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가공] 농심의 건면세대 제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회사 소개
2. 제품 소개 (개별적인 마케팅 전략, 제품별 광고 전략
3.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농심의 주요 연혁과 시기별 농심의 경쟁 전략
농심의 창업자인 신춘호 회장은 1961년 신격호 씨가 경영하는 일본의 롯데그룹에 입사하여 회사경영에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신춘호씨는 이 시기에 습득한 경영 역량과 경험을 토대로 1965년 롯데공업주식회사를 설립하여 라면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는데, 그는 창사 당시부터 자유롭고 독창적인 연구풍토를 조성하여 후의 품질과 기술을 중시하는 농심정신의 기반을 마련해왔다. 당시 롯데 공업주식회사는 후발주자가 겪을 수밖에 없는 열악한 경쟁 환경을 인스턴트 자장면 소고기라면 같은 신제품으로 극복해 왔는데 형님먼저 아우먼저 라는 광고 카피로 유명한 농심라면이 히트하면서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된다. 롯데공업 주식회사는 히트작 농심라면에 착안하여 1978년 사명을 주식회사 농심으로 변경하고 식품산업의 대표적인 메이커로 발전을 기하게 된다. 당시 농심으로의 사명변경은 농사를 짓는 경허하고 봉사적인 마음으로 기업을 운영하겠다는 기업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고, 동시에 식품제조업체 농심의 발전을 천심이라는 도약의 의지도 함축하는 것이었다. 이 후 농심은 기술 농심의 산실인 기술개발연구소를 설립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제품개발이라는 농심정신을 구현하기 시작하였고, 이를 토대로 안성탕면, 신라면 등과 같은 히트 상표가 개발되면서 시장선도자인 삼양식품을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의 영광을 차지하게 된다. 이 시기 농심은 기술개발을 위한 투자와 함께 포장의 전문화를 기하기 위한 율촌 화학, 유통업의 새 장을 열기 위한 농심가, 원료의 안정적 공급확보를 위한 태경농산 등의 계열사를 설립하여 업종의 다각화와 전문화를 실현하고, 이들 회사들은 현재 주식회사 농심과 함께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제1기 (65년-69)년: 창업과 시련의 시기 (후발주자는 서럽다)
농심이 롯데 공업주식회사로 창업한 당시는 삼양이라는 강력한 리더가 존재하고 7-8개 라면회사의 경쟁이 난립하는 매우 어려운 시기로 요약 될 수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농심은 유통망 확보와 경영상의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농심은 초창기 경쟁전략으로 푸쉬(push)전략을 선택하게 된다. 즉 영악한 경쟁 환경에 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으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경로에서 판로를 개척하고 판촉을 통하여 제품을 밀어내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경영전략의 기본방향이었다. 그러나 제품을 밀어내는 전략으로 후발주자가 갖는 제약점을 극복하기 어렵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서 농심은 라면의 품질향상을 통한 소비자의 수요창출이라는 경영전략으로의 전환을 시도하게 된다. 경쟁사 제품의 품질이 원시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점을 간파하여 소비자가 자사 제품을 원하게 만드는 것이 보다
- 참고문헌
-
- 오훈일 ․ 이형주 ․ 문태화 ․ 노봉수 ․ 김석중 / 식품화학 / 수학사 / 2010년판
- (주)농심 임직원 일동 / 농심40년사 / 농심그룹 / 2006년판
- 노봉수 ․ 김석신 ․ 장판식 ․ 이현규 ․ 박원종 ․ 송경빈 ․ 이희섭 ․ 이수복 ․ 황금택 / 식품가공저장학 / 수학사 / 2010판
- 김상범 ․ 김승욱 ․ 김우년 ․ 박혜령 ․ 이관영 ․ 이명천 ․ 이영관 ․ 임종주 ․ 홍석인 ․ / 유기공업화학 / 사이텍미디어 /2001년판
- 한명규 / 식품가공저장학 / 형설 출판사 / 2003년판
- 채서일 ․ 유창조 / 농심의 성공사례연구 : 라면시장의 후발 주자가 강력한 리더가 되기까지 / 마케팅 저널 제 14권 제3호(pp. 223-235) / 1999년
- 영국 넌프라잉 공정 설명 싸이트 : http://g-young.en.alibaba.com/product/206391700-200191852/Non_frying_instant_noodle_producing_machine.html
- 라면백과 사이트 : http://blog.naver.com/ramenday?Redirect=Log&logNo=110077890540
- 한경매거진 / http://www.storysearch.co.kr/story?at=view&azi=121279/ 2008년 3-640월호
- http://www.nongshim.com 농심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