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뎐-최인훈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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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최인훈의 ‘놀부뎐’ 줄거리

액자식 구성과 놀부의 시점을 통한 패러디

* 서사구조
원전과의 비교
놀부
흥부
놀부 처
제비

놀부뎐-최인훈

본문내용
3. 흥부와 놀부는 지금은 원혼이 되어 있음 外

‘액자식 구성’을 통해 고전 소설 흥부전을 재구성한 이 소설은 흥부전과의 직접적인 거리를 두기 위해 ‘놀부의 시점’을 채택하는 방법을 구사하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흥부전의 이야기를 전제로 하고 고전소설적 표기법을 그대로 따르면서 악인으로 평가된 놀부의 시점을 채택하여 ‘흥부전’과의 효과적인 거리두기를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놀부가 밝히는 사건의 진상이라고 할 수 있는 2)의 내용은 다시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놀부의 품성과 흥부의 품성, 각자의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 등에 대한 설명이며 또 하나는 흥부가 부자가 된 사건 자체를 다루고 있는 것인데 이 속구조의 이야기가 바로 새롭게 재구성된 흥부전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전소설 흥부전에서는 전지적 서술자에 의해 제비사건이 서술되거니와 그러므로 그것은 부정할 수 없는 엄연한 사실이 된다. 그러나 이 이야기를 놀부의 시선으로 본다면 그것은 자신의 눈으로 보지 않는 일이므로 믿을 수 없는 사실이 되며 또한 앞에서 서술된 바 지극히 현실적인 삶의 태도를 갖고 있는 놀부에게 이처럼 허무맹랑한 제비의 보은 운운하는 이야기는 꾸며댄 거짓말로 들릴 수밖에 없다. 놀부의 시점으로 소설이 서술됨으로 인해 사건의 진상이 새롭게 밝혀질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제비 이야기는 갑작스럽게 부자가 된 흥부가 지어낸 이야기에 불과하며, 실상은 어느 양반이 숨겨둔 보물을 흥부가 우연히 발견한 것이라는 새로운 사실이 밝혀진다. 그리고 이 일의 뒷감당을 위해 보물을 원래 있던 자리에 갖다 두려던 놀부와 흥부가 그 양반에게 들켜 전주 감염에 갇히고 놀부가 돈푼깨나 있다는 사실을 눈치챈 전주감사의 고문과 횡포에 의해 두 형제는 결국 옥중원혼이 되었다는 것이다.
최인훈의 놀부뎐은 알려진 이야기가 사실이 아니면 그 실상을 밝혀보겠다는 겉 구조와 놀부가 밝히는 사건의 진상을 서술하는 속 구조로 되어 있는 액자식 구성을 통해 알려진 이야기를 재구성하겠다는 의도를 분명히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판소리의 가락을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흥부전 연구, 2003, 정충권, 월인
패러디 소설의 수용미학적 고찰, 2003, 임선숙, ‘國文學術知’ 제 19집
우상의 집, 1976, 최인훈, 문학과 지성사
우리 고전 다시 쓰기, 2005, 신선희, 삼영사
최인훈의 ‘춘향뎐' '놀부뎐' 연구, 1993, 한채화, 청주대학교 학위논문
최인훈 패러디 소설 연구, 2001, 차봉준, 숭실대학교 ‘崇實語文’ 제 20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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