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 실험법] 월드컵 축구대회의 득점 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및 논의
4. 결론
본문내용
2. 연구내용 및 방법

어시스트 유형 분류

어시스트 유형은 선행 연구 결과와 일선 축구지도자들과의 면담 결과를 기초로 하여 연구자가 다시 분류하였고 9개의 어시스트 유형으로 조사하였다.

축구 경기시 어시스트 유형

코너부근에서 문전으로 센터링
패널티지역 측면에서 문전으로 대각선 패스
패널티지역측면에서 문전으로 횡패스
미드필드, 패널티지역 부근에서 문전으로 종패스
에어리언 라인 부근에서 문전으로 대각선 패스
골라인 부근에서 에어리언 라인 방향으로 대각선 패스
미드필드에서 골 라인쪽 대각선 패스
미드필드에서 문전으로 롱 킥
코너 킥 혹은 코너부근에서 자유 킥, 패널티 킥
5) 득점 유형의 분석방법

3인합의 검증방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된 4개의 월드컵 축구경기대회의 녹화 된 테이프를 V.T.R로 재생하여 재생된 화면을 연구자와 2명의 보조 연구원이 반복 관찰하고 이때 나타나는 득점 유형을 기록지에 기록하여 분석하였다.
(3)보조 연구원은 축구 선수 경력이 15년 이상으로 현재 축구 지도자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며 득점 유형의 기록 시에는 화면의 득점 상황을 관찰하여 3명의 관찰결과가 상이한 경우에는 VTR화면을 반복 관찰한 후 연구자와 보조 연구원간의 충분한 토의를 거쳐 최종 득점 유형을 결정하고 이를 득점 유형 기록지에 기록하여 실시하였다.

3. 통계처리
본 연구에서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4개의 월드컵 축구경기대회에서 나타난 득점 과정을 연구자가 구분한 유형별로 분석하여 빈도를 구하고 기록된 득점 유형은 득점 유형의 변화 추이를 규명하고자 각 경기마다의 득점 과정을 구분하여 기록하였고 이를 SPSS Versio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먼저 각 대회별로 득점 과정의 빈도 분포를 구한 후 x2방법을 이용하여 대회별 득점 과정간의 빈도 차이를 검증하였고, 이때 유의도 수준은 a=.05로 하였다.
1.득점과정에 있어서의 어시스트 형태는 코너킥이나 프리킥 및 패널티킥에 의한 득점이 시대적 흐름과 함께 점진적으로 높은 경향을 차지하는 결과를 비추어 볼 때 지도자들은 세트패스 시 낮고 빠르고 강하면서 정교한 킥을 구사할 수 있는 전문 키커의 양성과 상황과 위치에 따라 목표지점을 통과해 득점연결능력이 있는 선수 육성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박기용, 김성진, 박병규, 박영명, 김한철 (영남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최경훈(경일대학교 경찰경호학부)
강병일(가야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역대 국가대표 축구감독들의 리더십 비교
  • 축구감독 자신 만의 소신 있는 리더십(leadership)을 가지 팀을 이끌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4. 통제(controlling)통제(controlling)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가는 지를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하는 과정이다. 즉 일이 진행되는 과정이나 전후에 경영관리자는 틈틈이 실적을 확인, 분석, 예측해 가며 계획대로 혹은 이상적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는 일을 통제라고 한다. 축구에서도 팀의 최종목표인 대회

  • [A+] 글로벌 브랜드 성공전략 사례분석 - NIKE 나이키 마케팅전략 경영전략 성공요인분석(HWP)
  • 축구화가 아닌 축구자체를 광고 : 스포츠=나이키라는 등식 확립○ 철저한 표준화 구사• 지역화에서 올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 혼란 방지○ 문 구• Revolution, Just Do It 대표적 나이키 광고○ 캠페인• 수년간 나이키의 캠페인은 미국 내 가장 인기있는 10대 캠페인에 꼽힘○ 광고ㆍ켐페인의 전략ㆍ성공요소• 최고의 경기력(Performance)을 발휘 하기 위한 최고의 제품 이라는 브랜드 메시지 전달(특정 제품의 광고를 따로 하지 않는다)S.T.P 분석

  • [나이키, 아디다스] 경쟁기업 경쟁브랜드 비교분석 - 경영전략, 마케팅전략 , 향후 나아갈 방향 전략 제시
  • 축구화가 아닌 축구자체를 광고 : 스포츠=나이키라는 등식 확립○ 철저한 표준화 구사• 지역화에서 올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 혼란 방지○ 문 구• Revolution, Just Do It 대표적 나이키 광고○ 캠페인• 수년간 나이키의 캠페인은 미국 내 가장 인기있는 10대 캠페인에 꼽힘○ 광고ㆍ켐페인의 전략ㆍ성공요소• 최고의 경기력(Performance)을 발휘 하기 위한 최고의 제품 이라는 브랜드 메시지 전달(특정 제품의 광고를 따로 하지 않는다)S.T.P 분석

  • [스포츠심리학,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심리학 A+ Report
  • 법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 중 하나는 직접적인 방법이고 또 다른 하나는 간접적 방법이다. 직접적 방법이란 소위 자기 보고식 설문지 방법으로 피험자가 성격을 측정하도록 고안된 각종 문항에 직접적으로 반응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간접적 방법은 직접적 방법에서 사용되고 있는 문항식이 아닌 소위 비구조화된 문항이나 과제에 대하여 반응하도록 함으로써 피험자의 성격이 간접적으로 표출되도록 하는 방법이다.성격측정의 직

  • 사회체육의 대중화 요소
  • 실험실 훈련 기법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윤리 도덕상의 문제와 측정상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1980년대에 이르러 조직발전은 다시금 사회학적 관심을 받으면서 전체조직의 효과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사회문화적 접근법을 시도하고 있다.7) 조직발전의 정의베카드(R. Beckhard)는 조직발전을 행태과학 지식의 이용과 조직과정상의 계획된 개입활동을 통해서 조직의 효율성과 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최고 관리자로부터 시작된 조직전반에 걸친 계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