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광고론] 정치광고 이론들에 대한 우리나라 정치광고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베노이트의 기능이론(1,2)
Ⅱ. 프레이밍 이론
Ⅲ. 의제설정효과 및 이슈 소유권
Ⅳ. 정치광고 텍스트
Ⅴ. 정치마케팅
Ⅵ. 문화이론
본문내용
베노이트는 정치광고의 기능에 따라
① 주장 ② 공격 ③ 방어로 나누었고,
말하는 주제에 따라
① 정책 ② 인물로 나누었다.
베노이트는 또한 주장>공격>방어순으로 후보자들이 언급할것이라
하였고, 정책적 이슈가 인물보다 더 강조되는게 필요하다고 하였다.
현직자 효과를 이용하는 후보자는 과거 행적을 이용해서
주장 혹은 공격을 하는 것은 설득력 있는 어필 전략이라 하였고,
후보자들은 공격보다는 주장을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베노이트의 기능이론에 따른 사례로 6.2 지방선거의 예비후보자인
재선에 도전하는 현직자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심상정 경기도지사 후보를 조사하였다.
(후보로 확정되지 않은 김진표 민주당 예비후보,
블로그활동을 거의 하지않는 유시민 후보 제외)
두 후보의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을 코딩하였다.
(2010년 1월 이후~2010년 4.27일까지의 포스트만을 코딩함,
각 예비후보들이 현 정부를 공격하는것도 공격으로 포함시켰다.)
베노이트의 기능이론과 관련되어 코딩했던 2010 지방선거
경기도지사후보들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예비후보자들은 주장>공격>방어순으로 언급하였다.
(김문수 - 주장 : 225, 공격 : 6, 방어 : 0
심상정 – 주장 : 63, 공격 : 49, 방어 : 0)
2. 정책적 이슈가 인물보다 더 강조되었다.
(김문수 - 정책 : 179, 인물 : 52
심상정 - 정책 : 85, 인물 : 27)
3. 현직자 효과를 이용한 후보가 과거행적을 더 강조하였다.
(김문수 - 과거행적 : 79)
4. 후보자들은 일반적인 목표에 대한 주장이 공격보다 더 많다.
(김문수 - 일반적 목표 : 주장 48, 공격 0
심상정 - 일반적 목표 : 주장 20, 공격 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광고의 경우3. 연구의 방법 및 관점1) 신문의 경우2) 인터넷의 경우3) 만화의 경우4) 광고의 경우4.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1) 즐기기① 발화의도 좇기② 초점화해서 보기③ 다양하게 이해하기2) 생산하기① 비추어 보기② 변용하기③ 생산하기III. 결론 54「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에 대한 토론문 ① 61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에 대한 토

  • [한국언론사] 서재필이 근대 언론에 끼친 영향
  • 정치권 까지 가세해 언론 개혁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되기 시작했다. 이는 신문이 다양한 매체 중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주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는 것과 언론이 권력층을 견제하고 공정성과 신뢰성으로 국민에 알 권리를 보장해 주는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우리나라는 신문보다는 공문에 가까운 관보적 성격의 신문을 볼 수 있다. 이런 흐름 속에 서재필의 독립신문은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인 주도의 신문으로 구독료와 광고

  • [국제커뮤니케이션] 방송통신규격의 표준화와 국제커뮤니케이션
  • 사례.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① 방송 산업의 국제화전략② 정보통신산업의 국제화 전략 : NII-GII 전략3. 방송 통신 규격의 표준화와 국제 역학관계에 대한 논쟁과 갈등① 통신 규격의 표준화로 인한 경제적 종속화② 인터넷 상에서의 미국의 패권적 지위.③ 중국과 미국의 통신 기술 분야의 주도권 경쟁4.국내의 방송 통신 규격의 표준화 기술의 현황과 가능성① DMB② 와이브로 (WiBro)③ WCDMA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국제정치경제 질서의 새

  • [언론정보학] 텔레비젼(TELEVISION)
  • 정치인들은 그것이 선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깨달았다. 물론 정치에 미치는 텔레비전의 영향력은 오늘날 선거과정이나 정책 결정과정 등에서 쉽게 목격할 수 있다.텔레비전은 민주주의 과정에 대한 촉진자이자 보고자이다. 1952년의 대통령 선거 캠페인에서는 텔레비전이 적극적인 판매광고기법을 사용했다. 1968년 닉슨의 대통령 당선에서 텔레비전은 전국적인 정치 캠페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또한 1960년대부터 시작된 텔레비

  •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대중문화]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 론 통폐합으로 극에 달한다.(1) 국가*인선에 의한 통제:방송 매체의 사장, 이사, 감사의 임명*문공부의 영화시책: 프로그램 편성 지침*법규: 언론 기본법, 공연법, 음반법, 방송법.*허가제도, 검열제도: 대항적 문화생산물의 유통을 통제하고 대중문화 생산물의 성격과 범위를 결정함.(2) 국내자본(광고주)문화산업의 광고수입에 대한 의존성 때문에 광고주들은 대중문화의 생산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광고주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시청하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