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사례선정 동기
Ⅱ. 기업소개
2-1. 기업의 사명 및 목표
2-2. 기업의 조직도
2-3. 기업의 역사
2-4. 기업 연혁 및 매장 분포
2-5. 재무상황
2-6. 기업의 능력(핵심역량 포함)
Ⅲ. 환경분석
3-1. 미시환경
3-2. 거시환경
3-3. SWOT 분석
Ⅳ. 마케팅 전략 분석
4-1. 목표시장 분석
4-2. 제품전략 분석
4-3. 가격전략 분석
4-4. 유통전략 분석
4-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Ⅴ. 성공요인 분석
Ⅵ. 확인된 문제점 제시
Ⅶ. 개선된 마케팅 전략
7-1. 목표시장
7-2. 제품전략
7-3. 가격전략
7-4. 유통전략
7-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Ⅷ. 결론
Ⅸ. 참고문헌
1. CEM(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과 입소문 마케팅
2. 경제위기 이후의 신소비 트랜드와 글로벌 D세대의 소비경향
3. Brain Storming
4. 롯데쇼핑(주) KKD사업본부 마케팅전략부 마케팅팀 김동현 주임과의
인터뷰 내용 수기
5. Meeting Schedule
설문지

본문내용
- 롯데쇼핑의 계열사로 인한 매장 입점의 제한
(주)롯데쇼핑의 계열사인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매장을 입점시 제한을 받는다. 외식업계인 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쇼핑 계열사에 속해 있어, 구매력을 가진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입점시 제한을 받는다. 예를 들면, 신촌 현대백화점의 입점이나, 압구정 신세계 백화점의 입점을 못하는 경우이다. 하지만
내년 독립된 분할 법인회사 롯데KKD의 출범으로 이 부분은 개선 될 것으로
본다. 실제로 롯데쇼핑(주) KKD 사업본부 김동현 마케팅팀 주임과 인터뷰에서 이런 얘기를 들었다.

(3) Opportunity

- 소비자들의 기호 변화
최근 몇 년 사이에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TGI, 베니건스 등등 서양식 패밀리 레스토랑이 외식업계에서 성장을 하였다. 서양 음식 문화가 이제는 우리 먹거리 문화에 확고히 자리를 잡은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의 형성은 크리스피 크림의 성공적인 한국 상륙을 할 수 있는 기회요소로 작용한다. 더욱이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입맛이 서구화 되었을 뿐만 아니라 대중적이며 평범한 맛을 추구하기 보다는 특별한 맛을 우선시 하는 풍토가 형성되어 태국의 쌀국수, 일본의 라면 등 소비자의 입맛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는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는 크리스피 크림에게 또 하나의 기회가 될 것이다.

- 블로그 문화 활성화와 PPL 허용됨에 따른 간접광고
크리스피크림 매니아들이 미니홈피, 블로그 등을 통해 제품을 널리 알려 국내에도 크리스피 크림의 관심을 높이는데 일조를 하고 있다. 또한 지난달,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방송정책 TF팀이 발족되어 미디어법 시행령 개정안이 준비되고 있는데 가상광고와 간접광고를 사실상 허용하는 방송광고 규제 완화 내용이 포함돼 있고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까지 마련하고 있다. 기존 PPL 광고는 계약부터 광고 집행까지 일정한 기준이 없어 체계적이지 못한 형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이제 법안에 의해 보다 일관되면서 자연스러운 노출이 가능해져 시청자들과 광고주 모두에게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던킨 도넛을 통해 사람들이 도넛에 대한 생소함이 없음
도넛이라는 우리나라 사람들에는 낯설게도 느껴질 수 있는 새로운 음식을 던킨 도넛이 우리나라에 먼저 상륙하여 도넛이란 새로운 음식을 소비자에게 익숙한 음식으로 만들어 준 이후 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들어와서 도넛에 대한 생소함이 없었다. 이미 도넛이라는 새로운 음식에 적응하여 익숙해진 소비자들에게 크리스피 크림은 거부감보다는 새로움이라는 관심을 이끌 수 있어 보다 쉽고 거부감 없이 소비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의 요인으로 작용 할 것이다.

