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하우젠광고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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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브랜드 이미지를 오래오래 남기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브랜드네임, 로고,패키지 따위가 어우러진 제품이미지가 있을 것이다. 거기에 광고메시지, 모델전략같은 커뮤니케이션 관련 요인들이 가세를 한다. 이런 개별 요인들이 하나로 통합되어 시너지를 이룬다면 그 브랜드는 엄청난 힘을 갖게 될 것이다. 브랜드 파워와 아트, 그리고 모델을 하나의 전략으로 꿰어 상승효과를 발휘해가는 이미지 통합의 힘. 지금 한창 광고계의 화제작으로 떠오르고 있는 삼성전자 하우젠(Hauzen) 광고시리즈는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의 원소들을 골고루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광고는 예술인가? 너무나 상업적이고 대중적, 세속적인 표현장르인 광고를 두고 선뜻 동의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하우젠 캠페인은 광고에 관한 이 해묵은 질문에 긍정적으로 화답한다. 우리는 그 증거를 이 광고의 제작에 동원된 예술장르의 가지 수에서 발견할 수 있다.
우선 꼽아야 할 것은 건축이다. 인류역사에서 가장 먼저 예술의 지위를 얻은 장르였던 건축. 일반적으로 세트의 형태로 등장하는 건축예술은 이 광고에서는 암시적이고 은유적인 모습으로 드러난다. 우선 브랜드의 이름이 건축을 연상시킨다. 하우젠은 집을 뜻하는 Haus와 중심을 뜻하는 Zentrum의 합성어. 생활의 중심이라는 뜻이다. 특히 김치냉장고 편에서 보이는 붉은색조의 모던아트 감각의 인테리어는 건축이 광고 미학의 중심적 지위를 차지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시킨다.
두 번째는 회화이다. 집이라는 이미지가 명상, 구조, 선 그리고 고급스러운 절제미로 형상화되어 있다. 런칭 편에서는 하얀 배경과 블랙 라인이 만들어낸 심플한 공간에서 살며시 기대어 책을 읽거나 커피를 마시는 모델이 등장한다. 라인은 어느새 하나 둘씩 김치냉장고, 세탁기 등의 실제 제품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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