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의 역사,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 무역의 의미
무역과 공정무역의 차이점
공정무역이란?
2.본론 - 공정무역의 역사(시작점)
공정무역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공정무역으로 거래되는 상품
공정무역단체 사례
3.결론 - 공정무역의 한계점
공정무역이 나아가야 할 방향
공정무역의 의의
- 본문내용
-
공정무역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의 불공정한 무역으로 발생하는 구조적인 빈곤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국제적인 움직임으로 6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40~50년대
1946년 미국의 시민단체 Ten Thousand Villange에서 푸에르토리코의 바느질 제품을 구매
1950년대 후반 영국의 옥스팜 상점에서 중국 피난민들이 만든 수공예품을 팔면서 시작
1960년대
1964년 영국의 옥스팜이 최초의 공정무역 기구 ‘옥스팜 트레이딩’ 설립 1967년 네덜란드에서 공정무역 수입기구 ‘페어 트레이드 오가니 사티에’ 설립
1970년대
1973년 네덜란드의 ‘페어 트레이드 오가니 사티에’가 과테말라 소농협동조합으로부터
첫 번째 "공정하게 무역한" 커피를 수입
이후에 공정무역 식품은 차, 카카오, 설탕, 포도주, 과일 주스, 견과, 향미료, 쌀, 등으로 늘어남
1980년대
1987년 유럽공정무역연합(EFTA)설립유럽의 9개 나라(오스트리아, 벨기에,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페인, 스위스, 영국)11개 공정무역단체들의 연합. 1990년에 정식 승인됨
1989년 세계공정무역연합(IFAT)설립 70개국에서 300여 조직의 회원 단체로 IFTA의 기준을 충족하고 감시를 받는 공정무역 단체에 FTO마크를 제공
1990년대
1994년 유럽세계상점 네트워크(NEWS!)설립
1996년 유럽세계상점의 날 제정
1997년 17개 나라가 모여 국제공정무역 상표기구(FLO)창립
오늘 날의 공정무역(2008년 8월 현재)
2003년 9월
아름다운 가게에서 아시아 지역에서 수입한 수공예품을 판매 시작
2004년
두레 생협에서 필리핀의 마스코바 설탕을 수입하여 판매 시작
2005년 11월
한국 YMCA에서 “ 한잔의 커피, 한잔의 평화’ 라는 브랜드로 원두커피 완제품 판매로
공정무역 커피 프로젝트 시작
2006년 11월
희망무역 (현, 페어트레이드 코리아)은 일본 공정무역 단체 네팔리 바자르의 옷, 생활용품, 향신료 등을 수입해서 판매하기 시작
2008년 2월
아시아공정무역포럼(AFTF)에 가입
2008년 6월
공정무역 가게 울림 현대백화점에 공정무역 인증 상품인 트레이드 크라프트 식품, 클라로 초콜릿 등 27종을 판매하기 시작 / (주)페어트레이드 코리아는 안국동에 오프라인 가게 그루 1 호점 오픈
- 참고문헌
-
박창순,육정희 (2010) 『 공정무역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거래 』 시대의창
Hoff, Frans van der지음, 김영중 옮김 (2008) 『 희망을 키우는 착한 소비 』 서해문집
Fair Trade Advocacy Office 지음, 한국공정무역연합 옮김 (2010) 『 (소비자와 생산자와 기업 모두에게 좋은) 공정무역의 힘 』 시대의창
“공정무역 제품만 삽시다” 지구촌 ‘조용한 구매 혁명’ ,<세계일보>, 2007.12.20
“[살맛 나는 삶터] 공정무역 매장 그루 1 호점” , 권복기 한겨레 공동체전문기자 , 2008.7.21
“희망의 무역, 페어트레이드(Fair trade)” , 신한FSB리뷰 , 2007년 5월호
한국공정무역연합 KFTA 홈페이지 www.fairtradekorea.net
세계공정무역연합 홈페이지 http://www.wfto.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비비큐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bbq SWOT분석 / bbq 향후전략 제시제시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