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론] 영화 배급사 소유구조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소유구조 및 자본의 특성
Ⅲ. 운영구조 및 수익구조
1. 이윤배분방식
2. 배급 수수료

Ⅳ. 문제점 진단 및 평가
Ⅴ. 결론

본문내용
Ⅲ. 운영구조 및 수익구조
한국영화 배급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극장시장에서의 영화거래방식은 배급할 영화를 확보하는 방식에 따라 투자제작영화의 배급, 수입영화 배급, 단순 배급대행으로 나눌 수도 있고, 영화가 각 극장에 전달되는 방식에 따라 직접배급과 간접배급으로 나눌 수 있다.
직접배급은 배급사가 해당극장과 직접 계약을 맺어 영화를 상영하고 상영수입은 약정된 부율 대로 극장과 배급사가 배분하는 방식이다. 간접배급의 한 방식인 수수료기준 직접배급과 구분하기 위해서 완전 직접배급이라고도 한다. 직접배급은 본사 배급팀에서 직접 극장과 1:1의 관계를 갖고 중간 매개체 없이 거래하는 것이므로 중간비용(수수료)이 들지 않는다. 간접배급은 중앙배급사가 각 지역권에서 배급망을 구축하고 있는 중간배급사와 배급대행계약을 맺어 수입을 배분하는 방식으로, 수수료베이스 간배와 우라 퍼센트 방식 그리고 단매 배급의 세 가지가 있다.
그러나 멀티플렉스의 등장으로 오랫동안 한국영화산업의 오랜 배급관행이었던 간접배급 방식이 사라지고 직접배급이 시작되었다. 현재 배급방식은 직배와 단매, 우라와 같이 배급사별로 서로 다른 시스템과 적용 방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결국에는 모든 배급사가 직배로 갈 수밖에 없다는 상황을 인식하고 있다. 배급과 수급이 일련의 시스템으로 작동하면서 수익창출의 전 과정이 투명해질 수 있다는 부분은 멀티플렉스로 인해 촉발된 영화 산업의 순기능 중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3사 메이저 체제의 성립으로 인해 직배를 원하는 3사의 요구를 거절할 수 없는 시장상황이 큰 역할을 했다. 비록 그 시작은 3사의 이익을 위한 것이었지만, 결국에는 시장의 투명성을 높이는 순 작용으로 기능하는 것이었다.

1. 이윤배분방식
①Box Office Revenue : 극장에서 영화를 개봉하여 발생하는 매출액으로, 이 매출액을 극장과 배급사가 1차로 50:50으로 분배하게 된다. ②Distributor : 통상 배급사로 칭하는데 영화에 대해 극장배급과 부가판권 및 해외 판매 을 총괄하여 진행하는 회사로, CJ엔터테인먼트 등 대형 배급사가 주를 이루며 영화사 중에는 자체적으로 배급을 할 수 있는 회사는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다. 배급사는 영화배급 수익의 50%를 받게 되면, 우선 배급사가 ③Distribution Fee(배급수수료 배급수익 50%를 기준으로 8~10%의 수수료)공제, ④Interest & Production Control Fee(이자 및 제작관리 수수료 공제-배급사 혹은 제3의 회사가 될
참고문헌
-『한국영화산업의 시장집중도에 관한 연구 : 영화산업 부문별 집중도 분석을 중심으로』 .유수연. 추계예술대 문 화산업대학원. 2006
-『영화의 후속 시장과 영화 제작 및 유통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박소라
-『한국영화산업의 발전을 위한 배급구조 연구』.이정진. 한양대 대학원. 2002
-『한국 영화의 발전 및 흥행을 위한 마케팅 전략 : 영화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류성열 .서강대 언론대학원 .2007
- 『한국영화 배급시장에 관한 연구』. 서성희. 한국영화학회. 2008
- 『영화투자의 법칙』.정명훈. 을유문화사
- CJ엔터테인먼트 2006년 IR자료
-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즈니랜드의 세계화 성공사례 및 실폐사례
  • 미디어 기업의 경영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p.94~106론 그로버지음(1994), The Disney Touch, 김영사목차1. 월트 디즈니 컴퍼니2. 디즈니의 소유자산3. 디즈니의 위치4. 디즈니의 사업구조5. 디즈니의 사업마케팅6. 디즈니 기업포커싱7. 디즈니 SWOT 분석8. 꿈과 모험의 나라 디즈니랜드9. 디즈니랜드의 확장10.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배경11. 디즈니랜드의 세계화 전략 성공사례 - 도쿄디즈니랜드12. 디즈니랜드의 세계화 전략 실패사례 - 유로디즈니랜드 (

  • 국제 마케팅 보고서
  • HUNTER KOREA의 HOLLY WOOD진출Ⅰ.서론HUNTER KOREA영화사의 영화 를 미국의 UIP를 통해서 미국에 직배할려고한다. (1).영화의 소개와 줄거리영화는 미국의 사회적 문제가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영화 처음에 보여진다. 인종차별, 폭력, 섹스, 마약 등의 모습이 특히 인종차별에 관한 장면이 Long take로 잡힌다. 또,간간이 TV나 매스컴에서 중동분쟁의 발발과 북한의 핵무기 개발등 전쟁의 암시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어서 할렘가에 있는 한 자폐증에 걸린

  • 경제경영 CJ 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 미디어 산업의 선두 주자이다. 미디어 산업의 선도 기업으로써 CJ 엔터테인먼트는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 1등이라는 굉장한 포부를 가지면서, 주요 제품군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하는 문화생활에서 묻어 나오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CJ 엔터테인먼트의 대표작은 모두가 한번쯤은 들어봤을 공동경비구역 JSA, 살인의 추억, 동갑내기 과외하기 부터 시작해서 한국에 흥행을 이끌었던 작품들은 물론,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작품성 있는 영화

  • [산업조직론]한국 영화 산업에서 결합현상고찰
  • 영화를 안정적으로 일정한 수준 이상으로 제작하는 제작사 들이 생긴 것이다. 이제 영화 산업에 있어서 수직 및 수평 결합의 효과와 문제점을 고찰해보고 구체적으로 사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영화 산업에 있어서 결합의 형태 및 효과1) 수직 결합배급시장의 개방으로 인해 헐리우드 메이저의 직배사들이 장악하고 있던 영화 산업구조에서 지난 몇 년간 한국 영화산업의 발전은 괄목할 만한 것이었다. 지난해 배급사별 시장점유율을 보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Ⅰ. 서론1. 연구목적 2. 연구방법Ⅱ. 한국영화산업의 자본 및 제작 구조1. 시장개방 이전의 한국영화산업1) 영화법 이전2) 영화법 시기3) 영화진흥법 시기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2. 영화시장 개방1) 한미영화협상 과정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자본의 특징2) 제5차 영화법 개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