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현재 완료에 대한 고찰 -현재완료의 문법적 탐구와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본문
1) 문법적 측면
가. 현재 완료의 문법 범주
나. 현재 완료의 중심 용법
다. 한국인 학습자가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
2) 교육문법적 측면
가. 현행 영어 교과서 및 문법 교재 분석
나. 효과적인 교재 개발
다.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3. 맺으며
- 본문내용
-
LET'S TALK
Dialogue 1
What are you doing?
I'm making plans for my trip to Jejudo. Have you ever been to Jejudo?
Yes, I have been there two times. There are many things to see there.
Speak-up
1. 대화문을 보고 친구와 대화해 봅시다.
Have you ever been to Jirisan? - Yes, I've been there.
How many times have you been there? - Once.
REVIEW
A. 의사소통 기능 - 경험 - A : Have you ever been to Geumgangasan?
B : Yes, I have.
⇒ 전 chapter에 걸쳐서 "Have you ever been to~?"라는 오직 하나의 문형만이 반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금성 출판사, 2004년 발행,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
8단원 <Cash or Charge?>에서,
본문에 쓰인 현재완료는 ‘Thus, coins and bills have not been the only form of money.’로 오직 한 문장뿐이다.
◈디딤돌,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
본문 중 현재완료가 쓰인 문장은 한 문장에 불과했다. 현재완료가 제시된 단원에서 본문에 나오는 'Have you ever experienced bullying?' 김용진,『디딤돌 중학 영어2』,서울:디딤돌, 2009, p.58
이라는 제목 한 문장만 현재완료 문장이었다. 이는 경험적 의미의 현재완료로서, ‘ever'이라는 부사와 함께 제시되었다.
또한, 교과서 내에서는 현재완료의 문법적 개념에 대한 명시적 설명이 없다. 그저 문장과 표현의 나열일 뿐이다. 이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영향으로, 여기서는 충분한 언어입력(input)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스스로,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게끔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의사소통 언어교수법은 학습자가 자연스러운 맥락에서 제2언어를 사용하여 다양하고도 풍부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음을 가정한다. 양현권, 정영국 외, 교육 영문법의 이해, 서울:한국 문화사, 2008, p.16
그러나 한국인 학습자들은 영어를 제2 언어가 아닌 '외국어로서' 배우기 때문에 이러한 예시적 인풋만으로 현재완료를 학습하는 데 무리가 있다. 더욱이 앞서 지적한대로 인풋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에서 ‘의사소통’이라는 측면에만 너무 치중한 나머지 문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을 간과한 것으로 보인다.
- 참고문헌
-
문용,『고급영문법해설』, 박영사, 2009.
양형권, 정영국 외, 『교육영문법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8.
김경희, 「영화 대본을 이용한 영어 교육 : 현재 완료를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석사 논문, 2008.
김영지,「현재완료의 의미와 용법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이상대,「영어의 시제와 상의 의미 연구」,『현대문법연구』제12권, 현대문법학회, 1998.
이혜원,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시제와 상 습득」, 서울대학교 학위논문 1998.
전성애, 「현재완료의 의미와 용법 연구-고1 영어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울산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리처드 니스벳, 『생각의 지도』, 최인철(역), 김영사, 2004.
Quirk, R. S. Greenbaum, G. Leech, and J. Svartvik, 1985, 『A Comprehensive Grammar of the English Language』, London : Longman Group, Ltd.
<참고한 교과서>
배두본 외 5인, 『Middle School ENGLISH 1』, 교학사, 2005.
이민호 외 7인, 『High School Practical English Conversation』, 교학사, 2010.
김덕기 외 7인,『High School English』, 천재교육, 2010.
김용진 외 9인,『Middle School English』, 디딤돌, 2010.
<참고한 문법 교재>
능률영어교육연구소,『Gra헌mmar Zone 기초편』, 능률 교육, 2010.
능률영어교육연구소,『Grammar Zone 종합편』, 능률 교육,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