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정보] 신세계 이마트의 물류정보화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E-MART 회사소개

1. 선정동기

2. 사업현황


Ⅱ. E-MART의 물류정보화 기법

1. 협력업체 납품의 두 가지 형태

2. 물류센터

3. EAN - 14

4. T C 방식

5. G O T 시스템

6. E-TODAY


7. 기타


Ⅲ. E-MART의 향후전망 및 대응책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크로스도킹(Cross Docking)이라 불리는 물류센터 시스템은 발주에 따른 배송 시간을 줄이고 안정적으로 상품을 공급하는 데 일조 했다. 크로스도킹은 협력업체에서 물류센터로 공급하는 작업과 센터에서 각 점포로 납품하는 흐름을 물류센터 양쪽 측면으로부터 일직선 형태로 설계한 것을 일컫는다. 즉 협력업체에서 센터로 물건을 공급하는 일, 점포별로 분류하는 일, 일선 점포로 배송하는 일 등 일련의 작업 흐름을 최대한 단축해 각 점포에 신속하게 납품이 이뤄지는 것이다. 그 결과 시스템을 구축하기 전에는 점포별로 15일 이상 재고분을 보유했으나 도입 후에는 재고 보유 기간을 7일까지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 Micaael Bergdahl(2005) ꡔ월마트 방식ꡕ「점포운영에 관한 전략과 전술」
.


3. EAN - 14

할인점의 가격할인은 단순히 납품원가를 낮추는 것이 아니라 가격할인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물류에 바코드가 매겨지기 전에는 일일이 수작업으로 물량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처럼 물류 과정이 복잡한 경우 물류비용이 많이 소비되고, 이는 곧 소비자 물가로 이어진다. 이마트는 매장이 확장됨에 따라 전체적으로 물량을 총괄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그 결과 이마트 경쟁력의 원천인 새로운 시스템을 갖춘 물류센터가 탄생했다.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5만여 가지의 상품들이 이곳에서 분류돼 전국 매장으로 동시에 배송된다. 이렇게 빠른 배송이 가능해진 것은 상자를 일일이 열어보지 않고도 수량을 파악 할 수 있는 박스 바코드(“EAN(European Article Numbering)-14" 코드) 덕분이다 한국경제(2002. 4. 9) 「물류혁신과 SCM - 신세계 이마트 : 세계공통 표준 바코드 도입」

. EAN-14는 골판지박스 등 외장 박스에 물류 코드를 인쇄하기 위해 개발된 코드다. 박스 식별에 활용되는 바코드란 뜻이다. 뒤에 14란 숫자가 붙은 것은 바코류된다. 이 코드의 가장 큰 특징은 지구촌 어디서나, 어느 업체나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제조업체, 유통업체, 물류업체드가 14자리로 구성된대서 붙여진 것이다. 박스 바코드를 통해 인식된 상자들은 각각의 매장으로 필요한 수량만큼 자동 분 모두가 쓸 수 있는 국제표준의 물류 바코드란 얘기다. 이마트가 표준물류 바코드를 도입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이마트는 93년 11월 국내 최초의 할인점으로 탄생했다. 선두주자인 셈이다. 이에 따라 국가적인 물류표준화 사업에 선도적으로
참고문헌
단행본
맹명관(2007)「유통개방 IMF금융위기 그리고 월마트와 명승부를 펼치다」ꡔ이마트 100호 점의 숨겨진 비밀ꡕ 〈비전코리아〉

논문
한지영 (2003) 「소매업의 물류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명지대학교 유통대학원 석사논문
한국유통물류진흥원(2006) 「RFID/EPC 도입 로드맵」무선인식활성화지원센터 자료실
(www.rfidepc.or.kr)

