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 현직 국어학원 원장의 직무 관찰 및 분석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직무분석의 개관
[1]일반적 설명
[2]대상자에 대한 설명

Ⅲ. 직무기술서
[1]직접관찰법
[2]면접법

Ⅳ. 직무명세서 : KSAO를 중점으로

Ⅴ. 조원들 소감

Ⅵ. 참고문헌 및 부록
본문내용
2)면접법
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람을 폭넓게 만나는 것으로, 특정 직무에 대해 많은 지식과 오래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많은 정보를 제공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유의해야 할 점은 담당자가 면접의 목적에 대해 정확히 알고 요점에서 대화가 빗나가지 않도록 이끌어 가야하고, 담당자의 일과 발언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저항이나 경계심을 가지지 않도록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2]대상자에 대한 설명
*직무명
-언어학원강사 :
서울시 관악구 신림 10동에서 국어과 보습 학원을 경영하고 있는 학원 원장 선생님으로 성함은 이희영이며, 나이는 43세이다.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여 몇 년 간 중학교/고등학교에서 국어 수업을 하였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7년 전부터 국어과 보습 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KSCO(한국표준직업분류): 정규학교 이외 교육기관 전문가 (NO. 156)

*직무수행 일반요건
▪성별: 남/여
▪학력(전공): 대졸(국어교육과, 국문학과 선호)
▪자격․면허: 별도의 자격이나 면허는 필요 없음

Ⅲ. 직무기술서
[1]직접관찰법

1) 4:00~5:00
관찰자가 4시 10분 경 학원에 도착했을 때에, 선생님은 학부모와의 상담을 진행하고 있었다. ‘아이가 성적이 오르지 않아 걱정되니까 선생님(대상자)께서 잘 봐 주셨으면 좋겠다’는 학부모의 호소에, 선생님은 사려 깊은 미소를 띠면서 ‘학생이 착하고 공부도 열심히 하니까 걱정하지 말라. 내가 최대한 신경 쓸 수 있을 만큼 신경을 쓰겠다.’ 라고 말하였다. 주목할 만한 점은 평소 선생님의 목소리는 크고 높은데, 학부모와의 상담을 할 때는 낮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말했다는 점이다. 아이들을 가르칠 때는 목소리가 크고 높아야만 모든 아이들에게 내용이 전달되지만, 학부모에게 상담을 할 때에는 낮고 부드럽게 말해야 신뢰감이 형성되는 모양이다.
4시 20분 경 다함께 간식을 먹었다. 지금 저녁을 먹어두지 않으면 밤 10시까지 굶어야 하기 때문에, 간단한 음식이라도 먹어두지 않으면 안 된다고 선생님이 말하였다. 약 10분 후 아이들이 들어왔는데,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간식과 커피를 권하며 아이들에게 말을 걸었다. ‘오늘 표정이 왜 다 죽을 상이야. 응?’ 혹은 ‘블루베리가 눈에 좋다며?’ 등, 아이들과 간식을 먹으면서 일상적인 수다를 떨었다. 그렇게 하니, 확실히 아이들의 표정이 부드러워지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았다.
4시 40분부터는 본격적인 수업 준비를 시작한다. 작은
참고문헌
장수용(2005), 『직무분석 조사기법』, SBC 전략기업컨설팅
양윤, 이재식, 신강현(2008), 『일과 심리학』, 박학사

http://online.onetcenter.org/
http://blog.naver.com/kilseok2?Redirect=Log&logNo=5001755075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술] 논술 자료집ok
  • 및 명제 세우기 과정을 연습해 보자. 읽기 과정에서의 개념 및 명제 체계 분석은 Ⅲ장의 논제 및 제시문 분석에서 자세히 다루어 보자.가. 개념 및 명제 체계 세우기의 중요성개념이란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 1. 여러 관념 속에서 공통적 요소를 뽑아 종합하여 얻은 하나의 보편적인 관념. 2. 어떤 사물에 대한 대강의 뜻이나 내용.’ 네이버 국어 사전으로 뜻을 풀이하고 있다. 개념은 정의와는 달리 어떤 사물에 대한 대강의 뜻이나 내용이다. 개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위주의 주요과목형-미술,음악,체육 등 예체능계 위주의 특기재능 교과형3)항목별 유형 -사교육 공금자의 대상에 따라 대규모나 소규모 집단에서 학원 강사로부터받는 학원 수강형-소규모 집단에서 대학생 및 대학원생 등으로부터 받는 개인 혹은 그룹 과외형-통신이나 학습지로 받는 통신 및 학습지 과외형3. 사교육을 받는 원인을 보면 ‘사교육이 꼭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56%의 학생들이 ‘필요하다’고

  • 교육행정 총정리
  • 산업체는 다르다.② 교육의 본질에서 이탈 : 인간의 심리적 ・ 정서적 요인이 중시되어야 하는 학교에서 이를 무시하고 물질적 ・ 경제적 조건의 통제에 중점을 둠으로써 교육의 본질에 반하게 되었다는 점이 지적된다.(3) 행정관리론❶ 과학적 관리론이 개개 노동자의 직무분석에 초점을 둔 것이라면, 행정관리론은 전체 조직의 관리에 초점을 둔 것이다.❷ 페이욜(Henry Fayol)의 산업관리론① 개관・ 관리과정에 대한 과학적 접근 : Fayol은 과학적 관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산업혁명160. 타인의 고통161. 태평천하162. 파리대왕163. 파우스트164. 파피용165. 팩트풀니스166.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167. 포노사피엔스168. 프레임,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169. 프로이트의 의자170. 피로사회171. 하버드 새벽 4시반172. 한국 남자173. 헌법의 풍경174. 호모데우스175. 호밀밭의 파수꾼176. 화폐전쟁#목차1. 자유론 책 소개2. 저자 존 스튜어트 밀 소개3. 챕터별 핵심내용 요약(1) 제1장 서론(2) 제2장 사상과 언론의 자유에 관하여(3)

  • [교육사회]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
  • 및 농공계학과 졸업자②중등학교 학과 졸업자사서교사①대학졸업자로서 재학 중 도서관학과를 전공+교직과정이수자②준교사 이상 자격증+사서교사 양성강습③교육대학원 또는 대학원 교육과에서 사서교육과정을 전공하고 석사 학위를 받은자교도교사①중등학교 1급 정교사+교도양성교습②중등학교 2급정교사+3년 이상의 교육경력+교도양성 강습③중등학교 준교사+5년 이상의 교육경력+교도양성강습④대학교육학과, 교도심리학과, 심리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