- 간편한 식사대체 간식 선호 : 이지팅 (Easyting)
웰빙이라는 식문화 트렌드 열풍에 이어 이지팅이라는 (EASY+EATING)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가 웰빙과 함께 식문화의 새로운 트렌드로서 소비자들 사이에 새로운 키워드로서 작용하였다. 이러한 이지팅 트렌드는 크리스피 크림과 같은 도넛과 커피 같이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쉽게 먹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를 창출 하였고, 이러한 수요는 크리스피 크림 도넛 브랜드의 이미지를 추구하려는 소비자들의 수요와 함께 더욱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내어 크리스피 크림에게 있어 기회의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박정현「고객경험관리(CEM)에 주목하라」LG주간경제 910호(2006)
이주형 「도넛 매니아들에게 신이 내려준 선물」COLEO Marketing group (2004)
롯데백화점 문화센터 http://culture.lotteshopping.com/index.do?pStrCd=0000
저 스티븐 브라운,「포스트모던 마케팅」
위키백과 ‘크리스피 크림’
식음료 경영론 정종훈, 백산출판사
보랏빛 소가 온다. 세스 고딘, 이주형 역, 재인, 2004
BIZ PLACE 창업매거진 월간 B&F ‘도넛 전문시장을 잡아라’
사례연구 / August 2005. 콜레오마케팅그룹. 이주형 컨설턴트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니아들에게 신이 내려준 선물!”
2008.9.10 기사 ‘크리스피 도넛 중국 론칭’
2008.10.8 기사 ‘롯데, 크리스피크림도넛 중국에도 연다.’
2007.05.27 ‘20대 도시가구, '집밥'보다 외식비에 더 많이 쓴다.’
2008.9.3 ‘CJ푸드빌 도넛 브랜드 1년여만에 폐점’
2008.10.8 [리빙앤조이] ‘도넛열전‘
2008.10.28 ‘크리스피 크림 홍콩 철수, 한국은?’
2008.8.6 [클로즈업]크리스피크림도넛,“맛과 질유지,프리미엄브랜드자리 굳힐 것”
2008.8.7 [클로즈업] 미스터도넛, “브랜드 인지도 향상·직영 점포 확장에 주력”
http://www.krispykreme.com/
http://www.krispykreme.co.kr
http://www.dunkindonuts.co.kr/
http://blog.naver.com/hongjig/
http://cafe.naver.com/subx0123
http://cafe.naver.com/ilyugh
http://blog.naver.com/dawins1?Redirect=Log&logNo=15001154081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
http://www.misterdonut.co.kr
http://www.doughnutplant.co.kr
http://www.nso.go.kr
바이럴 마케팅의 힘 - 크리스피 도넛
http://bizrain.co.kr/130056913202
국내도넛시장 90%를 차지하고 있는 덩킨에게 도전장을 내민 크리스피도넛
http://rebero.tistory.com/14
2009.10.07 10:50 기사 크리스피 크림, 국산 찹쌀 도넛 3종 출시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100710472475399
2009.10.06 기사 크리스피크림도넛, 매장 확대 나선다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9100514352676337&outlink=1
2009.09.19 기사 롯데쇼핑, '식품' 롯데삼강에 매각-'도넛' 분리...세븐일레븐 인수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09091901030824316002
2009.09.19 기사 롯데쇼핑, 도넛ㆍ식품사업 떼낸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91833311
2009.09.18 기사 롯데쇼핑 크리스피도넛 롯데리아로 넘긴다
http://breaknews.com/sub_read.html?uid=110675§ion=sc3
2009.04.14 기사 “백화점·마트에 둥지틀래!” 외식업체의 ‘달콤한 동거’
2009.03.19 기사 외식시장 침체 불구, ‘도너츠 시장’ 30% 성장세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09041410325127286&nvr=y
2009.10.08 기사 국산 김제산 쌀을 이용해 도넛을 만든 크리스피도넛
http://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380874.html
2009.10.08 기사 크리스피도넛의 협찬계약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1&aid=0002905244&
2009.10.08 기사 설탕 값 폭등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는 크리스피도넛
http://news.nate.com/view/20091008n01095
2009.10.20 기사 크리스피크림 5년 만에 시장 파란… 내년 초 독립법인 새출발
http://www.ajnews.co.kr/uhtml/read.jsp?idxno=200902031519359840692
2009.10.20 기사 크리스피크림 도넛 중국 진출
http://joy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704110&g_serial=401280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yj001002&logNo=20091689039
