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프리덤 라이터스 Freedom Writers 에 나타난 주인공의 교육심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ⅰ) 줄거리 요약
Ⅱ.본론
ⅰ) 영화 속 주인공의 교육심리 분석
Ⅲ.결론
ⅰ) 유능한 교사란?
ⅱ) 과제를 수행하며 우리 조가 느낀 점
- 본문내용
-
2. ▶ 상황 설명 :
에린 그루웰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책을 사용하려고 한다. 그 책을 구하기 위해서 학과장과 상의하지만 학과장은 그 아이들은 무얼 해도 안 될 아이들인데 왜 굳이 힘을 쓰냐는 말을 하며 책을 구하는 데 도움을 주지 않는다. 학과장은 책에 온통 낙서를 가득 채워놓은 것을 보여주며 아이들의 낮은 읽기에 대한 능력을 과소평가하고 더 이상의 기대를 갖고 있지 않고 있다.
▶ 교육심리분석 :이 부분에서 그루웰과 학과장이 갖는 태도는 상당히 대조적이다. 그루웰이 교사의 기대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잘 인지하고 교사와 자기충족예언을 잘 실현하여 교실에서의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해 믿고 있는 반면 사서와 학과장은 아이들의 변화에 상관없이 바뀌지 않는 자신들의 기대로 학생의 성취를 계속 그 수준에만 머물게 하는 기대유지효과의 잘못을 범하고 있다. (교사의 자기충족 예언과 기대유지효과의 예)
3. ▶ 상황 설명 : ‘에반’이라는 여학생이 그루웰에게 당신은 아무것도 모른다고, 우리가 느끼는 고통을 모르고 있다고 말하며 “당신은 우리가 뭘 해야 할지도 몰라, 우리의 삶에 대한 존중도 없어, 여기서 문법 같은거나 가르치고 앉았고....거기에 대해서 뭐라고 말할건데? 내 삶은 이런데 선생님은 뭘하고 있는데요?” 라고한다. 여기서 보듯이 지금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그 기본적인 욕구들을 해결하지 못하고 존중받지 못하는데 어찌 문법을 배우고 그 학교를 들어가겠냐며 선생님한테 화를 내는 장면이다.
▶ 교육심리분석 : 이것은 윌슨 고교의 학생들의 모습에서 매슬로우가 말한 욕구 위계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