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복지서비스 조사 및 그 발전방향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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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사에 앞서
1.1. 조사보고서의 연구내용
1.2. 연구대상에 대하여
1.3. 연구방법
2. 조사결과
2.1.대학생활문화원 -학생회관
2.2. 교수학습개발센터(http://ctl.snu.ac.kr)-83동
2.3. 두레문예관 (http://dure.snu.ac.kr)
2.4. 음악대학 및 미술대학
2.5. 중앙전산원 (it4u.snu.ac.kr)
3. 문제점과 대안제시
3.1. 문제점
3.1.1.낮은 이용률
3.1.2. 예산의 부족
3.1.3.행정관리상의 문제점들
3.2.실현가능한 대안의 모색
4. 후기
본문내용
1. 조사에 앞서


1.1. 조사보고서의 연구내용

서울대학교내에는 상당히 많은 종류의 복지혜택이 학생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그 이용에 관하여 정보를 충분히 가지지 못하여, 저조한 이용실태를 보이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조사보고서는 서울대학교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종류의 복지혜택을 찾아서 조사함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의 인지도나 이용현황을 조사하는 것도 의미 있는 작업이 될 수 있으나, 이 조사보고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복지 서비스를 찾아보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아울러 다양한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현재 제공되는 복지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개선방안들을 모색하는 작업도 병행할 것이다.

1.2. 연구대상에 대하여

사회복지(social welfare)의 개념으로 가장 흔히 이용되는 정의는 프리드랜더와 압테의 정의(①)와 로마니쉰의 정의(②)가 있다.

①사회복지란 국민의 복지를 도모하고, 사회질서를 원활히 유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반 정책으로서의 입법, 프로그램, 급여와 서비스를 포함하는 제도 Walter A. Friedlander and Robert Z. Apte,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5th ed.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1980), p.4.

②사회복지는 개개인과 사회전체의 복지를 증진시키려는 모든 형태의 사회적 노력을 포함하며, 사회문제의 치료와 예방, 인적자원의 개발, 인간생활의 향상에 직접적인 관련을 갖는 일체의 시책과 과정을 포함한다. 또 사회복지는 개인이나 가정에 대한 사회적 서비스의 제공뿐만 아니라 사회제도를 강화시키거나 개선시키려는 노력을 포함하는 것 John M. Romanyshyn, Social Welfare (New York: Random House, 1971), p.3.


후자는 복지의 정의 중에서도 가장 광의적인 해석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이 연구보고서의 성격상 ‘사회복지’의 개념보다는 ‘학교복지’로 국한시킬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 정의를 따른다고 한다면, 학교 내의 모든 혜택을 복지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그리하여 조사의 내용에 대한 정의 자체는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되는 문제인 듯 하다. 그것보다도 다양한 복지를 조사하게 되면, 복지 내지는 복지 프로그램을 분류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분류의 기준으로서 주최 (학교본부/교수개인자격/단과대학/학생회/동아리 등), 장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건물), 복지내용 (학습/음악/미술 등)등을 꼽을 수 있다. 이 연구의 조사 목적은 학생들의 입장에서 서울대학교 복지를 새롭게 조망한다는 데 있으므로, 장소(건물)를 기준으로 정한다.
또한, 정규 학교수업 과정같이 서울대학교 학생에게 권리이자 동시에 의무사항인 대상에 대하여는 복지에 포함시키지 않기로 하였고, 그 외에도 학생들 거의 모두가 인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야(식당이나 매점의 경우)에 대하여도 특별히 언급할 필요가 없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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