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광고론] 정치광고 이론들에 대한 우리나라 정치광고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3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베노이트의 기능이론(1,2)
Ⅱ. 프레이밍 이론
Ⅲ. 의제설정효과 및 이슈 소유권
Ⅳ. 정치광고 텍스트
Ⅴ. 정치마케팅
Ⅵ. 문화이론
- 본문내용
-
베노이트는 정치광고의 기능에 따라
① 주장 ② 공격 ③ 방어로 나누었고,
말하는 주제에 따라
① 정책 ② 인물로 나누었다.
베노이트는 또한 주장>공격>방어순으로 후보자들이 언급할것이라
하였고, 정책적 이슈가 인물보다 더 강조되는게 필요하다고 하였다.
현직자 효과를 이용하는 후보자는 과거 행적을 이용해서
주장 혹은 공격을 하는 것은 설득력 있는 어필 전략이라 하였고,
후보자들은 공격보다는 주장을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베노이트의 기능이론에 따른 사례로 6.2 지방선거의 예비후보자인
재선에 도전하는 현직자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심상정 경기도지사 후보를 조사하였다.
(후보로 확정되지 않은 김진표 민주당 예비후보,
블로그활동을 거의 하지않는 유시민 후보 제외)
두 후보의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을 코딩하였다.
(2010년 1월 이후~2010년 4.27일까지의 포스트만을 코딩함,
각 예비후보들이 현 정부를 공격하는것도 공격으로 포함시켰다.)
베노이트의 기능이론과 관련되어 코딩했던 2010 지방선거
경기도지사후보들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예비후보자들은 주장>공격>방어순으로 언급하였다.
(김문수 - 주장 : 225, 공격 : 6, 방어 : 0
심상정 – 주장 : 63, 공격 : 49, 방어 : 0)
2. 정책적 이슈가 인물보다 더 강조되었다.
(김문수 - 정책 : 179, 인물 : 52
심상정 - 정책 : 85, 인물 : 27)
3. 현직자 효과를 이용한 후보가 과거행적을 더 강조하였다.
(김문수 - 과거행적 : 79)
4. 후보자들은 일반적인 목표에 대한 주장이 공격보다 더 많다.
(김문수 - 일반적 목표 : 주장 48, 공격 0
심상정 - 일반적 목표 : 주장 20, 공격 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