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영에 있어서 관리경제학의 활용, 시장구조에 따른 기업행동(과점시장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장경제체제의 장단점
(1) 시장경제체제의 기본원칙
(2) 시장경제체제의 특징
(3) 시장경제체제의 장점
(4) 시장경제체제의 단점

2.기업 경영에 있어서 관리경제학의 활용
(1)2000년 가전시장 수요량 예측
(2)중국 휴대폰 수요, 중국/대만/홍콩
(3)Philips 장홍과 합작 추진

3.시장구조에 따른 기업행동 (과점시장에 대하여)
(1)과점시장
(2)사례
(3)가격전략
(4)가격결정
(5)가격차별

4.느낀점


본문내용
<가격결정사례>
신세계 백화점
가격 결정방법-마케팅 전략의 검토, 마케팅 목표, 소비자 반응의 검토, 제품의 원가구조 검토, 경쟁제품의 가격검토
→가격의 결정 : 소비자중심의 가격결정방법인 가치중심의 가격결정방법은 고객이 지각하는 가치에 맞춰 제품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백화점의 고객은 고가격의 제품도 기꺼이 구입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소비자들이 고가격을 고품질과 연관시키기 때문으로 소비자가 고품질과 고가격을 연관시킬 수 있는 최대치까지 가격을 높이는 전략이 요구된다. 따라서, 신세계는 경쟁사인 롯데, 현대와 비슷한 가격을 취하면서 상대적으로 고가격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그동안의 분석결과에 의하면 롯데는 젊은 층의 고객이 많고 신세계는 중년층, 현대는 비교적 노년층의 고객이 많다고 한다. 신세계가 타겟으로 하는 주부고객들은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IMF때 저가격정책보다도 경기불황인 현재의 고가격정책에서 매출이 신장되었다는 것은 주부고객들이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백화점을 이용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고가격정책은 현재 신세계가 추구하고 있는 이미지-업 전략과 고급화 전략에도 부합되는 것으로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이번 가을 정기 백화점 세일기간동안 나타난 20~30%의 급격한 매출신장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오른 겨울의류 상품 때문이라고 한다. 백화점의 소비자는 어느 정도 가격이 올라도 기꺼이 그것을 구매하려는 성향이 있으며 품질이 더 좋다고 느끼고 백화점에 대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품게 된다. 이것은 백화점의 매출과 시장점유율의 상승으로 이어지게 되는 결과를 낳을 것임은 자명한 일이다.

가격차별
개념: 좁은 의미의 가격차별은 동일상품이 구매자에 따라서뿐만 아니라 같은 구매자에게도 조건에 따라 각기 다른 가격으로 판매되는 것을 말한다. 즉 가격차별화는 한 가지 상품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및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
  • 시장 경제체제의 틀 안에서 기업이 효율적으로 활동하자면 일정한 제약조건 하에서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시민으로서 책임 있는 윤리적 행동을 수행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시장실패를 유발하여 정부의 시장개입을 자초하게 된다. 넷째,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스탠다드의 잣대로 윤리경영을 최우선순위로 대답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 윤리는 단순히 개념적으로 필요한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기업 경영에 있어서

  • [경영사례] 이랜드(E-Land)의 성공적인 지식경영사례
  • 기업문화1-4 기업초기 성장 과정 및 배경 1-5 이랜드의 지식경영 도입 배경2. 이랜드의 지식경영 활용2-1. 지식경영에 대하여Ⅰ. 지식경영의 등장배경과 지식의 필요성Ⅱ. 기업에 있어서 지식경영의 중요성Ⅲ. 지식의 정의&관점Ⅳ. 지식경영 구축의 단계2-2. 이랜드의 지식경영Ⅰ. 이랜드의 지식경영 도입 배경Ⅱ. 이랜드의 지식경영 구조Ⅲ. 이랜드의 정보기술 사례Ⅳ.지식경영 도입효과3. SWOT분석3-1. SWOT분석3-2. 의류시장동향3-3. 시장내에서의

  • [조직구조 조직행동] 수직적구조에서 수평적구조로의 전환
  • 경영투명성 강화 등의 원칙을 강제하여 재벌총수의 독단적 기업지배를 약화시키고 시장의존성을 강화하였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시대흐름에 따른 조직문화가 과거의 조직문화와 어떤 차이를 보이고 있고, 기업 입장에서 볼 때 조직구조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2) 연구목적 및 필요성과거 모든 기업들은 엄격한 상하관계나 규정, 형식 등 수직적 구조형태로서 조직을 관리해 왔다. 하지만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기업

  • [최고정보 책임자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역할과 정보시스템 이용 전략 ] 최고정보 책임자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역할과 정보시스템 이용 전략
  • 기업은 시장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실시간 기업화와 e-Business를 강화하고 있다. 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모든 기업은 정보시스템의 효과적인 활용을 희망하고 있을 것이다. 경영전략과 정보기술전략의 정렬(alignment)을 통한 정보기술 전략수립 (Keen, 1993; Henderson & Venkatraman, 1993; Chan et al., 1997),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과 관련하여 변화관리와 프로세스 관리(Davenport, 1995; Guha et al., 1997; Robey et al, 2002), 그리고 조직성과와 관련하여 정보시스템의 효과성

  • [행정] 기업식 정부의 예산개혁
  • 기업형 정부 구축을 전제로 인사, 조직, 예산 등 전 분야에 걸쳐 시장지향적 운영기법을 광범위하게 도입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고비용 저효율의 행정구조를 개선하기 위하여 전 행정조직에 경영진단을 실시했고, 이를 바탕으로 비록 제한적이나마 개방형임용제도의 채택을 통하여 인사상의 경쟁원리를 도입했으며, 성과관리제도 및 복식부기제도의 도입을 통하여 기업형 또는 시장형 국정운영모형을 밴취마킹하고 있다.이 논문은 크게 세 가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