신문기사
데일리뉴스 (2010. 6. 3) 「유통 1위 이마트 물류센터의 IT수준은」
동아일보 (2010. 3. 10) 「국내 주요 할인점 현황」
한국경제 (2002. 4. 9) 「[물류혁신과 SCM] 신세계 이마트 : 세계공통 표준 바코드 도입」
eWEEK (2002. 12. 25) 「SCM 따라 흐르는 유통의 대동맥」
전자신문 (2003. 7. 7) 「[유비쿼터스, 혁명이 시작됐다](25)유비쿼터스 유통」
세계일보 (2005. 5. 3) 「선진물류망 구축 가격경쟁력 핵심」
전자신문 (2005. 8. 19) 「 유비쿼터스 혁명이 시작됐다」
전자신문 (2005. 11. 28) 「이마트, 유비쿼터스를 선도한다- E-TODAY」
디지털타임스 (2006. 8. 9) 「삼성전자, 이마트와 첨단 SCM 국내 첫 구축」
서울경제 (2007. 1. 24) 「[2007 유통업계 빅뱅] (4) 첨단기술로 무장한다.」
동아일보 (2007. 4. 18) 「국내 할인점시장의 성장 추이」
프라임 경제 (2007. 7. 3) 「이마트, 여주에 최첨단 물류센터 건립」

홈페이지
신세계 이마트 홈페이지 (http://emart.shinsegae.com)
대한상공회의소 SCM (http://scm.korcham.net)
한국유통물류진흥원 (http://scm.gs1kr.org)
신세계MRO F&Q (http://gomro.co.kr/home/MroFaq_G.jsp#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딱 제가 필요한 내용이네요, 쓸만에요.
  • rainyz***
    (2012.09.18 21:10:49)
회원 추천자료
  • [경영/유통] 이마트 할인점 - 마케팅 프로젝트
  • 이마트의 할인점 시장 선점은 신세계의 기업 이미지 제고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유통환경에 있어 소매업 중심의 유통환경 변화를 주도 했는데 즉 소매업체에서 가격결정권이나 상품 구색선별 권한을 제조업체보다 많은 비중을 갖게 된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메이커 생산자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COST 절감 노력을 유도하는 효과를 보이게 되었다.소비자들에게는 싼 가격으로 질 좋은 상품을 다량으로 구입할 수 있게 하여 실질 소득 증가 효과를 가져

  •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진출배경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A+자료)
  • 물류센타정보시스템이 다점포화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이다.이마트는 국내 유통 업계의 상품 바코드 사용을 보편화 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 것은 물론, 재고와 판매를 리얼 타임으로 관리하는 엔진 시스템과 자동발주 시스템의 運營을 통해 3만5천가지의 商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98年부터는 업계 최초로 EDI시스템 도입하는 등 국내 유통산업의 정보화 발전은 물론 협력업체와의 商品정보 교류에도 앞서나가고 있다.2000年 대구

  • [정보전략] E-MART(이마트)의 SCM
  • 정보기술 Ⅱ. 이마트 물류현황(1) 현재 이마트 물류시스템 (2) 이마트 물류관련 정보시스템 구축현황 (3) 이마트 물류의 7대전략 (4) 현재 이마트 물류분야에서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부분(5) 현재 이마트의 물류방식 Ⅲ. 이마트 분석(1) 이마트 SWOT분석 (2) 일반적인 측면에서의 문제점 (3) 물류 측면에서의 문제점 (4) 물류 측면 개선요구사항 Ⅳ. 물류혁신 전략(1) 유통구조의 합리화 (2) 첨단 정보시스템의 운영 (3) 물류비용 최소화 (4) 물류 RFID시스

  • 이마트의 경쟁우위전략
  • 이마트 기업의 가치사슬이마트의 가치활동을 가치사슬의 기본 모델에 대입해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먼저 주활동의 구매 면에서 이마트는 효과적인 물류시스템(POS)와 생산자와의 직접거래를 통한 산지직송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원자재의 확보를 극대화 하고 비용 절감을 위한 물류의 전산화 및 정보화를 통해 재고 관리 및 제품, 원자재 구매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생산면에서 이마트는 PB제품의 생산을 통해 할인점의 유통 일변도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정보통신/신입)41. 자기소개서(삼성전자/컴퓨터서비스센터/경력)42. 자기소개서(삼성중공업/기계설계/경력)43. 자기소개서(삼성중공업/조선영업/신입)44. 자기소개서(삼성테크원/연구/기술/신입)45. 자기소개서(삼성테크윈/연구/기술/신입)46. 자기소개서(삼성화재/서비스/고졸/신입)47. 자기소개서(삼성SDI/디스플레이/개발/신입)48. 자기소개서(삼성SDI/생산관리/경력)49. 자기소개서(신세계/경영/사무/신입)50.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마케팅/신입)5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