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및 대상
  1) 인터뷰 대상자 선정
2) 분석방법
 3.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대한 주제 도출
 4.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국사회의 중국인 유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치고 있는 문화적 갈등과 그것들에 대한 적응 전략들을 식문화라는 프레임을 가지고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중국인 유학생들이 표면상 순응과 적응으로 나타나는 현상의 이면에는 많은 문화적 갈등이 벌어지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나름대로의 적응과 생존을 위한 전략들을 구사하거나 시도하고 있음을 심층면접법 및 관찰을 통하여 확인 후 분석해 보고자 한다.

한국에 유학 온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의 식문화에 대한 차이점을 인식, 적응하고 갈등을 극복하는 과정에 대해 자연주의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문화기술지 방법(ethnography)을 통해 접근하고자 한다. 

  1) 인터뷰 대상자 선정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유학중인 중국인 대학원생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지역적 특성에 의한 문제를 제거하기 위하여 조사대상자의 거주지는 서울지역으로 제한하였다. 이에 면접대상자는 서울에 거주하는 20대~30대사이의 여성 3명으로 선정
ethnographic interview는 1회의 인터뷰가 45분~1시간 정도로 진행되고 한 차례의 인터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터뷰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1~2차례 추가적인 인터뷰가 이루어졌음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학 및 의류학을 전공하는 여성 대학원생 3명을 최종 인터뷰 대상자로 선정, 눈덩이 표집


조사대상자를 대상으로 1인당 2회 내외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결과를 분석하고 모니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인터뷰의 필요성이 제기되면 추가 인터뷰를 요청하고 실행하였으며, 모든 자료가 획득되면 인터뷰를 종료하고 자료의 분석에 들어갔다.
1회의 관찰은 연구 대상자 S의 한국인들과의 저녁 식사모임을 관찰하였다.
자료분석은 도메인(domain)분석, 택소노미(taxonomy)분석을 거쳐 최종 주제(theme) 도출의 과정을 거쳤다.
중국인 유학생의 식생활 경험을 기술(descript)
이들이 이러한 식생활 경험을 통하여 어떤 갈등을 걸쳐 적응에 이르렀는지를 분석(analyze)하며,
마지막으로 자연주의적 해석을 통해 이들에게 있어 ‘적응’이 갖는 의미에 대한 주제(theme)를 도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외식산업]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한식패밀리레스토랑의 메뉴전략
  • 한국전통음식이 외래관광객 여행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현재 우리나라 한식업소를 다른 외식업체와 비교해 보면 위생, 서비스, 시설 등에 있어 부족한 부분들이 지적 되고 있으며, 자금력과 기술력에서도 영세한 형편이다. 따라서 한식업소가 국제화 시대의 경쟁에 뒤지지 않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제품개발 즉 전통한식 메뉴의 개발과 개선,세계적인 수준의 서비스 확보,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환경에 적응할 수

  • 한식세계화 정의분석및 전략방향분석과 기업들의 한식세계화 성공및 실패사례분석및 한식 세계화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안 레포트
  • 한국음식은 독특한 배달 서비스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중국에 진출한 (주)제너시스의 경우 20~30평 정도인 소형의 다수 매장에서 배달을 통한 판매방식을 지향했으며, 이는 배달문화가 익숙하지 않은 중국인들에게 감동을 주는 서비스로 인식되면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5) 인프라 구축최근 자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한 식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수입식품의 감시기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가 간 식품관련 규제가 증가하고 있다. 중

  • 한식의 세계화 방안 ;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문제점과 전략분석
  • 식문화를 세계화시키기 위한 접근방법을 말하는 것이다(LeeJH, 2011). 따라서 본 연구의 한식세계화에 대한 관점은 다른 문화와의 만남을 통해 발생하는 사회문화적인 현상과 자국의 음식문화를 세계화시키기 위한 전략적인 마케팅 방법에서 개념 정립을 하고자 한다(Lee MA, 2009).2한국음식문화의 특징한민족의 전통 식생활양식은 그 민족이 처한 자연환경과 사회적 환경에 의하여 서로 영향을 주면서 독특한 식생활 문화로 형성되고 발전해 나간다. 우

  • [현대인과 국제매너] 현대인과 국제매너
  • 연구원)= 미국인이 가장 싫어하는 나라사람 ①인도인 ②한국인= 중국인이 가장 싫어하는 나라 ①홍콩인 ②한국인= 베트남 사람이 가장 싫어하는 나라 ①한국인- 런던-서울 노선을 최악의 노선으로 여기는 영국항공의 스튜어디스= 한국인을 거부하는 영국의 민박집 B.B(Bed & Breakfast)= 한국인을 사절하는 독일과 태국의 식당= 한국인의 출입을 금한 중국의 베이징 골프 클럽= 한국인 유학생을 사양하는 필리핀의 고등학교- 한국 관광을 마치고 떠나는

  • (주)제너시스 BBQ 치킨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 한국으로 유입되어 큰 영향을 주었지만, 반대로 타국의 음식문화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일본의 스시나 서양의 패스트푸드에 대한 거부감은 더욱이 컸다. 그러나 요즘 햄버거를 비롯하여 일본 생선회가 빠른 속도로 중국인의 식문화 속으로 파고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개혁개방과 경제발전, 소득증가에 따른 ‘외식붐’과 문화적 사대주의에서 비롯된다. 최근 한류 열풍의 영향으로 중국인들 사이에 한국의 의식주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