크리스피에서의 교훈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higgink&folder=1&list_id=11100853
크리스피 크림의 성공비결
http://www.lifeinus.com/Boardsk/read.cfm?BoardID=102&MsgID=149
13일간 썩지않는 도너츠의 정체는?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1979777
테이크아웃 커피와 크리스피크림 도넛
http://lifedocu.tistory.com/entry/%ED%85%8C%EC%9D%B4%ED%81%AC%EC%95%84%EC%9B%83-%EC%BB%A4%ED%94%BC%EC%99%80-%ED%81%AC%EB%A6%AC%EC%8A%A4%ED%94%BC%ED%81%AC%EB%A6%BC-%EB%8F%84%EB%84%9B
크리스피 크림 도넛 - 무릎담요
http://www.ontown.net/search/Pass.php?link=http://blog.empas.com/pinkvane/31729462&id=1921970&uid=608&query=%ED%81%AC%EB%A6%AC%EC%8A%A4%ED%94%BC&clickDoc=1921970
크리스피 넘버원 팬
http://www.ontown.net/search/Pass.php?link=http://lovelyminimin.tistory.com/483&id=8291579&uid=811&query=%ED%81%AC%EB%A6%AC%EC%8A%A4%ED%94%BC&clickDoc=8291579
http://junycap.com/blog/575
크리스피 도넛에서 구입한 예쁜 저금통
http://readyggo.tistory.com/249
토요일에는 쿠폰 도장을 두 개?
http://train4world.tistory.com/283
던킨의 건강도넛... 도넛에 대한 편견을 풀다!
http://blogit.blogkorea.net/19478365/http://songcine.tistory.com/55
크리스피크림도넛((Krispy Kreme Donut)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로즈 오브 팬텀, 할로윈데이 스페셜 에디션
http://link.allblog.net/23035488/http://blog.naver.com/tiramisu06/30072033885
매년30%씩 성장하는 도넛시장
http://economy.hankooki.com/lpage/hotissue/200810/e2008100811480897010.htm
책-리마커블서비스 (장정빈)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712/e2007120617412047670.htm
고객경험관리 관련 글
http://blog.naver.com/barkley/110069400439
크리스피의 시작, 크리스피에 열광하는 이유
http://kr.blog.yahoo.com/whoami_star/1782.html?p=3&pm=l&tc=99&tt=1255077794
스토리텔링
http://www.globalstandard.or.kr/bbs/board.php?bo_table=sub0300&wr_id=4
식품음료신문사
입소문마케팅-이주영 블로그
http://blog.empas.com/waltlee
재무재표
http://investor.krispykreme.com/releasedetail.cfm?ReleaseID=407086
역사 , 비전
http://investor.krispykreme.com/overview.cfm?pagesect=student
2009년도넛시장의 판도변화
http://cafe.naver.com/023238562.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6
침체된 창업 시장 속 도넛시장 활활
http://www.totalchangup.co.kr/new/talk/?action=view&nm=1915&num=52
도넛시장 2,3위 성장전력은 마이웨이
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View&corp=fnnews&arcid=090813225057&cDateYear=2009&cDateMonth=08&cDateDay=14
CJ푸드빌 도넛 브랜드 1년여만에 폐점
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View&corp=fnnews&arcid=080902211730&cDateYear=2008&cDateMonth=09&cDateDay=03
도넛4개브랜드가 평가된 기사에요
http://www.sportsseoul.com/news2/life/social/2008/0320/20080320101050100000000_5337334896.html
커피·차·코코아·설탕… 국제 '기호식품'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고 하셧어요 @@
  • diel0***
    (2010.11.23 00:32:37)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크리스피크림도넛 마케팅전략
  • 도넛의 커다란 강점 던킨던킨 Promotion 도넛시장 M/S 1위 ‘던킨 도넛’브랜드 리포지셔닝 ‘커피&도넛, 던킨 도넛’ 카페 형식의 매장 분위기로 리모델링아침매출 확대를 위한 프로모션을 실시이벤트 종류 2005 06 포토 콘테스트   사이버포인트 행사 SPC 60주년 기념 따자따자~ 대축제! 이벤트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SWOT맛의 차별화재조과정 공개대량구매시 할인혜택적용세련된 브랜드 이미지 판매 전략높은 도넛의 열량과 당분매장의 혼잡

