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광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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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드라마 광고’ 선택이유

Ⅱ. ‘드라마 광고’의 이론적탐구
1)‘드라마 광고’란?
2)‘드라마 광고’의 플룻 유형
3)플룻유형에 따른 광고전략 : 기능 / 속성 vs 감성 / 이미지

Ⅲ. ‘드라마 광고’의 효과

Ⅳ.결론
본문내용

-새로운 개념
현대사회의 드라마광고의 개념은 보다 탄력적이고 폭넓게 정의할 수 있다. 현재의 드라마 개념자체가 확장적으로 변화였으므로 관련된 드라마 광고역시 확장된 형태를 나타내게 되었기 때문이다.
<드라마광고의 확장된 개념>
Esslin은 드라마의 개념이 무대연극에 한정되는 것을 비판하며, 새로운 드라마 형태의 발전과 실험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드라마의 개념을 고정하는 것은 굴레가 됨을 지적한 것이다. 현대사회에서의 드라마는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법의 하나로 중요성을 가지며, 새로운 발전 국면을 맞이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보다 다양한 시각의 해석으로 드라마광고의 개념과 형태를 살펴봐야 한다. 기존의 드라마광고는 주로 고전적 드라마 광고 개념에 한정되었으므로 광고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활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드라마 광고의 모습을 간과할 수 있다. 실제로 TV광고의 현장에는 고전적 개념의 드라마 광고 형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정의하기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광고들이 드라마광고의 우산 속에 포괄적으로 존재하는 경우

가 있다. 최근의 TV드라마 광고는 갈등적 플롯을 지니기보다는 공감적이고 일상적인 플롯구성이 많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경우 TV광고에 인물이 등장하고 연기행위를 하며 플롯을 볼 수 있음에도 갈등적 요소가 없다고 드라마 광고가 아니라고 규정하기는 힘들다. 그러므로 드라마 개념을 탄력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던킨도너츠의 광고를 보면 광고모델이 아침에 회사에 출근하면서 겪는 4개의 짧은 사건들을 통해 시각적으로 ‘커피&도너츠’가 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커피와 도너츠의 관련성을 시각적으로 강조하기 위한 전략으로 일련의 연상적 사건제시를 광고모델의 연기를 중심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스토리는 광고모델의 연기가 중심이 된다는 점에서 광고드라마로 분류 할 수 있다. 단지, 인과관계의 플롯이 없고 단순히 사건의 진행만 존재한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2)단편적 드라마식 vs 연속적 드라마식

(1)단편드라마식 광고
참고문헌
-현대 광고학 - 전영우 저 (참 미디어,1996)
-연속극형 광고에 대한 사례 및 광고인의 평가연구:대우전자의“신대우가족”사례를 중심으로/추진호-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1994.02
-광고 :이론과 전략2009년 안의진
-TV광고드라마 플롯유형 분석 2007년 안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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