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google(구글)의 동기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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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1. 주제선정 (동기부여 정의)

1-2. 기업선정동기 (구글)




Ⅱ. 본론

2-1. 구글의 동기부여 방법

2-2. 구글의 동기부여 방법의 문제점

2-3. 구글의 동기부여 문제점의 해결방안

2-4. 동기부여의 중요성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구글의 동기부여 방법
1) 경영의 민주주의
1900년대 과학적 관리법이 등장한 이래 분업과 작업관리로 대변 되어온 경영활동은 21세기 들어 web 2.0의 등장과 함께 경영 민주주의라는 다소 과격하고 파격적인 권한위임을 바탕으로 한 개인의 자율적 몰입과 열정, 동기부여를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그 선두에 바로 구글이 있는 것이다.

2) 근무시간의 20%는 본인이 원하는 어떤 일, 또는 놀이에 열중할 수 있다.
산업화 시대에는 인센티브가 동기부여의 중요한 역학을 했지만 현재 지식, 창의 경영 시대에서는 창의적인사고가 경영활동에 많은 영향력을 미친다. 하지만 창의적인 노력의 산물은 공장에서 생산하는 것처럼 시간과 결과는 꼭 정비례하지는 않는다. 창의적인 노력의 산물은 10시간 앉아서 고민하고 연구한 끝에 만든 것이 1분만에 뚝딱 만든 것 보다 못 할 수 있다.
창의적인업무, 지식 경제에서의 일은 그런 인센티브를 통한 효율성 제고가 불가능하다. 창의적 사고를 하기위해 생각의 영역을 파괴하는 통찰력 있는 생각하기가 대표적이다. 즉 열린 마음으로 더 넓게 세상을 바라봐야 하는데 인센티브는 오직 목표만 바라보도록 선택과 집중을 하게 만드니까 틀에 박힌 생각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구글은 직원들의 창의적인 일을 하도록 하기위해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해 주었는데 즉 ‘업무시간의 20% 자유롭게 활용하기’같은 회사에서 시키는 업무가 아니라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은 어떤 것이든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것 이다. 20%원칙은 즉, 사용자를 단순히 노동의 제공자로 보지 않고 기업의 파트너, 인격체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구글의 경쟁력은 창의성보다는 조직과 집단이 주도하는 “협업을 통한 창의성‘이란 것이다.

3) 하루 세끼의 양질의 식사가 제공되며, 간식 또한 원하는 데로 언제든 즐길 수 있다.
건물 각 동에는 발길 닿는 곳마다 어김없이 먹고 마실 것이 비치되어 있고, 100% 천연 주스와
참고문헌
<참고 자료>
SBS 특별기획 - 인재전쟁
죽은 열정에게 보내는 젊은 구글러의 편지 - 김태원 저
http://channy.creation.net/blog/207
http://blog.naver.com/jevin?Redirect=Log&logNo=13006913319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130&aid=0000001657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1/08/2010010801507.html
http://netv.sbs.co.kr/sbox/sbox_index.jsp?uccid=10000509571&st=0&cooper=NAVER
「창조적 전환」본문 中 ... 놀이공간인 '구글 캠퍼스' - 삼성경제연구소
http://blog.naver.com/dreamblu?Redirect=Log&logNo=50073677053
http://blog.naver.com/tedwja?Redirect=Log&logNo=140064898495
http://coin.tistory.com/entry/%EA%B5%AC%EA%B8%80-%EC%A7%81%EC%9B%90%EC%9D%B4-%EC%86%8C%EA%B0%9C%ED%95%98%EB%8A%94-%EB%8F%85%ED%8A%B9%ED%95%9C-%EA%B5%AC%EA%B8%80-%EA%B8%B0%EC%97%85%EB%AC%B8%ED%9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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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t\'s really useful
  • marinblue***
    (2011.05.24 08:2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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