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복학] 야수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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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야수파’
2.‘야수주의의 퇴로’
3.‘야수파 느낌의 소재’
본문내용
20세기 초 프랑스에서 일어난 미술운동.

포비슴의 역어:

- 주정적인 경향을 대표하는 야수파운동은 엄밀한 의미에서 강령과 이념을 가지고 출발한 유파라기 보다
인상파나 신인상파의 타성적인 화풍에 반기를 든 젊은 작가들의 일시적인 만남에서 형성.
야수파의 대표작가 마티스는 '수단의 순수함으로 복귀하려는 용기,이것이 바로 야수파의 출발점이다'라고 함.

통설로는 당시 미술평론가 루이 보셀이 1905년 살롱 도톤에 출품되었던 마르케의 15세기풍의 청동조각을 보고 "야수(포브)의 우리에 갇혀 있는 듯한 도나텔로(르네상스초기의 이탈리아 조각가)"라고 평한 데서 포비슴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한다.

20세기초의 혁신적인 미술운동:
* 중류계급의 고상함과 아카데믹한 꾸밈 그리고 암시적이지만 모든 것을 숨기는 아르누보적 우아함등의 시대
-마티스,앙드레 드랭, 모리스 드 블라맹크, 죠르주 루오, 라울 뒤피 및 군소 작가들은 대담하고 다시의 화면 에서 거의 용납할 수 없을 정도의 솔직한 표현을 위해 직접성과 명확성을 추구하는 파격을 시도했다.

* 색채의 강렬함
-아르누보적우아함:
순색조에만 의존, 각 색조간의 직접적인 대비,거친 터치,종래의 투시법, 양갑, 명암법


-야수파의 혁신적인표현방법:
색조의 뉘양스,전조를 묵살.
색조의 순도를 살리기 위해 깊이의 공간 표현을 가능한 생략 배경도 대상과
동일한 강도의 색채를 사용. 결국 회화의 평면성에로 복귀, 장식성의 강조를 초래.
공간을 오로지 색채에 의해 표현.

*인상주의는 명암과 광선의 효과를 색채에 의해 묘사하려 하였지만 야수파 화가들은 색채 자체에서 광선이 배어 나오기를 원했으며 광선이 색채의 조화 및 광휘와 하나가 되기를 원했다.

대표적인 야수파 화가 -앙리 마티스, 앙드레 드랭, 모리스 블라맹크

야수파 작품의 특징
● 원색을 사용한 표현의 자유로움과 과장된 드로잉 및 원근법
● 개성적이며 개인주의적
● 확실한 형태를 드러내기 위해 인체에 무거운 윤곽선을 사용
● 그림의 넓은 면과 공간의 재구성
● 색채가 강렬하고 공명하는 것
● 즉흑성과 비할데없이 신선한 빛과 공간의 효과

야수파 회화에 나타난 두가지 주된 요소
● 자연주의와의 희미한 연결과계를 가지면서 주관적인 방식으로 자연을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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