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현재 완료에 대한 고찰 -현재완료의 문법적 탐구와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본문
1) 문법적 측면
가. 현재 완료의 문법 범주
나. 현재 완료의 중심 용법
다. 한국인 학습자가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



2) 교육문법적 측면
가. 현행 영어 교과서 및 문법 교재 분석
나. 효과적인 교재 개발
다.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3. 맺으며

본문내용
LET'S TALK
Dialogue 1
What are you doing?
I'm making plans for my trip to Jejudo. Have you ever been to Jejudo?
Yes, I have been there two times. There are many things to see there.

Speak-up
1. 대화문을 보고 친구와 대화해 봅시다.
Have you ever been to Jirisan? - Yes, I've been there.
How many times have you been there? - Once.

REVIEW
A. 의사소통 기능 - 경험 - A : Have you ever been to Geumgangasan?
B : Yes, I have.

⇒ 전 chapter에 걸쳐서 "Have you ever been to~?"라는 오직 하나의 문형만이 반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금성 출판사, 2004년 발행,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
8단원 <Cash or Charge?>에서,
본문에 쓰인 현재완료는 ‘Thus, coins and bills have not been the only form of money.’로 오직 한 문장뿐이다.

◈디딤돌,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
본문 중 현재완료가 쓰인 문장은 한 문장에 불과했다. 현재완료가 제시된 단원에서 본문에 나오는 'Have you ever experienced bullying?' 김용진,『디딤돌 중학 영어2』,서울:디딤돌, 2009, p.58
이라는 제목 한 문장만 현재완료 문장이었다. 이는 경험적 의미의 현재완료로서, ‘ever'이라는 부사와 함께 제시되었다.

또한, 교과서 내에서는 현재완료의 문법적 개념에 대한 명시적 설명이 없다. 그저 문장과 표현의 나열일 뿐이다. 이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영향으로, 여기서는 충분한 언어입력(input)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스스로,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게끔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의사소통 언어교수법은 학습자가 자연스러운 맥락에서 제2언어를 사용하여 다양하고도 풍부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음을 가정한다. 양현권, 정영국 외, 교육 영문법의 이해, 서울:한국 문화사, 2008, p.16
그러나 한국인 학습자들은 영어를 제2 언어가 아닌 '외국어로서' 배우기 때문에 이러한 예시적 인풋만으로 현재완료를 학습하는 데 무리가 있다. 더욱이 앞서 지적한대로 인풋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에서 ‘의사소통’이라는 측면에만 너무 치중한 나머지 문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을 간과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문용,『고급영문법해설』, 박영사, 2009.
양형권, 정영국 외, 『교육영문법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8.
김경희, 「영화 대본을 이용한 영어 교육 : 현재 완료를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석사 논문, 2008.
김영지,「현재완료의 의미와 용법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이상대,「영어의 시제와 상의 의미 연구」,『현대문법연구』제12권, 현대문법학회, 1998.
이혜원,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시제와 상 습득」, 서울대학교 학위논문 1998.
전성애, 「현재완료의 의미와 용법 연구-고1 영어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울산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리처드 니스벳, 『생각의 지도』, 최인철(역), 김영사, 2004.
Quirk, R. S. Greenbaum, G. Leech, and J. Svartvik, 1985, 『A Comprehensive Grammar of the English Language』, London : Longman Group, Ltd.

<참고한 교과서>
배두본 외 5인, 『Middle School ENGLISH 1』, 교학사, 2005.
이민호 외 7인,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Conversation』, 교학사, 2010.
김덕기 외 7인,『High School English』, 천재교육, 2010.
김용진 외 9인,『Middle School English』, 디딤돌, 2010.

<참고한 문법 교재>
능률영어교육연구소,『Gra헌mmar Zone 기초편』, 능률 교육, 2010.
능률영어교육연구소,『Grammar Zone 종합편』, 능률 교육,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페인어와 한글의 언어 비교
  • 중심으로 스페인어 관사의 사용 용례들을 분석해야 할 것이다.2. 명사에 대한 조사의 실제화 기능과 한정앞에서 살펴본 스페인어 관사의 역할과 유사하게, 한국어에서도 명사가 텍스트의 구체적인 상황과 함께 등장하기 위해 필요한 문법적 장치를 갖추는데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장치를 조사라고 가정하겠다. 즉, 한국어의 경우 잠재 상태의 명사를 실제화 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후치한정사인 조사 ‘이/가’와 ‘은/는’이다. 다음의 예문을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현재 이용 가능한 적용은 원리를 나열한 다음 ( ID대괄호 안에 나열되어 있다 ):학생들에게서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결과의 생산을 강조 행동 목표 과제 분석 , ,기준 참조 평가 - 수업이 시작될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진단 평가 학습자 분석 수행의 더 복잡한 수준으로 진행하기 전에 이전 단계 마스터를 강조 교수제시의 계열 화 완전학습 , 수행에 영향을 주는 강화의 사용 확실한 보상 교육적 피드백 , 강한 자극 반응 연상을 보장하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분석‘스스로를 돌아보는 것, 그것이 자신의 운명을 결정짓는다.’-마크 트웨인 ▶▶목차◀◀1. 자아분석1. 자아분석을 위한 설문 작성2. 자아개념에 대한 평가3. 성격요인에 대한 평가4. 창조적 성향에 대한 평가2. 인성검사1. 심리적 성향2. advice3. 내가 말하는 나1. 나의 흥미2. 나의 경험, 경력, 특기3. 희망진로4. SWOT분석1. 장점2. 단점3. 기회4. 위협1. 자아분석1. 자아분석을 위한 설문 작성․자아개념과 성격요인, 창조적 성향에 대한 130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대한 감상을 말씀해보세요.- 술-담배를 할 줄 압니까? - 주량은 어느 정도입니까? 메카트로닉스는 단위 기계에 컴퓨터나 제어장치를 부착하여 소시스템을 대상으로 발전되고 있고, 하드웨어 중심의 기술수법과 마이크로 컴퓨터를 사용해서 메카트로닉스 제품을 복합적이고 실용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메카트로닉스는 그림과 같이 컴퓨터(Computer), 감지기(Sensor), 액추에이터(Actuator), 기구(Mechanism)로 구성된 시스템이다. 센서에서 얻어진 정보는 컴퓨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를 지식 사회, 정보 사회라고 부른다. 이는 지식 및 정보가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가치 창조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보관하고 인출하고 활용하고 적용하는 지식 및 정보 처리 능력은 현대인에게는 삶을 위한 필수 기능이 되고 있다. 우리는 지식정보 중심의 사회 운용을 정부, 기업, 도서관 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든 교통과 통신은 전산화되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