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서비스마케팅] 건국대학교병원 의료서비스(외국인환자유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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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건국대학교 병원 소개
1) 건국대학교 병원의 SWOT 분석 및 방향
2) 진료
3) 관계마케팅
4) 내부마케팅
5) 해외마케팅

2. 해외환자 유치전략 비교·분석
1) 건국대학교 해외환자 유치 전략
2) 서울 성모병원 해외환자 유치 전략

3. 건국대학교 병원 해외환자 유치 활성화 방안
1) 국내 인프라 구축
2) 차별화 전략
3) 국가적 차원의 서비스 수준 및 신뢰성 제고

III. 결론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ⅳ 글로벌 메디컬 최고경영자과정 개설
의료시장 개방과 의료산업 글로벌화에 대응해 건국대학교에서는 의료경영 전문 교육프로그램인 ‘글로벌 메디컬 최고 경영자 과정(Global medical AMP)'을 개설했다. ‘글로벌 메디컬 최고경영자과정’은 의료 산업계 전문 경영인을 위한 글로벌 의료경영 교육 프로그램으로 ▲의료 개방과 의료 산업 국제화 ▲의료관광 등 의료관련 파생산업 ▲의료 정책과 제도 ▲의료산업 경영 사례 ▲의료 분쟁 해결 등 의료 경영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전문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의료기업 경영자와 의료인들이 글로벌 의료산업 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사례와 대응 위주의 각 분야 전문가 강의를 통해 국내외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회와 함께 의료 산업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 교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의료시장 개방에 따른 글로벌 의료산업의 전망과 대응을 비롯해 의료 관광 및 관련 산업과의 연계 방안, 고령화에 따른 의료 수요자에 대한 이해와 대응, 의료분쟁 대응방안, U-헬스케어 등 의료 산업 신기술 동향, 병원경영 지원회사(MSO) 운영과 의료 홍보 커뮤니케이션 전략 등 의료 산업 경영 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또 싱가포르 등 해외 의료기관 현장 방문 및 선진 의료 산업 현장 시찰도 진행한다.

ⅴ 건국대-KOTRA, 아랍에미레이트연방 진출 타진
KOTRA 의료바이오팀과 함께 UAE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건국대병원이 해외 진출 유망 의료기관으로 선정돼, 외국 기업의 현지 법인 설립 시 스폰서 역할을 하는 Pioneers Group과 국내 병원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KOTRA 관계자와 이런 자리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앞으로의 해외진출을 위해 Pioneers Group CEO 유세프 아부 살레(Yousef Abu Saleh)가 직접 병원을 방문, 건국대병원의 UAE 진출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의료 및 교육 분야에서의 협력방안을 협의했다.
UAE는 국가 차원에서 병원 매니지먼트 사업(Hospital Management)을 위해 매년 1억 8천만 달러를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UAE 수도 아부다비에는 7개의 정부 병원이 운영 중이다. 현재 2개의 정부 병원이 추가로 설립 중이며, 앞으로 6개 병원이 신설될 예정이다. UAE 해외의료기관영입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병원 매니지먼트 입찰에 Pioneers Group과 건국대병원이 참여했으며, 한국의 선진 의료기술을 전수하는 방향으로 나가기로 합의했다.
KOTRA와 함께 손을 잡게 되면서 건국대병원은 아랍에미레이트 진출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고, 높은 소득 수준에 비해 상대적으로 의료시설이 부족한 아랍에미레이트에 진출한다는 것은 병원의 수익창출에도 희망적인 것으로 보인다.

②외국과 협력

ⅰ중국 천진 제1중심병원과 협약
건국대병원이 중국 ‘천진 제1중심병원(원장 선중양,沈中阳)"과 의료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중국의료기관과의 협력 관계 강화에 나섰다. 양측은 이번 의료협력 협약 체결로, 향후 최신 의료정보 공유를 위한 세미나와 연수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할 계획이며, 의료진의 상호 파견을 통한 적극적인 교류도 함께 진행된다. 앞서 건국대 병원에서 천진 제1중심병원을 방문해 외국인 환자 유치 및 의료 협력 방안을 논의하면서, 협력관계가 구축된 바 있다. 건국대병원에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의료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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