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 반응중심 학습모형의 적용 -`구운몽`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반응중심 학습모형: 이론적 배경 및 학습 절차
1.1. 이론적 배경
1.2. 적용 원리
1.3. 강조점
1.4. 의미와 한계
1.5. 적용 절차

2. 토의법의 적용
2.1. 이론적 배경
2.2. 수업에의 적용
2.3. 기대효과

3. 단원 개관
3.1. 단원명
3.2. 단원의 목표
3.3. 교육과정 및 학년별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
3.4.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3.5. 단원 지도 계획
3.6. 본시 학습 취지와 세부 활동내용

4. 수업의 실제
4.1.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본
4.2.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4.3.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4.4. 학습지
본문내용
▶ 모둠 토의하기 (토의의 구조 및 방법)
☞ 이전 시간에 과제로 ‘토의’에 관한 사항을 읽어오게 했다고 가정함. 그 글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속 <화법> 과목의 ‘토의’ 부분을 적극 반영하여, ① 토의의 개념, 목적, 형식, 절차, 방법을 밝히고 ② 사회자와 참여자의 역할과 책임을 알게 하고 ③ 여러 사람의 의견을 종합하고 장단점을 파악하는 활동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④ 토의 과정에서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능동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태도가 중요함을 알리는 글임.
1. 토의의 목표와 주제 제시 (1분)
☞ 토의에 앞서, 이번 토의는 구운몽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 비판하는 시간임을 밝힘. 이 토의를 통해서 고전 소설과의 의사소통을 더욱 능동적으로 할 수 있다고 말하며, 이번 시간은 ‘구운몽의 내용 중에서 가장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나 비판할 여지가 있는 부분에 대하여 자유로운 토의를 하는 시간’임을 명확히 알게 함.
2. 개인별 역할을 분명히 정하기 (1분)
☞ 사회자 1명, 기록자 1명, 토의자 4명
3. 개인 연구 시간 (2분)
☞ 토의에 앞서 개인적으로 생각할 시간을 가짐. 이 부분은 모둠 토의 수업이 제대로 진행되기 위해 꼭 필요한데, 이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토의의 기본 사항이 마련됨. 모둠 내의 잘하는 아이들에게 활동을 넘기고 노는 아이들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 개별 활동을 수업 중에 시키고, 그 결과를 수업 중에 교사가 회시하며 확인하는 과정이 있어야만 어느 정도 강제적인 분위기 속에서 모든 아이들이 활동을 전개하게 됨.
4. 모둠별 토의 시작 : ‘순환 토론’ (9분)
☞ 토의자는 개인 연구 시간에 생각한 것들을 돌아가며 말하고, 조원들은 가장 중요하다고 의견이 모아진 1~2가지 사항에 관하여 토의를 시작함. 사회자는 진행을 담당하고, 기록자는 토의에서 나온 다양한 생각들을 기록함.
5. 발표 준비, 다른 모둠 앞에서 발표 (5분)
☞ 자리에서 일어나 기록자가 정리한 것을 바탕으로 사회자가 토의 내용을 발표함.
6. 다른 모둠의 토의 내용에 대한 질문·지적·비판 후 전체 토의 (3분)
☞ 의문이 있는 부분에 대하여 상호 질의 응답을 하는 시간을 가짐.
7. 교사의 마무리 (1분)
☞ 오늘 토의 시간에 <구운몽>에 관련되어 제기된 의미 있는 내용들을 정리하고 칭찬함. 교사는 오늘의 주요 토의 내용을 2~3가지로 수렴하여 제시하고 핵심을 정리함. 또한 이에 연관된 최근의 연구 경향이나 학계의 또다른 주장 등을 제시하여 토의를 깊이있게 함. 토의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에 대하여 칭찬하고 특히 열심히 토론에 응하거나 논리적인 근거를 마련한 모둠에 대하여 긍정적인 피드백을 함.
▶인지구조를 활성화시키며, 토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학습 과정에서 조원들과 상호작용을 활발히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을 수 있다.․ 휴지나 손걸레로 자신의 책상을 닦을 수 있다.직업기능(썰기, 자르기, 공구사용하기)․ 가위로 종이를 자를 수 있다.기타 행동 특성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 (국어) 개별화교육 지원 계획Ⅰ.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과 목표교육부 고시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어과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제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 교과서 분석 4학년 1학기 셋째마당 배우는 즐거움 2 아하 그렇군 49 69차시 교과서 분석 교과서 평가 교과서 텍스트 분석 교과서 텍스트 평가 교과서 삽화 분석 교과서 학습활동 분석
  • 중심의 구성 : 가르치고자 하는 목적인 교과 지식인 경우는 학생이 정보․사실․개념․원리․법칙․이론 등을 암기토록 교과서 내용을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 사실, 개념, 원리 및 법칙을 제시한다.- 가설, 이론, 및 모형을 제시한다. - 학생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기억하기를 요구한다. o 탐구 중심의 구성 : 교과교육의 목표를 무엇을 발견하는 데에 두고 학생의 사고와 행동을 자극하려는 경우를 탐구 중심이라 한다. 이 유형의 교과서는 과학 학습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연구 오영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이론경제전공 : 1994 : 학위논문(박사)11 제목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 정부시책을 중심으로김성옥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경제정책전공 : 1992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FILE:knd.hwp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