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 기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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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활용

1) 심리사회모델에 근거한 개입기술의 활용
2) 인지행동모델에 근거한 개입기술의 활용
3) 과제중심모델에 근거한 개입기술의 활용
4) 사례관리모델에 근거한 개입기술의 활용


3. 사회복지사의 역할

1) 미시적 차원(개인/가족)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2) 중간적(중범위적) 차원(조직이나 집단)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3) 거시적 차원(지역사회나 사회, 국가)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4) 전문가집단 차원(사회복지전문가집단)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본문내용
- 클라이언트의 차원(크기)에 따른 분류
1) 미시적 차원(개인/가족)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조력자(Enabler) :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확인하고, 문제를 규정하며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키는 역할
② 중개자(Broker)/옹호자(Advocator) :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을 사례관리 기법을 통하여 자원을 조절하고 연계하며, 나아가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보호하고, 앞장서서 지원토록 하는 역할
③ 교사(Teacher) : 교육적 프로그램을 접하게 하여 다양한 정보와 기술을 제공하고 공유하게 하는 역할

2) 중간적(중범위적) 차원(조직이나 집단)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촉진자(Facilitator) : 집단 간 혹은 집단내 개인 간 정보교환 및 조직의 기능이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역할
② 중재자(Mediator) : 집단이나 조직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기관이나 혹은 기관 내 개인 간 의사소통이나 갈등, 분쟁을 조정하고 협의하게 하는 역할
③ 훈련가(Trainer) : 워크숍, 세미나, 직원교육, 수퍼비전 등 직원개발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역할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기술론(2009 공동체) 공저자 김충식 나용선 서상범 신상수 최명주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nanam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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