교수학습이론가매체 B형)
  • 사회적 행동IV.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평가와 교육에 주는 시사점V.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적용과 사례사회학습이론의 내용과 특징 및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I. 서론(사회학습이론에 대한 개관)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연구는 오랜 기간 관심을 가져왔으나 Bandura의 관찰학습에 대한 연구에 의하여 비로소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이론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의 이론적 측면은 인간의 인지과정을 중요시 하며, 사람과 환

  • 공리주의 - 나의 사례 - 교과서의 사례 및 지도방안 - 6 나와 우리 - 시민 교통 경찰
  • 인간 행위의 목적이라는 벤담의 의견에 동의하지만 행복의 기준을 어디에 두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불분명하다. 따라서 공리주의는 도덕 법칙의 현실 적용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원리의 합리성과 타당성의 결여를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말한다.두 번째로 결과론으로서의 비판이다. 고전적 공리주의의 결과론적 쾌락주의는 쾌락의 양과 질의 개념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어 왔고 개인의 행복과 쾌락의 추구하는 이기적 쾌락주의에서 사회 전체

  • 사회적 교환 과일 상적 상호작용
  • 사회화→행위 의 순환 구조로 설명하고 있다.저자는 구조가 행위로 환원 할 수 없으며 불투명하고 행위의 의미를 배반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그 예로 경제관계에서의 화폐와 상품, 조직에서의 관료제, 의미세계에서의 종교와 지배 이데올로기를 들 수 있다.7. 구조전환 기제 기제: 처리가 이미 끝난 상태와 사회운동 교환 이론의 기본명제는 평화이다 평화로운 상태에서 개인은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으며 교환이 성립 된다. 그리고 교환은 상

  • 도덕교육이론 [아리스토텔레스 이론 개관, 나의 경험 사례, 초등학교 이론 적용]
  • 이론을 많이 찾아보니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이론이 머릿속에 정리가 되었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중에 나에게 매력을 끄는 내용이 있었다. ‘중용’이라는 이론 부분을 읽으면서 내가 예전에 겪었던 일들이 뇌리를 스치면서 한숨이 나왔다. ‘내가 미리 중용의 덕을 깨우쳤으면.’하는 아쉬움도 있었다. 내가 춘천교육대학교 국어교육학과 1학년으로 재학하고 있을때 1학년 임에도 불구하고 쏟아지는 과제와 자주 해야 하는 조모임에 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