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미술사] 중국 도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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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자기의 분류
1-1 소성온도

(1) 토기 (clay ware)
(2) 도기 (Earthen ware)
(3) 석기 (Stone ware)
(4) 자기 (Porcelain)

2. 유약의 사용
3. 청자의 발명
청자의 발전에 관한 사회적 이유

4. 청자의 시대적 구분

4-1 진나라 (BC 221~206)

4-2 한나라(BC 206~AD
4-2-1 한 대의 도자기220)
4-3 삼국, 육조 시대 (220~586)
4-3-1 삼국, 육조 시대의 도자기
4-4 수 시대 (581~617)
4-5 당 시대 (618~906)
4-5-1 당 대의 도자기
4-5-2 흑자
4-5-3 당삼채
4-6 오대십국 (907~960)
4-7 송 (960~1279)
4-7-1 송 대의 도자기
4-7-2 정요
4-7-3 수내사관요
4-7-4 가요
4-7-5 여요
4-8 원(1280~1365)
4-8-1 원 대의 도자기
4-8-2 청화
4-8-3 홍유자기
명나라 시대의 도자기
1) 명나라 1368년~1644년
2) 경덕진요
3) 관요
4) 도자기의 기법
청나라 시대의 도자기
1) 청나라 (1616년~1912년)
2) 고용제의 실시
2) 도자기 기법
본문내용
4-3-1 삼국, 육조 시대의 도자기

6세기가 되어서야 정말로 질 좋은 자기들이 북쪽 지방에서 제작되기 시작한다. 당시 불교 조각에서 보이는 것과 동일한 다양하고 활력이 있는 양식을 보여주기도 하고, 연화와 같은 불교적 소재를 따오기도 하고, 사산조 페르시아의 금속 공예 문양에서 연주나 사자탈 같은 소재를 차용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다양한 문화를 차용할 수 있었던 것은 6세기에 이미 국제주의가 확립되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아름다운 도자기들이 제작되었으나 이 시기는 매우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시기로 남아 있는 작품이 많이 없다. 당시 상우현, 여요현의 상림호반 근방에 있는 요지는 당과 오대까지 실제로 사용이 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4-4 수 시대 (581~617)
581년 문제가 수를 창건하였다. 이 당시 중국을 통일하였을 뿐 아니라 중앙아시아까지 중국의 위세를 떨치게 되었다. 상대적으로 안정된 운영과 큰 경제적인 번영을 바탕으로 문화, 예술 분야가 발달하였다. 하지만 문제의 아들 양제 때, 대규모 궁전과 정원의 제작으로 제국의 경제를 파탄으로 몰고 갔다. 이러한 엄청난 규모의 사업은 왕조의 수명을 겨우 30여년으로 단축시켰다. 하지만 수는 자기의 기틀을 완성한 시기이며 양진, 남북조와 당을 잇는 교량 역할을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4-5 당 시대 (618~906)

통합의 시대, 실제적인 성취의 존중과 무한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시대로 표현된다. 이러한 시대상은 예술품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그 예로 선녀와 신선이 나타나거나 무모하고 몽상적인 취향은 찾아 볼 수가 없다. 송 대처럼 정신 세계관이 중시되던 미술도 없다. 100년에 걸친 국내의 평화와 번영 그리고 국외에 떨쳤던 위세 속에서 풍요로운 작품 활동이 가능하였다. 특히 현종 때 당시 불교 사원을 건축하고 꾸미는 데 사용되지 않은 나라의 온갖 부와 재능을 모두 현종의 궁전, 왕
그림 8. 당의 지도 표기 실, 시인, 화가, 연극, 음악 등에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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