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성격과 적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성격의 이해
2.적응과 적응기제
.
본문내용
2) Jung의 양향설
Libido의 세력에 향성에 따라
-내향성
-외향성
3) Sheldon의 형태기질설
내배엽형(비만형, 내장형): 소화기관 발달, 사교적, 향락적, 애정풍부
중배엽형(근골형, 신체형): 근육, 혈관조직 발달, 투쟁적, 냉정함, 권력욕
외배엽형(세장형, 두뇌형): 피부, 신경조직이 발달, 고독, 과민,
4) Spranger의 생활형식 유형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이론형/경제형/사회형/권력형/종교형
5) Dilthey의 세계관 유형
감성적 인간: 유물론, 지상의 행복과 향락에 전념
영웅적 인간: 유신론, 자유를 획득하는 것이 목적
사색적 인간: 범신론, 자연에는 신이 존재함.
2) 부적응 행동의 유형
① 사회적 행동문제
ex 반사회적 성향이 있는 학생, 폭력을 행사하는 학생
② 정서·성격문제
ex  지나친 불평 불만 불안 공포 자기비하 공격성을 보이는 학생
③ 학업관련 문제
학업지진아 – 낮은 지적 능력으로 인하여 특수교육과정을 필요로 하는 아동
학업부진아- 정상적인 지능수준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기대되는 성취수준을 이루지 못하는 아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요약
  • 교육심리학 요약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발달심리학적 측면 : 학습자의 성장 발달(여러 단계의 인간의 행동변화)사회심리학적 측면 : 교육환경(환경이 개체에 미치는 영향)학습심리학적 측면 : 학습과 교수의 기본과정(교수,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과정)인성심리학적 측면 : 성격 적응 및 지도(인간 성격의 이해)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 : 학습 및 교수의 평가(교육현상의 실증적, 과학적 연구)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정신분석학특징 : 인간

  • [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구분,영역,인간본성이론,인간학습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복합지능이론,적응기제이론,게슈탈트법칙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구분과 영역1. 구분1) 이론 심리학지각심리학, 학습심리학2) 응용심리학산업심리학, 임상심리학, 학교심리학*교육심리학을 과학적으로 체계 발전시킨 사람 - 헤르바르트(루소나 페스탈로찌의 영향을 받아) 교육심리학을 응용심리학으로 발전시킨 사람 - 스트롬펠, 모이만2. 영역①발달심리(성장과 발달) ②교수-학습에 관한 것 ③측정과 평가 ④성격과 적응 ⑤이상심리 및 치료교정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적 특

  • 교육심리학 레포트
  • §교육심리학§제 1 절 교육심리학이란⑴ 교육심리학의 의의교육심리학-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그 원리나 방법을 밝혀 교육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학문1) 성격①IEGates(1930) - 심리학적 원리를 교육실제에 응용하는 학문②1950년대 - 주요 관심 분야를 교수와 학습에 둠③Skinner의 분류 - 성장과 발달, 학습, 성격과 적응, 측정과 평가, 교수와 지도④Gates의 분류 - 발달, 학습, 측정과 평가, 성격과 적응⑤교

  • 교육심리학 레포트
  • 교육적 과정③ 교육심리학 : 개인의 이해와 학습과정을 다루고, 인간내면의 정신적 작용의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룸④ 임상심리학 : 인간학습 능력에 대한 생리적 과정과 병원에서의 치료적 업무를 주로 다룬다.2) 교육심리학의 영역 : 학습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교육적 문제① 발달의 이론과 실제 ② 학습의 이론과 실제 ③ 측정과 평가에 관한건 ④ 성격과 적응에 관한 것 ⑤ 생활지도(guidance)에 관한 것 3) 교육심리학이란 교수학습 문제의 해

  • 교육심리학의 영역과 연구방법
  • 교육심리학의 체제를 정립시키는 데 크게 공헌한 Thorndike가 인간의 선천적 소질, 학습심리의 문제, 개인차와 그 원인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교육심리학의 체계를 세운 이후 교육심리학의 연구영역은 시대에 따라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교육심리학이 독립적인 학문으로 성립하는 시기인 1900년대 초에는 선천적 소질, 학습, 개인차, 발달, 교수법 등의 영역에 주로 관심을 가졌으나 그 후 1920년부터 1950년대까지 그 연구영역은 교육환경, 성격과 적응,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