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업명 : ‘맨발의 청춘’
2. 사업의 필요성
1) ‘학교폭력’의 정의
2)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3)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복지자원의 현황
3. 프로그램의 대상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개요
1) 프로그램
2) 진행일정
3) 수행인력
6. 프로그램의 장
7. 사회복지사의 역할
- 본문내용
-
3)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복지자원의 현황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은 크게 서울대학교 발달 심리연구실에서 행해진 ‘시우보우 프로그램’과 사회정신건강연구소의 작은 힘으로 시작해봐!’를 들 수 있다.
먼저 ‘시우보우 프로그램’인 경우 애니메이션과 동영상 프로그램 등 시각적인 자료를 사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지루하지 않게 예방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반면에 활동적인 면에 있어서 학생들의 능동성을 이끌어 내기는 어렵다.
다음의 ‘작은 힘으로 시작해봐!’프로그램 역시 집단 상담 방식으로 총 8회기에 걸쳐 수행되는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슬라이드나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폭력의 개념 이해, 학교폭력 피해/가해 방관자 학생의 입장별 이해, 대처행동에 대해 알려주어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구체적인 대처 방식에 대한 팁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외부 전문 강사에 의존해야 한다는 점과 프로그램 회기가 많아 실효성이 낮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맨발의 청춘’프로그램은 앞서 살펴본‘시우보우’ 와 ‘작은 힘으로 시작해봐!’ 의 장점인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상기시켜야하는 딱딱하고 지루한 개념에 대해 효과적으로 전달함을 동시에 이들이 지녔던 학생들의 낮은 활동성을 보완하기위해 현장에 있는 전문가(보호 관찰사, 청소년 종합 지원 센터 행동상담원)를 초빙한 현장감 넘치는 능동적인 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는 큰 특징을 지닌다.
3. 프로그램의 대상
부산광역시 서부교육청 관할 교육복지우선투자지역 학교 중 지역의 경찰서 , 학교자체의 소견과 추천을 받아 선별적, 표적예방이 급선무로 필요한 초(고학년).중학교를 대상으로 1차적 선별 후 대상 학교의 학생들 중 담임의 추천을 받아 학년당 5~10명을 기준으로 선정한다.
4. 사업 목적 및 목표
1) 사업 목적 : 폭력문화에 대한 개념인지와 스스로의 정서조절과 행동통제 능력을 향상시
킴으로써 학교폭력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2) 사업 목표
-목표 1. 청소년 스스로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느끼고, 타인의 인권에 대한 소중함을
자료평가
-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sjh0***
(2012.03.08 11:53: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CM 혁신 삼성 전자 사례 삼성전자의 SCM 삼성전자의 사업 SCM 혁신 성과 SCM 혁신 성공
- WHO가 정의하고 있는 장애의 개념 중 1980년 ICIDH와 1997년 ICIDH-2 비교를 통해 본인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개념을
-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에 따른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자립생활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시고, 장애인의 자립생활의 필요성은 무엇인지와
- 해리장애와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
- 정부실패와 관련한 대표적 이론으로써 공공선택이론의 개념과 특징 및 주요 모형 그리고 한계점을 서술하시오
- 여러분의 시선(예비사회복지사)에서 빈곤, 억압을 당하고 있다고 하는 예시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인턴활동이나 실습을 열정페이와 연관 지어 자신의 생각을 적으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 정치 보고서 - 우리나라 정치발전의 저해요인과 향후 과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