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제분석] 화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화교 [華僑]
1)정의
2)내용
2. 화교사회 역사
3. 화교사회의 고민과 모순
4. 화교사회의 문제와 전망
5. 중화인민공화국의 화교정책
6. 타이완의 화교정책
7. 오늘날의 화교
8. 한국 화교사회
본문내용
1. 화교 [華僑]

1)정의
해외 거주 중국인. 중국국적을 지닌 채 해외 여러 곳에 정착하여 경제활동을 하면서 본국과 문화적․사회적․법률적․정치적 등의 유기적 연관을 유지하는 중국인 또는 그 자손을 말한다. 여기에서의 중국인이란 중국적 문화나 경제활동 등에서 연관 있는 타이완[臺灣]과 중국 국적의 한민족계(漢民族系)를 가리킨다.

2)내용
해외 거주 중국인. 중국국적을 지닌 채 해외 여러 곳에 정착하여 경제활동을 하면서 본국과 문화적․사회적․법률적․정치적 등의 유기적 연관을 유지하는 중국인 또는 그 자손을 말한다. 여기에서의 중국인이란 중국적 문화나 경제활동 등에서 연관 있는 타이완[臺灣]과 중국 국적의 한민족계(漢民族系)를 가리킨다. 이들은 주이주지인 동남아시아 및 남아메리카대륙의 각국 국적법이 속지주의(屬地主義)를 채택하고 있는데도 혈통주의에 의해 취득한 중국국적을 포기하지 않아 이중국적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화예(華裔)․룩친(Lukchins)같이 중국인을 조상으로 하더라도 현지 국적을 취득하고 혼혈 동화하여 지연․혈연 의식이 약해지고, 혼혈은 하지 않았어도 바바차이니스 같이 현지인화된 사람이 많아 해외로 이주한 중국인이라는 상식적 해석만으로는 현재의 화교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다.

2. 화교사회 역사
화교발생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9~13세기 당(唐)나라 말기에서 송(宋)나라에 걸친 북방민족 침입으로 화난[華南] 방면으로 이동해 간 한민족의 해외유출이 그 초기적 존재이다. 이들은 송․원(元)시대 해외무역 발전과 원나라에서 명(明)나라 중기에 걸친 아시아원정으로 남방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불타는 세계 -세계화는 어떻게 전세계의 민족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는가
  • 문제를 국가 내에서 지역적, 전 세계적 규모로 확대 해석하면서 중동 문제와 반미주의를 분석하였다. 시장의 이익을 고르게 분산시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결여된 미국식 세계화를 더 이상 제 3 세계에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한 편, 경쟁 조건이 동등한 세계화를 제안하고 있는 책이다.책이 두꺼워서 지루하기도 하지만 적절한 사례를 잘 들어 놓아서 이해가 잘 되는 책이다. 책에서는 동남아에서의 중국인이나 아프리카와 남아메리카의 백

  • 글로벌 라이제이션과 북한사회 - 한류현상과 글로벌화 영향의 견해와 관점에 대한 이해(글로벌화의 시점에서 보는 북한 한류)
  • 중국인 무역상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정은미: 위와 같음 현재 북한 한류연구라고 표현되어 있는 여러 가지 자료들을 분석해보면 유통과정과 구조, 그리고 시기적인 문제에서도 일관성이 없고 중요하게는 내재적 접근이 불가능한 북한사회의 특성상 개별적 중국인에 의하여 북한사회내부의 “남한문화보급”현상이 심히 왜곡되고 과장되었을 수 도 있다는 의문점도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위에서 본바와 같이 “한류”는 나라마다 서로 다른 특

  • 동아시아 국제체제
  • 중국은 개혁개방의 경제발전으로 탈이념화의 경향을 보이지만 현상변경 국가로 성장하는 가운데 국가(발전지향형 국가)를 강화할 가능성이 있고, 화교경제권 구상과 소수민족문제에서 보듯이 중화주의적 심성과 민족주의를 결합시킬 공산도 작지 않다. 일본은 세계정치에서 보편적 역할을 모색하면서도 국가주의적 경향을 없애지 못하고 있다. 한국은 민주화로 사회영역의 자율성이 커졌지만 아직도 국가의 역할이 강하고 민족주의적/국가중심적 사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목 차I. 국내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분석 111. 진출시장 결정 - 중국 11가. 현재 우리나라의 현황과 해외시장의 중요성나. 우리의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는 중국2. 중국시장의 과거와 현재 13가. 중화인민공화국의 건립까지나. 중국의 대 혼란 다. 개혁이전 경제체제하의 경제적 성과와 문제점, 개혁의 당위성라. 경제개혁과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