  • 크리스피크림도넛 마케팅전략
  •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전설을 들어봤고 누구나 그걸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이 도넛의 왕국이 아직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동네에 사는 사람. ― 『보랏빛 소가 온다』 중에서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얼마나 대단하길래 세스 고딘(Seth Godin)이 자신의 책에서 이렇게까지 얘기했을까? 좋든 싫든 그의 분류법에 따른다면, 우리 대한민국 사람들은 후자에 속한다. 도넛 하면 던킨 도너츠(Dunkin Donuts)밖에 모르고, 던킨의 로고를 모방한 던킨 짝퉁(!)도 별

  • [마케팅] 크리스피크림도넛의 충성고객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KRISPY KREME MARKETINGCONTENTS1. 기업소개2. 환경분석3. 경쟁사분석4. SWOT분석5. STP분석6. 4P분석7. 충성고객마케팅8. 국내성공요인9. 향후 전략회사명: 크리스피 크림 사본사위치: 로스캐롤라이나 주 윈스턴 살렘설립연도: 1937년대표: 스콧 리벤굿소유형태: 상장기업 (뉴욕 증권거래소 KKD) 기업소개1937년 7월 13일 - 첫 매장 오픈- 창시자 루돌프 버논이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 도넛극장 개발-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도넛 판매 시작1940~50년대까지 가족

  • 크리스피크림vs던킨도너츠vs미스터도넛 브랜드분석및 마케팅전략 비교분석보고서
  • 마케팅 전략Brand introduction 브랜드 소개브랜드소개탄생이야기미국 여배우의 에피소드. “Dunk In”브랜드소개경영이념Global donut No.1 여러 종류 제품의 경쟁력세계적인 브랜드 파워 구축다양한 마케팅 사업새로운 도넛 연구 개발각국 벤치마킹 전략브랜드소개매장 인테리어브랜드소개탄생이야기 브랜드소개경영이념도넛으로 나누는 달콤한 사랑Share the Love도넛 극장을 통한 오감만족브랜드에 대한 지식 나눔크리스피 크림 매니아따

  • [마케팅] 크리스피크림도넛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크리스피크림을 한국에 들여온 회사는 어디일까? 바로 롯데이다. 크리스피 크림 가맹요건은 까다롭기로 정평이 나 있다. 해당지역에서 이미 식료업 서비스를 해봤거나 하고 있는 사람에게만 주어진다. 크리스피크림도넛을 수입하기 위해 롯데 이외에 많은 기업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고 한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니콜라스 포케이드 국제 마케팅 매니저는 “한국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판단, 아시아 국가 중 한국에 가장 먼저 진출하게 됐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