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육론] 사회 변동과 미래사회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과 교육의 목표

1. 사회과의 총괄 목표
2. 고등학교 목표

Ⅱ. 단원의 설계

1. 단원의 지도 계통

2. 단원의 학습목표

3. 대단원 수업 구조 및 실천계획

4. 단원 선정 및 선정 이유

1. 단원 선정

2. 단원 선정 이유

Ⅲ. 본시 교수 - 학습 계획

1. 수업 전개과정
2.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모둠학습]
Ⅳ. 참고자료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대단원
Ⅹ. 사회 변동과 미래 사회
2010년 6월 8일
중단원
1. 대변혁의 시대
차시 : 0 / 0
소주제
● 누구를 위한 세계화인가?
● 정보화에 따른 사회 문제
학습목표
- 세계화와 정보화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 세계화와 정보화의 양상을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세계화와 정보화가 초래하는 부작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고, 이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자세를 갖는다.
지도상의
유의점
- 교과서의 내용에만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다.
- 다양한 사례 제시를 통해 학습자의 세계화와 정보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제시된 사례를 통해 세계화와 정보화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타나는 문제점 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지 학습자 스스로 생각해보게 한다.
- 모든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수업에 동참하여 학습이 진행되도록 한다.
- 모둠활동시의 분위기가 너무 산만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강의와 모둠활동의 시간분배에 유의하면서 수업을 진행한다.
학습매체
교 사
학 생
교과서, 학습지도안, 학습지, PPT, 모둠활동지
교과서, 학습지, 모둠활동지
학습단계
학습요소
학습 내용
및 방법
교수-학습 활동
학습형태 및 자료
시간
도입
문제인식
▷ 인사



▷ 전시학습 확인 및 문제제기, 학습동기 유발





▷ 학습목표 제시





▷인사한다.
▷조별로 활동지를 나누어 준다.

▷ 전시학습 확인
cf) 국경 없는 세계,
지역화는 세계화의 기초가 된다.
정보화와 인간화

▷동영상을 통한 동기유발

▷ PPT를 보면서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1. 세계화와 정보화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2. 세계화와 정보화의 양상을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세계화와 정보화가 초래하는 부작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고, 이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자세를 갖는다.

▷PPT




▷지식채널
‘불편한 소문’






10‘
전개

문제해결
▷학습내용전개




1. 세계화의
의미









2. 세계화로 인한
긍정적 양상과
부정적 양상




3. 모둠활동 1








4. 정보화의
의미




5. 정보화로 인한
긍정적 양상과
부정적 양상

6. 모둠활동 2

▷세계화의 의미 파악하기
①제국주의 팽창에 따른 세계화
cf) 식민지 개척
②경제․문화적 세계화
cf) 신자유주의 경제정책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국제 교류의 증가


▷ 물자가 이동하는 국경의 장벽은 낮아졌으나, 사람이 이동하는 국경의 장벽을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 긍정적 사례 / 부정적 사례 제시




▷ 모둠활동1
: 모둠 토의활동







▷ 정보화의 의미 파악하기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그로인한 사람들의 생활양식의 변화



▷ 기계가 사람을 대신하면서 나타나는 인간소외 문제

▷ 긍정적 사례 / 부정적 사례 제시


▷ 모둠활동2
: 모둠 토의활동
▷PPT






















▷모둠활동 학습지1

















▷모둠활동
학습지2






강의
(17‘)
+
모둠
활동
(9‘+9’
=18)
=
35‘
(45‘)

정리
단원정리

차시안내
▷확인학습

▷차시예고
▷학습지의 확인학습을 통해
내용을 정리하고 배운 내용을 확인한다.

▷차시 학습내용 예고

▷학습지
:확인학습

5‘
(50‘)

참고문헌
1. 문헌 자료
교육부 (2008). 고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 - 사회. 교육인적자원부.
오경섭 외 6명 (2002). 고등학교 사회 (교사용 지도서). 디딤돌
영화 ‘에너미 오브 스테이트’ (1998). 미국
중앙일보 ‘2000. 04. 18.’ 기사참조

2. 인터넷 자료
http://www.edunet4u.net 각 단원의 다양한 컨텐츠 제공
http://www.didimdol.co.kr
http://ilsa77.hihome.com/7th/10-1.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론,의미론,방언학,비교언어학 가운데, 현재까지 국어교육과정에 포함된 것은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의 개념과 명제들임. ③ 문법교육의 유의점: 문법교육내용의 단순화가 필요(다뤄온 개념, 명제 중, 추상수준이 낮은 하위개념들의 수를 줄임)④ 문법교육내용과 목표체계: 수업목표를 명료하게 진술하고 수업의 순서가 효과적이 되게 고려해 야 (언어학적으로 중요한 내용이 일반교육의 문법교육에선 중시 안 될 수 있고, 언어학적 지식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 [통합교육]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전략
  • 일반사회에서 살아 나가야 하기 때문에 학교 다닐 때부터 일반아동과 같이 생활하고 공부하는 것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이에게 그런 기회를 주고 싶습니다. 공부는 아무 것도 못해도 좋습니다. 특수학급에서나 집에서 가르치고 일반학급에서는 아이들과 어울리고 일반 아이들이 하는 것을 배우고 그런 것을 바랍니다.”2. 다른 일반 아이들에게 피해가 간다면“○○가 물론 수업을 방해한다든지 분위기를 흐릴 수도 있지만 일반 아이들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과교육] 지식 교육과 문법 교육
  • 교육목 차Ⅰ. 국어 지식1. 성격2. 내용1) 내용 체계 2) 학년별 내용3. 평가 Ⅱ. 문법 교육1. 의의2. 성격3. 목표4. 내용1)교육과정에 제시된 문법 교육의 내용2) 교과서의 문법 교육 내용 5. 교수학습 방법6. 평가7. 문법 교육의 실례Ⅰ. 국어 지식1. 성격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