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엠부쉬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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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엠부쉬 마케팅의 주요 개념

- 엠부쉬 마케팅의 정의와 엠부쉬 마케팅이 행해진 역대 스포츠 행사
- 엠부쉬 마케팅의 등장
- 엠부쉬 마케팅의 특징
- 엠부쉬 마케팅의 전형적인 기법
- 엠부쉬 마케팅을 하는 이유
- 엠부쉬 마케팅의 형태


2. 엠부쉬 마케팅 사례 분석
- 월드컵 송
-


3.엠부쉬 마케팅에 대한 토론
- 긍정 VS 부정

본문내용
엠부쉬 마케팅의 형태

①공식 후원사는 아니지만 후원사인 것처럼 참여하는 것
예를 들어, 88서울 올림픽에서 공식 후원사는 코닥필름이었는데 후지필름이 엠부쉬 마케팅을 하여 코닥 필름을 골탕먹였다. 서울 올림픽에서 후지필름은 ‘공식 스폰서’라는 표현은 쓰지 못했지만 ‘서울 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라는 카피와 함께 대대적인 광고 공세를 펼쳐 서 공식 스폰서로 참여한 코닥보다도 소비자들에게 올림픽과 관련이 있는 것처럼 교묘한 끼어들기 마케팅을 펼쳐서 올림픽 효과를 톡톡히 맛보았다. 그리고 주요 경기장면을 곧바로 CF로 제작, 방영 하는 기민함으로 보여 시청자들은 누가 스폰서인지 헷갈릴 정도였다. 코닥은 뜻밖의 무임승차 기법에 놀라 허둥댔고 공식스폰서로서 얻는 프로모션 효과의 상당량을 후지에 넘겨줘야했다.

②대회장 주변에 광고물이나 판촉물 설치하기
공식 스폰서는 경기장내에 광고물이나 경기장 입간판 등을 설치하여 자사의 참여를 대회 관람자나 사람들에게 알린다. 나이키는 베를린 마라톤에서 공식 후원사가 아니었지만 TV카메라가 비추는 마라톤 코스의 중요한 곳곳에 특정선수를 응원하는 광고파을 세웠다. 나이키는 선수를 응원하는 격려문을 자연스럽게 TV에 노출시키므로써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었다. 또한 메인 행사장 주변의 중요한 옥외 광고 자리를 미리 선점하여 곳곳에 자사의 광고물을 설치하므로써 대회에 직접적으로 참여, 후원하는 것처럼 보이는 방법도 사용된다.

③대회 중계시 주변 광고 선점하기
대회기간이나 전후에 TV 광고나 신문 광고 등을 확보하고 대대적인 광고 전략을 펼치는 것이다. 나이키가 스폰서하는 한국 국가 대표팀과 브라질 국가 대표팀의 축구 경기가 펼쳐지는 MBC TV 중계 방송시 아디다스는 TV 중계 방송 시간대에 주변광고를 선점하므로써 집중적으로 아디다스 광고를 방영하여 시청자에게 대회 공식 후원사는 나이키였지만아디다스가 행사와 연관이 있는 것처럼 교묘한 수법으로 엠부쉬 마케팅을 펼쳤다. 또한 서울 올림픽 기간에 후지 필름은 ‘스포츠 그 감동의 모든 장면을 찍는다’. ‘서울 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등의 카피와 함께 주요 경기장면을 내보내는 광고공세를 통하여 시청자들에게 누가 공식후원업체인지 혼동하게 만듬으로써 코닥 필림을 엠부쉬하였다.

④대회에 참여하는 유망 팀이나 선수를 스폰서하기
대회에 참여하는 유망 팀에게 제품을 집중적으로 지원하여 팀이 우승을 하거나 좋은 성적을 내거나 뉴스거리를 만들어 홍보활동을 강화하므로써 대회에 직접 참여한 것처럼 보여지게 하는 것이다.

⑤게릴라 마케팅으로 엠부싱하기
중요한 스포츠 중계 시 현수막이나 로고가 크게 그려진 제품을 TV 카메라가 가는 곳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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